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al-Knowledge Activity(물리적 지식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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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hysical-Knowledge Activity(물리적 지식 활동)
Piaget에 의해 구별된 두 종류의 활동-단순한 경험적 추상과 반성적 추상-은 두 종류의 지식(물리적, 논리 수학적 지식)의 구조적 관계 안에서 2장에서 논의되었다. 이러한 구별은 그들이 그와 같은 지식이 구성됨으로써 물체의 작용을 위한 유아의 실현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물리적 지식 활동의 정의를 이끌어준다. 이 장은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서를 제공한다. (이런 활동의 좀더 광범위한 논의를 위해서는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by Kammi&Devries,1978을 보아라.) 이 장에서 우리는 정의, 이론적 설명, 목적, 유형, 좋은 물리적 지식 활동의 기준, 교수 원리를 재검토할 것이다. 추가로, 그림자를 포함한 물리적 지식의 연구 사례를 검토할 것이다. 최근 연구는 토론과 사례(교수 실제를 알 수 있고 유아의 행동에 대한 관찰 평가를 조명하는 방법)에 의해 수행되는 그림자 현상에 대한 유아의 개념에서 검토되었다.
Definition, Rationale, and Objectives(정의, 이론적 설명, 목적)
물리적 지식 활동은 유아의 세계에서 유아의 행동과 물체의 반응을 포함한다. 물체의 행동은, 유아들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고 싶어 하는 욕구로부터 일어날 것이다(유아들이 처음에 추를 미는 것처럼). 또한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기대를 검증하고 싶어 하는 욕구로부터 일어날 것이다(유아들이 추의 범위 밖에 있는 표적을 맞추려고 시도할 때처럼). 또한 이들이 결합하는 조직적인 실험으로부터 일어날 것이다(아이들이 추를 좀 더 세게 밀거나, 표적으로 가까이 나가거나, 줄을 길게 늘일 때처럼). 그런 행동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작용과 반작용간의 대응관계를 구성하고, 오랜 시간동안 서서히, 원인과 해석의 관계로 전개한다.
물리적 지식 활동의 이론적 설명은 발달에 있어 Piaget의 행동 역할의 강조점에 뿌리를 두었다. 그것은 물리적 세계에서의 지식뿐 아니라 좀 더 총괄적인 감각으로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이 이론의 핵심인, 논리 수학적 구조와 동화는 정반대의 과정으로써 이해되었다. 이 양극단의 하나는 물체의 외부세계에 관한 관계에 있어 내용 지향적이다. 다른 하나는 경험조직을 위한 유아의 수용력에 대해 형식 지향적(체계 지향적)이다. 둘 다 유아의 마음에 무엇인가를 제공한다 하더라도, 전자는 개개의 물체의 특별한 지식에 속하고, 후자는 특별한 내용의 조직에 있어 총체적인 것이다. 총체적인 것은 논리 수학적 구조이다. 게다가, 물리적 지식 활동의 목적은 세상의 지식구조뿐만 아니라, 논리 수학적 구조까지 포함한다.
Piaget(1936/1952,1937/1954)가 그의 책에서, 감각 운동 지능에 대해 설명했던 것처럼 아기에게, 사고와 행동은 완전하게 상호의존적이다. Piaget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명백한 행동 없이 사고할 수 있게 만드는 점진적 사고의 내면화로 이루어진다. 유아들의 사고는 여전히 물리적 행동과 친밀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은, 물리적 지식 활동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의 파악 속에서 유아의 흥미에 따라야 한다.
독자는 많은 물리적 지식 활동의 현상이 구성주의 접근법에서 독특한 것이 아님을 발견할 것이다. 전통적인 유아발달에 직관력이 있는 교사는, 물리적 지식에 대한 우리의 정의 속에 포함된 어떤 활동들을 옹호했었다. 그러나, 독자들은 구성주의적 접근법의 활동들이 종종 수정되었고, 크게 다른 방법으로 가르쳤음을 알게 될 것이다. 물리적 지식 활동이,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독특하다는 의미는, 유아가 개별적인 물리적 현상을 생산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유아의 노력을 관찰 및 촉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데 있다. 우리는 좋은 물리적 지식활동의 기준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Criteria of Good physical-knowledge Activities
(좋은 물리적 지식 활동의 기준)
구성주의의 이론적 설명과 활동을 강화하는 목적은, 좋은 물리적 지식 활동의 4가지 기준으로 이끈다. 이들은 물체의 이동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개념화되었다.
1. 유아는 자신의 행동으로 현상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위에서 명시된 바와 같이, 물리적 지식 활동의 본질은 물체에 대한 유아의 행동과 물체 의 반응에 대한 관찰이다. 그러므로, 선택된 현상은, 유아 자신의 행동에 의해 생산할 수 있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유아가 크리넥스 한 장을 빨대로 불고 당기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써, 크리넥스의 이동은 이런 기준에 부합한다. 한편, 자석에 의한 물체의 이동 은 첫째로는, 자석의 힘에 의해서, 간접적으로는 유아의 행동에 의해서 생산되는 현상의 한 예이다. 이것은 교실에서 자석을 빼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자석 실험의 교육적 한계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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