독후감 - 사랑방 손님과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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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영화와 소설 비교
※목차※
작가 소개와 소설 줄거리
감독 소개와 영화 줄거리
소설과 영화 비교
사랑방 손님과 어미니 감상 point
1.작가 소개
1902.11.24 평양에서 출생 ~ 1972.11.24 별세
1920년 상하이로 건너가 후장 대학에 입학
이듬해 단편 <추운밤>을 <개벽>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하였다.
<인력거꾼> <살인> 등 하층 계급의 생활을 그려 신경향파 작가로 불렸다.
1931년 <신동아> 주간, 1934년부터 10년간 중국의 보인 대학 교수 등을 지냈다.
광복 후 현실 의식을 반영한 <대학 교수와 모리배> <잡초> 등을 발표했다.
<코리아 타임즈> 주필, 경희 대학교 영문 과 교수 등을 지냈다.
대표작으로는 장편 <길> <구름을 잡으려고> ,
단편으로는 <사랑 손님과 어머니> <아네모네의 마담> 등이 있다.
1-1.소설 소개 및 줄거리
1935년 11월 《조광(朝光)》 창단 호에 발표된 주요섭(朱耀燮)의 단편소설. 1948년 수선사(首善社)에서 간행된 단편집 《사랑방손님과 어머니》에 수록되었다. 성인의 연정을 동심의 눈으로 바라본 서정성 짙은 가작이라고 평가되어온 이 작품은 가장 널리 알려진 주요섭의 대표작이다.
네 단계로 나누어지는 그의 작품 경향 중 2기에 속하는 이 작품은 전통윤리에 좌절되는 젊은 과부어머니의 사랑을 작중화자인 딸 옥희의 눈을 통하여 그리고 있다. 제1기의 갈등으로 인한 파괴적 충동이 빚는 물리적 폭력과 대조되는 소극적인 순응의 자세로 봉건질서에 억압된 욕망의 치열함을 잘 부각시켰다. 이후의 <극진한 사랑>(1948)이나 <열 줌의 흙>(1967)의 여인상과 대비해 보아도 순종과 억압의 폐쇄사회에서 저항과 자유의 개방사회로 가는 과도기적 인간상이 어머니와 사랑손님임을 알 수 있다. 일인칭 관찰자의 시점에서 그려진 심리변화나 행동에 대한 정적인 묘사가 이 작품을 수작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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