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심리] 지체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체장에의 정의
A. 의료적 입장에서의 PL94-142의 정의
B. 교육적 입장에서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개정안의 정의
C. 미국 재활법(1973) 제 504조의 정의

2.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A. 원인 질환별 분류
B. 원 인

3. 지체장애 유아의 심리적 문제
A. 신체 심리학적 고찰
B. 뇌성마비아의 심리적 특성

4.지체장애의 중재전략
A. 지체부자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B.지체부자유 학생을 위한 교수전략 (유아교육)
본문내용
1. 지체장에의 정의
지체장애유아란 손 또는 발, 즉 수족 및 체간에 운동기능의 장애가 있는 유아를 말한다.
그런데, 이 경우 체간이란 두부와, 흉부, 그리고 복부내장의 기능은 제외된다. 이와 같은 운동기능 장애를 갖는 지체자애 유아는 일반유아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제약을 받는다. 즉, 손, 발 및 체간의 운동기능 장애를 갖은 것(운동 기능의 부전), 그 때문에 일상생활․유치원 생활의 여러 가지 장면에 불편함을 가지며 (생활상의 불편), 이와 같은 부자유한 상태가 장래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영속성)등이다.

A. 의료적 입장에서의 PL94-142의 정의
지체부자유아의 정의를 크게 두가지 범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정형외과적 손상으로 인한 내반족, 신체일부의 결손, 그 외의 선천적인 변형, 골결핵과 같은 질환에 의한 손상, 뇌성마비에 의한 손상, 절단, 화상 등에 의한 구촉 등과 같이 두개골, 관절, 근육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둘째, 병 허약으로 아동들의 교육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는 경우. 즉, 심장질환, 결핵, 류마티스, 천식, 빈혈, 혈우병, 간질, 납중독, 백혈병,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 또는 급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B. 교육적 입장에서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개정안의 정의
지체부자유는 체간의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교육시설로는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로 제시하고, 병 허약은 기타 장애로 제시한다. 즉, 원인에는 관계없이 지체(체간 및 사지) 기능의 부자유로 인하여 그대로 두면 장차 자활이 곤란한 아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C. 미국 재활법(1973) 제 504조의 정의
지체부자유는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일상생활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신체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 정의에서는 근골격의 치료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과 의수를 장착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가정·학교·지역사회 활동에 지장이 없는 사람은 지체부자유로 분류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장애조건이 연필을 쥐지 못하거나 학급을 이동하지 못하거나 혹은 기본적인 요구를 처리하지 못할 정도의 상태라면 지체부자유로 분류된다.



2.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A. 원인 질환별 분류
지체부자유가 되는 원인질환이나 외상은 매우 다양하나 크게 구분하면 신경성 질환군과 운동기 질환군으로 나눌 수 있다. 두 범위의 주된 질환은 다음과 같다.
1.신경성 질환군
a.마비성 질환 - 뇌성마비(cerebral) 진행성 근위축증(progressive muscular dystrophy)
척수성 소아마비.
2.운동기 질환군
a.결핵성질환 - 결핵설 고관절염, 무릎관절결핵 등.
b.골질환 - 골형성부전증, 연골무형성증, 골단
참고문헌
최세민 (2004). 특수아동심리학. 숙명여자 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정재권·안병즙 (2001). 지체부자유아 심리이해. 서울: 학지사.
곽승철·김삼섭·박화문·안병즙·전헌선·정재권·정진자 (1995).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 대구대 학교출판부.
장선철 (2002).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서울: 동문사.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 편 (1993). 특수아동의 교육·심리진단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 판특수교육.
장선철 (2002). 장애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서울: 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부분이 적절히 있네요.
  • ray***
    (2006.12.03 09:07:30)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인을 지체장애인, 뇌 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 장애인, 언어장애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호흡기장애인, 간 장애인, 안면장애인, 장루요루장애인, 간질장애인으로 규정-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치료란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결함을 보충함과 동시에 생활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심리치료.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 등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따라서 장애유아에 대한 정의는 발달이 지체된 상태, 특별한 교육이나 치료의 필요성 ,그리고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것으로 개념 지워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장애 유아’를 원인에 관계없이 그 발달상태가 정상 발달 수준에 극히 미치지 못하여 장기적으로 일반유아교육에 덧붙여 특수교육이나 치료를 요구하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과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프로그램 및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효과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Ⅲ.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1. 문제 근원으로서의 부모2.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부모4. 전문가의 결정 수용자로서의 부모5. 학습자 및 교사로서의 부모6.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부모Ⅳ.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1) 부모교육2) 부모참여3) 부모지원4) 부모역할2. 장애인 부모교육의 중요성3. 장애아동과 부모의 적응과정1) 장애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반응2)

  • [교육심리]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목 차Ⅰ. 학습문제를 가진 학생들1. 낙인에 대한 논란2. 정신지체3. 학습장애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5. 행동장애6. 의사소통장애7. 감각장애(1) 시각장애(2) 청각장애(3) 교사에게 필요한 자세8. 평가와 학습: 특수교육에서 평가의 경향9. 특수교육의 의의10.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Ⅱ.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1. 창의성: 무엇을 말하는가?2.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변별하기3. 영재 및 재능이 있는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