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와 토론, 설명적 말하기 - 자료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표와 토론
<설명적 말하기>
-자료정리-
서론
여러분은 이 동영상을 보고 무슨 생각을 하셨습니까? 단순히 유쾌하고 재미있는 광고일 수도 있지만, 사실 이 광고는 얼마 전 tv에 방송된 뒤 많은 논란이 되었던 광고입니다. 이 광고에는 나이 든 백만장자를 보고 기뻐하는 여성이 등장하는데, 여성을 남성의 능력에 의존하는 존재로 묘사했다는 이유로, 성차별적 요소가 들어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우리 눈에 평범하고 아무렇지 않게 비춰지는 대상이 실제로는 성차별적 요소를 담고 있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저희 조는 이번 설명적 발표를 기회삼아, 바로 이렇게 우리 주변에 너무나도 당연하게 숨어있는 성차별적 요소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본론의 구성은, 사람의 연령대에 따라서, 어릴 때, 청년기에, 사회인으로써 마주치게 되는 성차별적 요소를 순서대로 준비했습니다. 저희가 이러한 구성을 택하게 된 것은 성차별적 요소들이 사람에 일생에 있어, 얼마나 가까이에서 우리의 편견을 형성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고자 위함입니다.
본론1- 어렸을 때 접할 수 있는 성차별 의식의 부분들
우리는 어린 시절 동화를 접합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주로 접하는 동화는 유아교육에서 언어발달은 물론 유아의 정서 발당, 가치관 형성, 인성 발달 면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만약 동화에 성차별적 요소가 있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자라게 될까요?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성역할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전래동화>
1. 콩쥐 팥쥐
1) 콩쥐 - 계모의 밑에서 고된 일을 도맡아 가고, 소, 왕자에게서 도움을 받으며 약한 존재로 나옵니다. 또한 전형적인 가정 일을 하는 여자로 인물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왕자에게 선택을 당하게 되는 존재입니다.
2) 왕자 - 콩쥐를 선택할 수 있는 고위층 계급, 또는 약하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콩쥐를 구하고 보호해주는 정의로인 역할이 주어져 있습니다.
3) 팥쥐 엄마 - 콩쥐에게 계속 집안일을 시킴으로서 전형적인 여자의 역할인 가정일이 여자의 당연한 임무라고 생각하게 하며 여자가 가정 일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역할입니다.
2. 나무꾼과 선녀
1) 나무꾼 - 여자를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써 그 여자를 소유하기 위해 옷을 훔치는 등의 일을 서슴없이 하는 존재. 여자가 한 개체가 되지 못하고 한 가지의 물건으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 존재입니다.
2) 선녀 - 많은 선녀 중에서 선택을 당하는 여자로 얼굴도 알지 못하는 남자에게 결혼을 해야만 하는 강제적인 일에 있어서 적극적이지 못하고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인물로 설정 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발표하게 한다.7. 광고문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이뤄진 후, 신문 사설이나 다른 구조적인 자료로 옮겨 간다.1.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질문을 통해 요약정리하고, 비판적인 안목으로 광고를 수용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주지시키도록 한다.2. 다음 시간에 사용할 자료를 과제로 제시한다.2.4 광고 텍스트 만들기.학습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대화나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교사가 매체 현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주식회사김종문 / 학습자활동 중심의 도덕과 대화학습, 서울 : 도덕교육학연구 제2집, 2001대한 교육연합회 / 교과별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특별부록1, 서울 : 대한 교육연합회, 1987박성택 / 수업 전략으로서의 수학적 활동, 교과교육 연구 발표회-수학과 교육-(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주최), 2000정성봉 / 실과교수학습, 서울 : 교학사, 1999최석진 / 사회과 교수 학습 자료론,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사회과 교육 연구회, 1989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말하기 영역의 핵심 지도 내용Ⅳ.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7학년 말하기≫1.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깊게 소개한다.2. 대화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호소력 있게 말한다.3. 인터넷 게시판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인터넷 토론에 주체적으로 참여한다.4. 말의 내용이나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며 대화를 나눈다.≪8학년 말하기≫1. 공식적인 상황에서 매체를 활용하려 효율적으로 발표한다.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자료원황현산(2002).『말과 시간의 깊이』, 문학과 지성사.『경향신문』, 2006년 7월 27일(10장) 심리치유와 글쓰기강인숙(2004).『아버지와의 만남』, 생각의 나무.김현숙(1999).『글쓰기 치료가 내향성 청소년들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석사논문, 계명대 교육대학원루츠폰 베르더(김동희 옮김)(2004).『즐거운 글쓰기』, 들녘양유성(2004).『이야기치료』, 학지사.양재한(2005).『중학생들의 낮은 자존감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정리 활동 - 외래어, 외국어, 한자어, 고유어의 배가 낚은 물고기는 무엇일까요?8지식의 적용및 일반화 교과서 5p의 줄긋기 활동○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단어(물고기 그림)들을 외래어, 외국어, 한자어, 고유어(배 그림)에 이어봅시다.○ 예시와 개념을 잇는다. 정리 및 차시 예고○ 자신의 말로 정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으니 발표 후 교사가 피드백을 준다.초등국어교육2이성영교수님 교육학과 4조문법▣ 평가 계획성취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