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과 빈민교육의 특징 및 John Dewey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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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업혁명과 빈민교육의 특징 및 John Dewey의 교육사상>
1. 산업혁명과 빈민교육운동
-산업혁명이란 1770년부터 1830년까지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 현장의 혁명으로서 가내수공업 체제에서 기계공업 체제로의 변화를 말한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산업현장은 물론 인간생활에까지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산업현장에서 기능공, 나이많은 근로자들을 미숙련공, 힘이약한 아녀자, 나이어린 아동들로 대체 → 가정의 폐혜 또한 적지 않았고 부녀자나 아이들은 노동현장에서 신체적 학대나 경제적 불이익을 당하기 일쑤였고 배워야 할 아이들이 노동 현장에 방치됨으로써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대안방법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할 중요한 대안은 교육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어린 노동자를 돕기 위한 교육적 활동이 전개되기 시작했으나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까지 많은 제약이 따랐기 때문에 대안적 교육 형태로 일요학교, 조교제도, 자선학교 등이 탄생하면서 빈민을 위한 교육이 시행되었다.
1) 일요학교
-목적
배워야 할 아이들이 배울 기회를 잃게 되고 불량 청소년화 되어가는 공장지대의 상황에서 청소년의 불량화를 막고 건전하고 착실한 삶을 살게 한다.
1780년 레이크스(R. Raikes)로 인해 일요학교라는 제도가 탄생되었고 메레디스(Mrs. Meredith) 여사에게 청소년들의 교육을 담당시켰다.
-교육내용
성경과 초보적인 종교교육, 3RS이었으며 일요일마다 실시되었고 수업료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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