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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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활동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활동
목차
뇌성마비의 정의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활동
뇌성마비 정의
미숙한 뇌의 병변 혹은 결함에 의해 운동이나 자세의 장애를 나타내는 것으로 뇌의 병변은 진행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협응운동의 손상으로 인하여 정상자세의 유지와 정상운동을 수행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성장발육의 지연, 보행 및 운동장애, 근육의 경직성, 팔다리의 변형, 비자율적 근육 운동, 경련, 지능장애 등이 있다.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활동
아동의 재활은 성인과는 달리 처음 경험해보는 것을 학습하므로 반복해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개인적 필요, 가치, 능력, 한계, 환경적 차원을 고려해 개인에 맞는 일상생활활동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뇌성마비아동들을 보살필 때는 치료사 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의 각 연령에 대한 발달단계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아동을 치료하고 교육하는데 도움이 된다.
1) 뇌성마비 아동의 수면
뇌성마비 아동은 유형에 따라 움직임의 형태가 각기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주 자세를 변형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를 유난히 왼쪽으로 돌리는 아이의 침대위치는 그림과 같이 모든 자극을 오른쪽에 배치해 자주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2) 옷 입고 벗기
옷을 입고 벗는 것을 배우는 데 아동들은 다음 4단계를 거친다.
① 어른들이 옷을 입힐 때 협조하는 것을 배운다.
② 어른들을 보조하는 단계를 배운다.
③ 도와주는 어른과 함께 옷을 입고 벗는 것을 배운다.
④ 독립적으로 옷을 입고 벗는 것을 배우게 된다.
아동의 능력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도하여야 하며 옷 입기는 지각훈련, 균형, 언어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정상아의 옷 입고 벗기의 발달
6-10개월: 옷을 입히는 동안 앉아 있는다.
10-12개월: 옷을 입힐 때 팔, 다리를 끼우는 등 협조한다.
15개월: 구두, 모자를 벗는다.
18개월: 장갑, 양말을 벗는다. 지퍼를 내릴 수 있다.
2년: 팬티를 벗는다. 구두, 모자를 쓸 수 있다. 그러나 팬티를 바르게 입을 수는 없다
3년: 모든 옷을 벗을 수 있다. 바지 한쪽에 양쪽 다리를 집어 넣거나 앞 뒤, 좌우를 혼동한다.
4-5년: 옷을 혼자 입는다. 그러나 옷을 걷어 올리는 것과 같은 세부적인 것은 아직 미숙하다. 5세가 지나야 끈 매기, 끈 꿰기 등을 바르게 수행할 수 있다.
뇌성마비 아동의
옷 갈아 입히기 좋은 자세
신전근에 심한 강직이 있는
아이에게 옷을 갈아 입히기 적당한 자세
옆으로 옷 입기 자세
심한 강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등을 뒤로 젖히는 경향을 줄게 되어 강직이 다소 약해진다. 또 머리의 조절과 눈을 통한 협응 능력 향상에도 좋으며 자기가 하고 있는 동작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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