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동화 아동교육 정리 - 그림책, 낱장씩 그림동화, 융판활용동화, OHP 그림동화, TV상자 그림동화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그림동화 아동교육 정리
-그림책, 낱장씩 그림동화, 융판활용동화, OHP 그림동화, TV상자 그림동화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아동은 동화를 접하며 그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받아들인다. 동화를 활용한 교육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동화의 내용에 따라 그림을 제시하여 시각적으로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 다만, 내용을 이해하고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동화를 활용한 교육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 발표문에서는 그림 동화를 통한 아동 교육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그림 동화, 융판 활용 그림동화, OHP 그림동화, TV상자 그림동화가 있다. 각각의 제작과정을 살펴보고 이들이 동화 교육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Ⅱ. 그림동화 아동 교육의 내용
첫째, 그림동화 아동 교육의 내용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순수해야 한다.
둘째, 대상이 주로 아동임을 생각했을 때 그 내용이 단순해야 한다. 복잡한 줄거리는 그림동화의 대상이 아니다.
셋째, 내용이 정의로워야 한다. 어린이는 책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한다. 정의 사회가 구현될 미래를 생각하여 권선징악의 논리를 지혜롭게 묘사해야 한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는 연령에 맞춰 그림동화를 선택하고 유·아동을 교육해야 한다.
다섯째, 그림동화 아동교육을 시행하는 교사와 학부모는 어린이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