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동화 아동교육 정리 - 그림책, 낱장씩 그림동화, 융판활용동화, OHP 그림동화, TV상자 그림동화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동화 아동교육 정리
-그림책, 낱장씩 그림동화, 융판활용동화, OHP 그림동화, TV상자 그림동화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아동은 동화를 접하며 그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받아들인다. 동화를 활용한 교육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동화의 내용에 따라 그림을 제시하여 시각적으로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 다만, 내용을 이해하고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동화를 활용한 교육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 발표문에서는 그림 동화를 통한 아동 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그림 동화, 융판 활용 그림동화, OHP 그림동화, TV상자 그림동화가 있다. 각각의 제작과정을 살펴보고 이들이 동화 교육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Ⅱ. 그림동화 아동 교육의 내용
첫째, 그림동화 아동 교육의 내용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순수해야 한다.
둘째, 대상이 주로 아동임을 생각했을 때 그 내용이 단순해야 한다. 복잡한 줄거리는 그림동화의 대상이 아니다.
셋째, 내용이 정의로워야 한다. 어린이는 책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한다. 정의 사회가 구현될 미래를 생각하여 권선징악의 논리를 지혜롭게 묘사해야 한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는 연령에 맞춰 그림동화를 선택하고 유·아동을 교육해야 한다.
다섯째, 그림동화 아동교육을 시행하는 교사와 학부모는 어린이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교육과정 탐구생활의 내용체계내용하위내용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사물과 현상에 지속적인 관심 가지기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물체와 물질에대해알아보기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수 감각 기르기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기초적인 측정해보기규칙성 이해하기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2.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의 내용 - 수준별 내

  • [교육] 유치원 교육실습
  • 융판에 붙여보고 함께 읽어보기도 한다. 이어서 대집단활동 시간으로 동화나 이야기 나누기 등의 활동을 하는데, 화요일엔 체육활동으로 대체된다. 세 번째로 자유선택활동을 하는데, 활동 전에 어떤 영역에서 놀이할지 계획표에 표시를 하며 스스로 활동을 계획한다. 맑은 날은 바깥 놀이로 대체된다. 자유선택활동이 끝나면 정리정돈을 하고 계획표 아래에 평가를 하는데, 만3세 반의 경우에는 웃는 얼굴, 보통 얼굴, 슬픈 얼굴 그림이 있어서 자신의

  • [유아놀이지도] 언어영역 -동화활동
  • 동화 : 동화의 배경을 입체적으로 만든 다음, 그 위에 동화자료를 옮기면서 동화를 들려주는 방법을 말한다. OHP 동화 : 낱장의 그림을 film에 담아 OHP를 이용하여 영상을 보여주는 방법을 말한다 Slide 동화 : 낱장의 그림을 film에 담아 silde로 만들어서 silde projector를 이용하여 영 상을 보여 주는 것으로, 교사가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녹음을 통하여 들려 주는 방법을 말한다. VTR 동화 : video-tape-recorder에 녹화 자료를 넣고, recorder와 TV monitor를 연결

  • [유아교수매체, 유아교육매체]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
  • 그림, 오버헤드(OHP)투시화, 슬라이드, 영화, 실물화상기, 비디오 녹화자료, 복합 영상자료, 컴퓨터 등의 교수매체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개별학습과 교수매체유아교육기관에서는 주로 활동영역에서 개별적으로 선택한 영역의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속도에 맞추어 활동하는 것을 통해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개별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카세트테이프 녹음, 비디오테이프 자료,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그림은 슬픔을, 돌이의 재빠른 팔 동작과 어깨 움직임은 ‘슈퍼맨’을 상징하는 것이다. 언어적인 상징은 소리의 조음뿐만 아니라 철자들을 조합하여 만든 글자, 알아볼 수 있는 그림까지 포함한다.언어교육을 통해서 의사소통의 형태를 가르치고, 개발하고, 촉진하는 것은 결국 아동이 다른 교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유치원에서의 하루 중 대부분의 생활은 언어적인 혹은 준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