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ART Ⅲ Group Game
그룹 게임은 유아들이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지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동기가 되는 상황을 제공한다. Group Games in Early Education: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1980)에서, Kamii and DeVries는 Group Game을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서 정의한다.
유아들은 규칙(conventional rule)에 따라 함께 게임을 하게 되는데 상술하면 (1) 유아들은 성취해야 할 이미 정해진 클라이막스가 있고, (2) 놀이자들은 상호 의존적협력적이면서도 상반된 역할을 해야만 한다. (p.3)
일반적으로 약 4세 경 유아들은 놀이하는 것을 원하자마자 그룹게임을 포함하는 것을 지지한다.
Kamii 와 Devries의 정의에서 가장 정확하게 내려진 게임은 유아들이 이기기 위해서 서로에게 맞서 놀이를 하는 경쟁적인 게임이다. 협동적인 게임은 유아가 그 게임을 이기기 위해 함께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경쟁적인 게임과 비슷하다. 유아의 역할은 서로 상반되지 않지만 대신에 게임에서 그들이 맞서 놀이하는 요소들은 모두 상반되게 된다.
Kamii and Devries(1980)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그룹게임의 세 가지 기준을 개념화한다.
교육적으로 유용하기 위해, Group game은 다음과 같이 해야만 한다. :
1. 유아들이 게임의 방법을 이해하는 데 재미있고 도전적인 것을 제공하라.
2. 유아들이 가능한 스스로 게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하라.
3. 모든 놀이자들이 게임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
그룹게임은 특히 유아의 협동을 위한 능력과, 추론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데 기여한다. 이유와 능력의 동기화에 기여한다. 그룹게임을 하기 위해서 협동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놀이자가 규칙에 동의하고 규칙을 지키고 그들의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명백한 목표는 경쟁적인 게임조차도 협동이다.
그룹게임에 대한 이와 같은 소개에서, 우리는 그룹 게임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각 교실 타입의 차이점과 유아의 게임 발달 단계, 논리-수학적 지식의 구성의 가능성, 모순의 역할, 경쟁의 이슈, 그리고 교수 원리를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 놀이의 유형과 교사의 사회도덕적 분위기의 관계분석
  • 사회 도덕성 교육. 서울:창지사.DeVries, R, Zan, B, HIidebrandt, c, Edmiaston, R & SALES, C.(2002).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and activiti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Devries외(1995). 교사가 행한 대인관계의 이해에 대한 연구(Sociomoral Atomosphere in Direct-Instruction, Eclectic, and Constructivist Kindergartens: A Study of Teachers Enacted Interpersonal Understanding).♣ 부 록연간행사안연간계획안월간계획안주간계획안일일교육 계획안어린이집 실내도바다반 실내배치도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의 상호작용유형분석
  •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에 제시된 4 가지 교실유형의 교사역할을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B 유형과 C 유형의 교실 분위기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앞에서 제시된 꿈동산 반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과 꿈동산 반 교실의 사회도덕적 분위기가 관계있다고 볼 수 있는 관찰에서 나타난 대표적인 교사의 행동유형이 어떠한지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대부분 따뜻하지만 권위적이고 단독적인 통제의 예(W 유아에게 다가와 눈물을 닦아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childhood program accredited: an analysis of accredition decisions. Young Children, 42(1). 34-38.Devries, R., Haney, J.P. & Zan, B. (1991). Sociomoral Atmosphere in Direct-Instruction, Eclectic, and Constructivist Kindergartens : A Study of Teachers Enacted Interpersonal Unerstan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 449-471. Devries, R., Zan, B. Hildebrandt, C., Edmiaston, R. & Sales, C. (2002).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 PRACTICAL PRINCIPLES AND ACTIVITIES. New York and London: Teachers College Press.Duckworth, E. (1996). The Having of Wonderful Ideas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유아의 TIC-TAC-TOE게임을 통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전략
  • . 구성주의 교사는 는 반성적 사고를 하고, 유아와 교사가 공유하고 협상하는 사회 도덕적인 교실 분위기에서 활동이 이루어져 모두에게 행복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참 고 문 헌이 경우, 반운경(1992). 그룹게임-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수교육. 서울:창지사DeVries, Fernie. Stage in Childrens Play of Tic Tac Toe.DeVries, R., Zan, b., Hidebrandt, c., Edumiaxton, r., & SALES, C.(2002).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anc activiti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영유아교수학습] 유치원의 사회도덕적 분위기 관찰 분석
  •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에 제시된 4가지 교실유형에 대한 기준을 참고하여,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의 예를 통해 하루 일과에 따른 특징, 물리적 환경 구성의 측면과 놀이 유형에 따른 특징 등을 교사의 역할이나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교실 유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OO반의 영역은 계획, 언어, 수과학, 조작, 쌓기, 음률, 소꿉, 미술, 물감그림영역의 9개 흥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나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