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르발 남작의 성 - 작품 분석, 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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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과 문화컨텐츠
<퀴르발 남작의 성> - 최제훈
차례
1. 서문
2. 작품 분석
3. 논점
1. 서문
문학에서 영화로 컨텐츠가 변주되는 과정에서는 문자로만 이루어진 내용들이 시각, 청각적인 표현 형태로 전환된다. 서사성이라는 동질성을 제외한 장르적 특징의 차이가 가져오는 변화 과정을 살펴보기에는 텍스트에서 표현되는 「퀴르발 남작의 성」이라는 영화가 허구라는 점에서 미흡할 수도 있다. 하지만 텍스트 내부에서 표현되는 컨텐츠의 발전 과정 과 다양한 소비와 재생산의 형태를 통해 동일한 파블라의 컨텐츠가 문학과 영화로 표현되는 과정에서의 특징을 살펴본다.
2. 작품 분석
1) 텍스트 내부의 영화 「퀴르발 남작의 성」의 스토리
미국 텍사스에 사는 하퍼 부부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프랑스 퀴르발 남작에게 시집간 카밀라 하퍼의 언니에게 돈을 빌리러 딸 캐서린과 함께 프랑스 크륄리 지방의 퀴르발 남작의 성으로 간다. 하퍼 부부는 남작 부부에게 캐서린을 양녀를 달라는 제안을 받지만 어린아이를 잡아먹고 젊음을 유지하는 남작 부부의 비밀을 알고 성을 빠져나려고 한다. 하지만 성에서의 매혹적인 일탈과 영생에 대한 남작의 말에 이끌려 성에 남기로 결정을 하게 되고, 캐서린을 첫 희생양으로 삼는다.
* 텍스트 내부의 소설 「퀴르발 남작의 성」과 영화 「퀴르발 남작의 성」, 「도센 남작의 성」은 모두 허구의 작품이다.
2) 전개 방식과 작품 구성
텍스트 「퀴르발 남작의 성」(이하 ‘텍스트 퀴르발’)은 독자적인 하나의 스토리 라인을 갖지 않으며, 소설 「퀴르발 남작의 성」(이하 ‘소설 퀴르발’)이나 영화 「퀴르발 남작의 성」(이하 ‘영화 퀴르발’)의 이야기가 직접적으로 진행되지도 않는 독특한 형태의 전개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텍스트 퀴르발’을 이루고 있는 ‘영화 퀴르발’에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글들은 ‘영화 퀴르발’의 스토리와 배경을 조각조각 내포하고 있어 분명한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기에 서사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그래서 서사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비선형적 서사구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비선형적 서사구조’에 대한 정의가 아직 부정확한 만큼 ‘텍스트 퀴르발’이 가지는 독특한 전개방식을 뭐라고 불러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표.2-2-1)
‘텍스트 퀴르발’의 구성을 문화 컨텐츠의 변형에 초점을 맞추어 본다면 ‘소설 퀴르발’과 ‘영화 퀴르발’ 그리고 그 변형인 「도센 남작의 성」을 포함하여 모두 ‘영생을 위한 식육 전설’이라는 동일한 파블라를 가지고 변형된 다양한 쉬제들 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12개의 글이 모여있는 ‘텍스트 퀴르발’ 자체도 동일한 파블라의 액자식 쉬제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총 13개의 쉬제가 된다. 이러한 ‘텍스트 퀴르발’의 13개의 글은 ‘컨텐츠의 변화’와 프로듀서, 프로슈머, 콘슈머의 이야기로 구분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리 된다. (그림.2-2-2)
◆ 표.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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