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과 빈민교육의 특징 및 John Dewey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본문내용
-
<산업혁명과 빈민교육의 특징 및 John Dewey의 교육사상>
1. 산업혁명과 빈민교육운동
-산업혁명이란 1770년부터 1830년까지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 현장의 혁명으로서 가내수공업 체제에서 기계공업 체제로의 변화를 말한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산업현장은 물론 인간생활에까지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산업현장에서 기능공, 나이많은 근로자들을 미숙련공, 힘이약한 아녀자, 나이어린 아동들로 대체 → 가정의 폐혜 또한 적지 않았고 부녀자나 아이들은 노동현장에서 신체적 학대나 경제적 불이익을 당하기 일쑤였고 배워야 할 아이들이 노동 현장에 방치됨으로써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대안방법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할 중요한 대안은 교육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어린 노동자를 돕기 위한 교육적 활동이 전개되기 시작했으나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까지 많은 제약이 따랐기 때문에 대안적 교육 형태로 일요학교, 조교제도, 자선학교 등이 탄생하면서 빈민을 위한 교육이 시행되었다.
1) 일요학교
-목적
배워야 할 아이들이 배울 기회를 잃게 되고 불량 청소년화 되어가는 공장지대의 상황에서 청소년의 불량화를 막고 건전하고 착실한 삶을 살게 한다.
1780년 레이크스(R. Raikes)로 인해 일요학교라는 제도가 탄생되었고 메레디스(Mrs. Meredith) 여사에게 청소년들의 교육을 담당시켰다.
-교육내용
성경과 초보적인 종교교육, 3RS이었으며 일요일마다 실시되었고 수업료는 없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