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아동,운동,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동작,감각방어,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 잔존능력,발성훈련,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진단,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아동

Ⅲ.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운동

Ⅳ.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동작

Ⅴ.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감각방어

Ⅵ.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잔존능력

Ⅶ.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와 발성훈련
1. 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자극 훈련
2. 호흡과 발성의 조화 훈련
3. 발성의 지속 훈련
4. 바람직하지 않은 자세 교정 훈련
5. 소리의 크기와 높이를 변화시키는 훈련

Ⅷ.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진단

Ⅸ. 뇌성마비(뇌성마비장애인, 뇌성마비아동)의 치료방법
1. 유사한 경험
2. 장애에도 불구하고 상호 작용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재조정한다(다양한 경험 제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각이란 인간의 주요한 심리기능 가운데 하나이며 인간과 환경사이의 교량 역할을 하므로 지각이 없다면 호흡이나 배설과 같은 가장 단순한 신체기능 마저도 대부분 정지되어 생존 그 자체가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지각이란’ 자극을 인지하는 능력이라 일컫는다. 외부환경으로부터 그리고 자신의 신체로부터 일어나는 감각적 인상을 받아들일 뿐 만 아니라 선행경험과 서로 관련시켜 해석하고 확인하는 잠재능력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행동들은 시지각과 연관되지 않는 것이 없다. 옷을 입을 때, 음식상을 차릴 때, 방안을 걸을 때, 물건을 보고 무엇인가를 알 때와 같이 거의 모든 행동에서 우리는 시지각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능력 중에서 뇌성마비아의 교육활동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시각운동이다. 뇌성마비아동들은 다른 능력보다 주로 시각-운동능력에 결함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학습 수행에 선행되는 행동능력에 지장이 있는 것이다.
시각-운동능력이라 함은 시각에 의해 지각된 것을 운동활동을 통하여 재생하는 것, 즉 시지각 능력과 운동표현 능력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따라서 시지각력과 운동력이 잘 통합되어야 시각-운동능력이 정상적으로 그 기능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시지각은 눈에 받아들어지는 감각정보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일반아동의 경우에는 3.5세부터 7.5세 사이에 시지각이 급속하게 발달하지만(여광응 1987) 뇌성마비아동의 경우에는 그 발달이 많이 지체되어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부적응행동교정지도서, 특수교육연구원
◉ 김지영 외 3명(2012),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능력과 참여 사이의 상관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 모리 아키다네(1993), 뇌 100가지 새로운 지식, 전파과학사
◉ 이건수 외 3명(2001), 소아 뇌성마비의 조기 진단 및 조기 수술적 치료, 충남대학교 의학연구소
◉ 조규영(2005),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발성·발어 향상을 위한 신체이완훈련 적용효과,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황상희(2003), 감각방어를 가진 뇌성마비 아동의 감각통합치료 효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 마비, 편마비(중풍), 말초신경장애, 좌골신경통, 추간판 탈출증(경추. 요추) 기타 각종 신경질환(3) 재활의학과 영역소아마비, 뇌성마비, 뇌 및 척추손상 후유증, 절단 후 일상생활 동작운동 기능장애, 근육통 등)인대, 산전, 산후조리,  스포츠 손상2. 일반적인 물리치료의 방법1) 가정에서 알아야할 온열치료와 냉치료(1) 온열치료와 냉(얼음) 치료의 생리적 효과온열과 냉을 몸에 대면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나며 그 반응은 서로 상반되는 경우가 많다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과제(A+레포트)★★★★★
  • 장애인의 기준 의의장애등급 사정기준을 구체적으로 해석하고 표준진단방법을 제시하여 정확하게 장애등급을 판정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2)장애인의 유형과 특성 ☞표Ⅰ-1 출처:한국보건사회연구원* ⓛ지체장애지체장애란 사지나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말하는것 으로서, 사람의 몸 중 골격, 근육, 신경 중에서 어느 하나의 일부나 전체에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한 기능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운동기능장애란 운동기관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치료나 훈련과 같이 단순히 기술적인 것이 아니라 장애인을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총체적인 서비스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재활의 종류1) 의료재활의료재활은 장애 상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남은 능력을 최대한으로 증진시켜 사회에 복귀시키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는 재활과정이다. 의료재활의 종류 및 내용치료방법내용약물 투여 및 수술병적 요인에 대한 치료물리치료비정상적인 운동을 감소시키고 손상

  • 음악치료 이론 레포트
  • ≪서론≫음악치료라는 직업은 행동, 학습, 그리고 신체적 어려움을 가진 특별한 서비스를 요하는 아동이나 성인과 일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전과 기회 그리고 보상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러한 음악치료의 개관, 음악치료의 대상, 음악치료의 방법이라는 세 가지 부분으로 크게 나누어 조사를 해보았다. 음악치료의 개관은 음악치료를 정의하고, 임상 현장에 대한 개요, 그리고 음악치료사가 되기 위한 교육 및 훈련을 설명한다. 두 번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