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의미의 효를 바탕으로 한 수업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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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적 의미의 ‘효’를 바탕으로 한 수업 설계
Ⅰ, 감정 조절의 의미
현대사회에서 감정조절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정보화, 기술화가 가중됨에 따라 사회적, 환경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 우울증, 자살 등의 사회적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환경적, 시스템적 요인도 있지만, 개인의 기질적인 측면도 있다. 예를 들어 분노를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해서 더 큰 범죄를 초래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개인의 내적 평화를 유지해 줄 수 있는 덕목으로 중요시되는 것은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제어하며 ‘절제’하는 것인데, 감정조절은 절제의 일환으로, 전체적으로 자신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내적인 감정을 조절하며, 쌓이지 않게 하고 적절하게 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정조절이라는 것은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안에서 생겨나는 감정을 때와 장소에 따라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아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보다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해, 감정의 종류에 대해서 알고 이를 적절하게 표출하는 방법을 학습해야한다.
2. 감정조절이란 무엇인가?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접했을 때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기분을 뜻하는 ‘감정’은 과거 서구에서는 교육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졌다. 오래전 서양에서는 이성이 감정을 지배한다고 보았고, 감정은 쓸데없는 것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감정은 교육 불가능하고, 그 자체로 이성의 작용을 방해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표현되는 것조차 금지되었다.
하지만 이와 대비되는 견해로 감정을 교육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었는데, 이는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각에 해당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감정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열정’의 지위나 중요성을 인정하기는 했으나, 그것은 항상 이성에 종속된 개념으로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감정을 덕도 아니고 악덕도 아닌 인간의 도덕적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질료와 같다고 하였는데, 이는 화를 내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며, 화를 내야할 사람에게는 마땅히 화를 낼만 한 일로 적절한 시간과 방법에 따라 화를 낸다면 이러한 감정 표현은 적절하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감정을 이성의 우위에 두지는 않았으나, 감정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교육 가능한 것이며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또한 이와 맥락을 같이 한 것으로 유학의 관점이 있다. 유학에서는 ‘마음을 닦는 것’이 최고의 수양이며, 마음 교육을 통한 ‘바룸’의 유지가 매우 중요시 여겨졌다. 따라서 분노, 즐거움, 두려움 등과 같은 감정은 마음을 어지럽게 하며, 따라서 억누르고 드러내지 않으며 이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표출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 주희의 심통성정도 ‘정’이 마음의 표출을 가리키며, 올바르게 절제하고 때에 따라 적절히 표현하는 것을 강조한 예에 해당한다.
이처럼 과거에는 전체적으로 감정의 위상과 교육가능성에 대해서 논의되었다면, 현대에 와서는 감정을 단순히 억누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절히 표현하고 조절 할 줄 아는 ‘감정조절’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감정생태학을 주창했던 미리암 그린스팬에 따르면, 그는 ‘어둠의 감정’에 주목하였으며, 원래부터 부정적인 감정은 없으며 다만 힘든 감정을 서투르게 다루는 방법만이 존재할 뿐이라고 했다. 분노, 좌절, 두려움 등의 어둠의 감정들을 적절히 표현해주고 잘 다루어주면, 집단이나 개인의 상처를 치유하거나 승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어둠의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행위는 집단이나 개인의 내적 평화 유지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마틴 셀리그만이 저술한 ‘긍정심리학’에서는 감정생태학과는 다른 맥락에서의 접근을 시도한다. 감정생태학에서는 어둠의 감정이 발생한 다음, 이를 올바르게 표현하고 다스리는 것을 문제해결의 측면을 다루었다. 하지만 긍정심리학에서는 어둠의 감정이 아닌 긍정적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어둠의 감정을 발생하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는 데 주력한다. 마틴 셀리그만은 삶의 부정적 측면보다는 긍정적 가치에 주목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최대한 발전시켜서 부정적인 신호를 약화시키고 더 헌신할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가며 의미를 형성하라고 하였다.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은 긍정적인 정서를 최대한 이끌어 냄으로써 삶의 만족을 추구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거나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을 발현시켜 부정적인 감정의 출현을 최대한 억누른다는 특징이 있다.
3. 우리조가 생각하는 감정조절이란?
미리암 그린스팬의 감정생태학과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을 통해 우리조가 생각하는 감정조절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감정생태학에 따르면 분노, 좌절, 화 등의 어둠의 감정을 바르게 조절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한 것이고, 적절한 때에 따라 올바르게 표출되는 것이 감정조절의 의의인 것이다. 또한 긍정심리학에 따르면, 이미 발생해버린 어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출하는 것을 생각하기 보다는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여 긍정적인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려 어둠의 감정을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우리조가 생각하는 감정조절은 긍정적 감정을 발현시켜 부정적 감정의 출현을 최소화하고, 이미 발생해버린 부정적 감정에 대해서는 적절한 때와 장소, 대상과 방법을 사용하여 표출함으로써 억누르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다.
Ⅱ. 지도 방향
4. 감정조절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기능(역량)은?
감정조절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올바른 자각이 필요하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의 종류에 대해서 잘 알고, 원인과 결과를 예측하며 객관적으로 볼 줄 알아야 감정의 조절이 가능하다. 또, 타인의 감정을 내 감정처럼 잘 이해하는 감정이입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내적인 경험이나 주관적인 감정, 심리상태를 마치 나의 것처럼 이해하고 느끼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인 ‘공감’ 능력이 특히 중요한데, 공감은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요소인 세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또한 대인관계 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감정조절을 잘 하는데, 이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스로 감정 조절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는 ‘동기화’도 감정조절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다. 그 외에도, 절제나 그와 관련하여 만족지연 능력 등이 중요시된다. 절제라는 것은 정도에 넘지 아니하게끔 알맞게 조절한다는 것인데, 사람은 마음이 동요하거나 잡다한 생각이 들면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기 마련인데, 절제는 마음의 동요를 이겨내는 힘이다. 즉, 당장의 만족을 추구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인내하고 기다림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지향하는 것이며, 이는 올바른 감정조절을 위해 꼭 필요한 덕목이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해설서
◎ 도덕 5-1 교과서, 지도서
◎ 『도덕교육의 체계적 이해』. 고대혁 외(2014). 양서원
◎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정옥분 외(2007). 학지사
◎ 『정서조절 코칭북』. 이지영(2011). 시그마프레스
◎ 유학의 감정교육과 그 현대적 의미. 김철호(2012). 『윤리교육연구』 Vol.28 (한국윤리교육학회)
◎ 도덕과 수업의 효율화 방안: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영역을 중심으로. 이인재(2010). 『초등도덕교육』
Vol.32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 도덕성 분석을 통한 절제교육 방안 연구. 송석재(2008). 『윤리교육연구』 Vol.15 (한국윤리교육학회)
◎ 초등도덕 교육에 있어 정서지능 연구. 이정일(2001).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도덕성 발달을 위한 감정교육의 의미와 방법 연구. 문기숙(2005).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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