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옥 중 서 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
【 목 차 】
Ⅰ. 옥중서신
1. 사도 바울의 옥중 생활
2. 장 소
3. 연 대
Ⅱ. 에베소서
1. 개 론
2. 에베소서 전체 구조
3. 에베소서 각 장의 주요 내용
4. 에베소서 총관
Ⅲ. 빌립보서
1. 개 론
2. 빌립보서 전체 구조
3. 빌립보서 각 장의 주요 내용
4. 빌립보서 총관
Ⅳ. 골로새서
1. 개 론
2. 골로새서 전체 구조
3. 골로새서 각 장의 주요 내용
4. 골로새서 총관
Ⅴ. 빌레몬서
1. 개 론
2. 빌레몬서 내용
3. 빌레몬서 총관
Ⅵ. 참고문헌
Ⅰ. 옥중서신 이상근,《옥중서신 주해》(대구: 신일정판인쇄공사, 1994), pp. 3~8.
바울이 그의 제삼차 소 아시아―그레시아 전도여행에 있어, 그의 전도의 극성기를 인친 에베소를 떠날 무렵, “내가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행19:21) 하였다. 그리고 그가 고린도에 이르러, 복잡했던 고린도교회의 여러 문제가 일단락된 동중정(動中靜)의 때를 타서 로마 대전도의 준비로서 웅대한 로마서를 저술하였다. 로마를 보려는 것은 고금을 통한 민심이라 하겠다. 혹은 정치적 행운의 연줄을 붙잡아 출세의 기회를 얻기 위해, 혹은 천하를 호령하는 장군을 꿈꾸면서, 혹은 문학과 예술의 꽃을 피우기 위해, 혹은 향락에 도취되기 위해, 또는 도피한 노예들이 로마의 인파 속에서 피신하기 위해, 그러나, 전도자 바울의 로마행에는 특수한 소원이 내포되어 있었다. 그는 당시의 세계의 서울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으로 대 로마제국의 교화의 길을 얻으려 했던 것이다.
바울이 이런 숙망을 품은 채, 삼차 여행을 끝마치고 예루살렘의 기근을 구제하려는 이방교회의 헌금을 가지고 고국을 방문하였으나, 예루살렘에서 체포되고, 가이사랴 옥에서 2년의 지루한 세월을 보내게 되었다. 참다못하여 바울은 가이사에게 상고하게 되고 그는 로마병들에 의해 로마로 호송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신비로운 경륜은 <죄수>라는 모양으로 바울의 숙망을 성취시켜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죄수를 통하여 그리스도 교회사에 신기원을 이룩하셨던 것이다. 그것은 구약에서 팔려간 노예 요셉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애급 이주란 대 경륜이 성취된 것과 좋은 대폭이 된다.
이렇게 로마의 죄수가 된 바울은 혹은 가이사의 궁내에(빌4:22), 자기를 파수하는 군인들에게(빌1:13), 또는 찾아 온 무리에게(행28:23-31), 구두로 복음을 전하였으나, 다른 일편, 귀중한 성경을 기록함으로써 우리 그리스도교의 기초를 마련한 것이다.
바울이 옥중에서 기록한 것으로 보는 서신은 도합 7통이 전하여져 있고, 그 중의 5통에는 그 사연이 본문에 명시되어 있다(엡3:1, 4:1, 빌1:7, 13, 14, 17, 골4:18, 몬1:9, 딤후1:8, 2:9). 그러나 이 가운데서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는 보통 <목회서신>이란 이름으로 분류되고, 에베소, 빌립보, 골로새 및 빌레몬의 네 책이 <옥중서신> (The Prison Epistles or The Epistles of the Captivity)이라고 불려진다.
이 네 책은 단지 장소와 시기상으로만 공통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내용에 있어서도 다분히 관련성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한 부류로써 연구함이 편의할 줄 믿는다. 또한 이 책들은 공통성과 더불어 각자의 특이성도 뚜렷하다. 가령 에베소, 골로새는 교리의 책으로서, 전자는 <교회론>을, 후자는 <그리스도론>을 논하는 반면, 빌립보, 빌레몬은 오히려 사적이며 실제적인 편지로서, 전자는 교회생활에 있어서, 후자는 개인생활에 있어서의 교훈을 준다.
근대의 비판학의 발달에 따라, 옥중서신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점차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런 서론적 문제(저자, 수신자, 장소 및 연대)에 대하여 이하 항을 따라 요약하기로 하겠다.
1. 사도 바울의 옥중 생활
바울의 로마 옥중 생활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즉 62 - 64년경을 옥에서 보낸 후 순교하였다는 설과, 일단 석방되어 그의 숙원대로 소아시아와 (빌1:25-26, 몬22), 서반아(롬15:28) 등을 방문한 후, 두 번째로 체포되고, 이 제 2차 옥중기에서 목회서신을 기록한 후 65년경 순교하였다고 보는 설(Zahn)이 있다.
2. 장 소
- 참고문헌
-
Ⅵ. 참고문헌
1. 주석류
1) 이상근,《옥중서신 주해》(대구: 신일정판인쇄공사, 1994)
2)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 주석 8 - 에베소서▶빌레몬서》(서울: 기독지혜사, 1989)
2. 번역서
3) 랄프 P. 마틴, 원광연 역,《신약의 초석2》(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4) 한스 콘첼만, 안드레아스 린데만, 박두환 역,《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한국 신학 연구소, 2000)
5) W. G. 큄멜, 박익수 역,《신약정경개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3. 한글서
6) 성종현,《신약 성경 연구》(서울: 장신대출판부, 1994)
7) 차정식 외 12명,《신약 성서 개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8) 조광호,《자신과 세상을 바꾼 사람 바울》(서울: 비블리카 아카데미아, 2006)
9) 장종현, 최갑종,《사도바울》(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1)
10) 김창선,《한국교회를 위한 21세기 신약 성서 해설》(서울: 시유시,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