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4.5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6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Chapter 4.
『아동복지발달사』
시대별 아동복지
외국의 아동복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1
3
6
각 시대별 아동복지발달사을 이해한다.
학습목표
1. 시대별 아동복지
아동의 위치는 시대의 사회 환경에 따라 달라짐.
어떤 사회에서는 아동의 탄생 축복 혹은 저주스럽게 상반된 관점을 보임.
아동이 독립된 존재로 인정되고 사회적 이슈로서 인식된 것은 근대이후 에 나타남
1. 시대별 아동복지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가족이나 씨족에 의해 형성된 원시 공동사회.
아동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로 인정받지 못하고, 종족 보존을 위한 수단 불과.
아동은 인격적 권리를 지닌 존재라기보다는 본능적 존재.
그들의 존재는 건강한 아동의 가치만 인정.
1. 시대별 아동복지
2.중세사회
중세는 신분적 계층을 중시한 봉건사회,
영주와 영민, 국왕과 신하의 주종관계가 엄격한 사회.
아동의 지위는 신분에 따라 달라, 신분이 높은 가정의 아동은 가계의 계승자로 존중, 신분 이 낮은 가정의 아동은 무가치한 생명으로 취급.
종교적 영향으로 인해 아동의 생명을 빼앗는 행위를 죄악으로 금지, 가난하고 의지할 곳이 없는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 보호가 시도.
고아는 노동력으로, 장애아동은 수도원에서 보호.
근대적 의미의 전문적 아동복지사업으로는 전개되지 못함.
1. 시대별 아동복지
3.근대사회
상공업의 발달 또는 산업혁명의 시작,봉건제도가 점차 붕괴, 자본주의 제도가 탄생.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의 출현과 함께 아동 및 기타 보호가 필요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등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등장.
1. 시대별 아동복지
엘리자베스
구빈법
(The Elizabeth Poor Law): 성인뿐만 아니라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규정하였다는 측면에서
아동복지제도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
1601년 엘리자베스 여왕- 엘리자베스 구빈법 제정, 이 법률은 1598년에 제정되었던 법률을 수정한 것. 이후 300년 이상 영국과 미국의 구빈사업에 있어서 기본법이 됨.
빈민: 노동 가능한 빈민(able-bodiedpoor),
노동 불가능한 빈민(impotent poor),
요보호아동(dependent children).
1. 시대별 아동복지
3.근대사회
빈민, 노인, 장애인과 분리된 아동에 대한 인식은 없었고, 대상 구분 없이 근로 능력 없는 자는 구빈원에 혼합 수용.
Robert Owen(1771~1858): 아동복지 발전에 많은 노력, 아동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아동을 둘러싼 생활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
성격형성학교(The Institution for Formation of Character) 설립,
아동보호를 위한 입법운동에 앞장섬. Owen은 아동이 열악한 환경에서 성장했을 때 나쁜 습관 형성됨.
가정과 사회환경의 개선에 노력
성격형성학교는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장소.
1. 시대별 아동복지
3.근대사회
1870년 Thomas John Barnard (1845~1905)는 부랑아와 빈곤아동을 보호하는 시설인 버나드 홈(Barnards Home)을 설립- 혼합 수용, 분류 수용, 소숙사, 위탁모 등의 서비스 실시.
1. 시대별 아동복지
4.현대사회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아동권의 사상, 권리로서의 아동복지사상 더욱 강조.
Freud, Erikson, Piaget, Kohlberg 등 심리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아동기의 중요성 강조.
아동은 성인의 종속물도 어른의 축소판도 아닌 하나의 독립된 인격을 지닌 존재로서뿐만 아니라 무한한 잠재 능력을 지닌 가능성의 존재로 인정.
1. 시대별 아동복지
4.현대사회
Ellen Key- “모든 아동은 생명, 보건, 적절한 주거, 교육, 노동으로부터의 자유, 건전한 여가활동, 필요한 겨우 공공부조에 대한 권리까지도 보장해 주어야 한다.”
John Dewey- 아동은 태양이며 그 주위를 많은 교육적 행위가 회전한다는 코페르니쿠스적 회전이라는 의미의 ‘아동중심주의’라는 용어 정착.
1. 시대별 아동복지
4.현대사회
루스벨트 대통령-제1회 백악관 회의 1909년 ‘요구호 아동의 보호’를 주제로 아동복지에 대한 정부 책임 처음으로 공식화.
제3회는 1930년 ‘아동보건 및 보호’를 주제로 「아동헌장」을 채택.
영국, 미국 등의 아동복지는 제1차 세계대전 후 활발하게 진행
1924년 국제연맹의 선언을 수정 전면적으로 개정한 국제연합의 「아동권리선언」,
1989년의 「아동권리협약」등으로 구체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현대사회의 변화된 가족의 특징에 대해정리하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4주간,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보고서)
- 좋은 지역사회는 지역사회주민이 인지하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미지,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자발적 노력, 건강한 리더십의 구현 등 지역주민들의 성숙된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를 학습하는 학생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바람직한 상을 스터디하여 제언해보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