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심리] 지체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체장에의 정의
A. 의료적 입장에서의 PL94-142의 정의
B. 교육적 입장에서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개정안의 정의
C. 미국 재활법(1973) 제 504조의 정의
2.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A. 원인 질환별 분류
B. 원 인
3. 지체장애 유아의 심리적 문제
A. 신체 심리학적 고찰
B. 뇌성마비아의 심리적 특성
4.지체장애의 중재전략
A. 지체부자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B.지체부자유 학생을 위한 교수전략 (유아교육)
- 본문내용
-
1. 지체장에의 정의
지체장애유아란 손 또는 발, 즉 수족 및 체간에 운동기능의 장애가 있는 유아를 말한다.
그런데, 이 경우 체간이란 두부와, 흉부, 그리고 복부내장의 기능은 제외된다. 이와 같은 운동기능 장애를 갖는 지체자애 유아는 일반유아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제약을 받는다. 즉, 손, 발 및 체간의 운동기능 장애를 갖은 것(운동 기능의 부전), 그 때문에 일상생활․유치원 생활의 여러 가지 장면에 불편함을 가지며 (생활상의 불편), 이와 같은 부자유한 상태가 장래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영속성)등이다.
A. 의료적 입장에서의 PL94-142의 정의
지체부자유아의 정의를 크게 두가지 범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정형외과적 손상으로 인한 내반족, 신체일부의 결손, 그 외의 선천적인 변형, 골결핵과 같은 질환에 의한 손상, 뇌성마비에 의한 손상, 절단, 화상 등에 의한 구촉 등과 같이 두개골, 관절, 근육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둘째, 병 허약으로 아동들의 교육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는 경우. 즉, 심장질환, 결핵, 류마티스, 천식, 빈혈, 혈우병, 간질, 납중독, 백혈병,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 또는 급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B. 교육적 입장에서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개정안의 정의
지체부자유는 체간의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교육시설로는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로 제시하고, 병 허약은 기타 장애로 제시한다. 즉, 원인에는 관계없이 지체(체간 및 사지) 기능의 부자유로 인하여 그대로 두면 장차 자활이 곤란한 아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C. 미국 재활법(1973) 제 504조의 정의
지체부자유는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일상생활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신체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 정의에서는 근골격의 치료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과 의수를 장착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가정·학교·지역사회 활동에 지장이 없는 사람은 지체부자유로 분류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장애조건이 연필을 쥐지 못하거나 학급을 이동하지 못하거나 혹은 기본적인 요구를 처리하지 못할 정도의 상태라면 지체부자유로 분류된다.
2.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A. 원인 질환별 분류
지체부자유가 되는 원인질환이나 외상은 매우 다양하나 크게 구분하면 신경성 질환군과 운동기 질환군으로 나눌 수 있다. 두 범위의 주된 질환은 다음과 같다.
1.신경성 질환군
a.마비성 질환 - 뇌성마비(cerebral) 진행성 근위축증(progressive muscular dystrophy)
척수성 소아마비.
2.운동기 질환군
a.결핵성질환 - 결핵설 고관절염, 무릎관절결핵 등.
b.골질환 - 골형성부전증, 연골무형성증, 골단
- 참고문헌
-
최세민 (2004). 특수아동심리학. 숙명여자 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정재권·안병즙 (2001). 지체부자유아 심리이해. 서울: 학지사.
곽승철·김삼섭·박화문·안병즙·전헌선·정재권·정진자 (1995).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 대구대 학교출판부.
장선철 (2002).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서울: 동문사.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 편 (1993). 특수아동의 교육·심리진단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 판특수교육.
장선철 (2002). 장애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 필요한 부분이 적절히 있네요.
- ray***
(2006.12.03 09:07: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