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불교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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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시대 불교철학
삼국시대 불교의 전래와 수용
4세기 경 한반도의 정세는 훨씬 이전부터고대 국가를 형성했던 대륙의 정치 세력에 억눌리다가 마침내 이를 극복한 몇 개의 정치 세력이 등장했던 시기였다. 새로운 정치 세력들은 이제까지 부족 연맹체적 국가 형태를 지양하고 지배력이 훨씬 조직적으로 강화된 국가를 만들기 위해 부족 연맹체 국가의 기반이 되는 토착 관념과 그 유제를 효과적으로 전환시키지 않으면 안 되었다. 한국 불교는 이러한 역사적 조건에서 부상하는 새로운 정치 세력의 새로운 지배 이념으로 수용되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년 p.84
불교의 전래와 수용 양상을 보면, 초기에는 대승불교와 소승불교가 뒤섞여 들어왔으나, 중국 교학의 영향으로 대승불교가 주류를 이루었다.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삼론(三論)을 비롯한 대승불교가 유행하였고, 신라에서 역시 열반(涅槃)·화엄(華嚴) 등의 대승교학이 성하였다. 특히 백제에서는 율종(律宗)이 성행하여 계율주의적 실천불교의 성향을 띠게 되었다. 대승불교 위주의 경향은 삼국시대로부터 우리나라 불교의 큰 특징 가운데 하나로 내려왔다. 한국철학사연구회 지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60
삼국시대에 불교는 인간 사회의 갈등과 모순을 종교적 차원으로 끌어올려 해소하려는 등 주로 정신적 측면에서 고등종교로서의 큰 구실을 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서역과 중국의 문화를 우리나라에 전달하여 고대문화의 발달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왔으며, 아울러 국민사상을 통합시켜 국력을 강화시킬 수 있었고, 중앙집권화에도 크게 도움을 주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지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60
2. 삼국의 불교철학
(1) 고구려의 불교철학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 들어온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이라고 한다. 전진前秦의 왕 부견符堅이 순도順道와 불상, 불경 등을 보냈다는 것이다. 이것은 공식적인 전래 시기이지만, 이보다 먼저 불교가 이미 고구려에 알려져 있었고 상당한 수준의 승려까지 있었음을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년 p.118
고구려에서는 대승불교인 삼론종(三論宗)이 크게 발달하였다. ‘삼론’이란 용수(龍樹)의 『종관론(中觀論)』과 『십이문론(十二門論)』 및 제바(提婆)의 『백론(百論)』을 말하는데, 주로 반야공사상(般若空思想)의 천명에 주력하는 종파가 삼론종이다. 고구려의 학승들은 승랑 이래로 삼론학을 주로 연구하였는데, 고구려 불교는 삼론종과 직결될 정도로 두드러진 특성을 지닌 것이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의 삼론학은 승랑을 비롯한 고구려 출신 승려들에 의해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지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61
(2) 백제의 불교철학
백제에서 불교가 시작된 것은 침류왕 원년(384)에 호승(胡僧) 마라난타가 동진에서 왔을 때부터라고 한다. 마라난타 이후 초기의 백제 불교가 어떤 변천을 겪었는지는 기록이 없어서 알 수 없고, 성왕 대에 이르러서 불교가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기록에 나타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년 p.119-120
백제 불교의 특징을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계율에 관해서는 매우 정통한 이해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년 p.120
백제에서는 성실종과 함께 계율을 중시하는 율종(律宗)이 크게 발달하였다. 성왕 4년(526)에 겸익(謙益)은 인도에서 가져온 범본(梵本) 율부(律部)를 변역함으로써 백제 율종의 비조가 되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지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년 p.62
참고문헌
*참고 문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 한국철학-사상, 역사, 논쟁의 세계로 초대』, 예문서원, 1995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철학사상사』, 한솔 아케데미 231, 1997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5. 토론 주제
1.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는 종교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이때 원효의 화쟁사상은 종교분쟁의 현실적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을까? 아니면 단순 이상향적인 이론인가?
2. 신라의 불교는 귀족적인 성격이 강해서 지도층이 곧 불교였다. 그런데 그들은 침략전쟁을 호국이라는 명분하에 일으켰다. 과연 불교를 국교로 채택하는 나라에서 영토를 위한 전쟁은 정당화 할 수 있는가?
3. 삼국시대에는 불교 수용에 대한 왕실의 선도적인 역할로 인하여 국민의 정신적 통일감을 크게 이끌어 냈고 결과적으로 국력이 강화되었다. 그렇다면 국민의 정신적 통일감이 다소 흐릿해진 오늘날 특정 종교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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