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문학교수 매체 - 문학매체의 준비와 유의점 및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교사의 역할과 매체 실습 및 도서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문학매체의 준비 및 유의점
1) 준비단계
2) 문학매체 사용 시 전반적 유의점
2.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1) 그림동화
2) 입체동화
3) 융판동화(앞치마 동화)
4) 자석동화
5) 텔레비전 동화
6) 그림자 동화
7) OHP 동화
8) 슬라이드 동화
9) 인형극
10) 동극하기
3. 교사의 역할과 매체 실습
1) 간단한 교수매체 시연
2) 문학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3) 문학활동 관련 기록
4. 도서 선정
1) 도서 선정의 기준
2) 도서목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문학매체의 준비 및 유의점
1) 준비단계
(교사) 소리내여 읽어 보기 - 감상
(1) 유아 문학 활동에서 교사는 문학의 안내자 역할을 한다.
- 이때 얼마나 열의를 가지고 재미있게, 효과적으로 들려주느냐는 유아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책을 보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므로 매우 중요
(2) 교사는 그림책을 한 번 정도는 소리 내어 읽어 보아야 한다.
- 읽기의 호흡 조절, 내용 파악과 등장인물에 대한 성격 설정, 어느 부분에서 예측 등 상호작용을 할 것인지를 미리 파악해 보아야 하기 때문임
2) 문학매체 사용 시 전반적 유의점
- 매체를 사용할 때도 기본적인 고려사항은 시각적 매체를 과신한 나머지, 내용파악이나 전달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해야 함
- 교사의 구연은 언제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동화 읽어주기 연습을 미리 할 필요가 있음
2.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1) 그림동화
- 그림동화의 종류에는 낱장식, 병품식, 괘도식 있음
- 그림동화에는 낱장식 그림동화가 대표적
- 참고문헌
-
김현자, 조미영 외 저, 아동문학, 창지사 2013
선주원 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아동문학교육론, 박이정 2013
신헌재, 권혁준 외 저, 아동문학의 이해, 박이정 2009
원종찬, 정혜원 외 저, 아동문학의 어제와 오늘, 푸른사상 2010
김철수, 간호옥 저, 아동문학의 이해와 교수학습, 한글 2009
노운서, 노명희 외 저, 아동문학, 양서원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