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 교육의 통합화
1. 통합 국어교육의 개념
(1) 통합 교과의 등장과 의미
- 등장 : ① 학문 문야에서 학문의 세분화에 따른 분과주의적 교육이 드러냈던 문제점들 을 극복하기 위함. 이러한 통합 교과의 주장은 기존의 학교교육 전반이나 구 체적으로는 교육내용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결과로 등장한 것.
② 90년대를 기점으로 선진 각국의 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재조명과 함께 열린 교육의 대체 패러다임으로 통합교육이 등장함.
③ 통합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종전에 전통적으로 각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에 따라서 분화된 분절, 교과 중심으로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 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지적 과정, 교과 간의 구분을 지양하고 통합 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대 학교가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것 을 목표로 함.
- 의미 : ① 교과 간의 엄격한 구분을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 여 학생의 흥미 중심, 문제 중심, 특정 제재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
② 통합교과와 관련된 용어 : 통합교과, 교과통합, 교육과정통합, 통합 교육과정, 통합적 학습, 통합적 수업, 교과의 통합적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등
(2) 통합 국어교육의 의미
- 언어 교육은 단순히 언어 그 자체만을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사고활동을 가 능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의 개입보다 아동 스스로의 활동이 중요함
- 언어행위가 의미구성의 과정임을 인식하고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문학, 문법 등 6 개의 모든 국어과를 통합하여 총체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통합 국어 교육이라 할 수 있 다.
※ 통합 국어 교육과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
Goodman; 통합 국어교육은 분명히 많은 사람에게 대단한 것이다. 그것은 협소하게 실 행되는 독단이 아닌 국어의 관점, 학습의 관점, 사람(특별히 아동과 교사)의 관점을 통합해 주는 과정이다.
Weaver; 통합 국어교육 접근법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국어와 아동의 경험에 기초해서 읽기와 쓰기에 접근하는 것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
  •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원들의 인식 조사저자 : 연세대학교 교육행정전공 이 수 엽현재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현직 교사들이 말하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하고자 이 논문을 채택하였으며 전반부에서는 이 논문의 내용에 대해 간단한 요약과 문제점, 대안 등에 대한 저자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조원 개개인의 전공교과와 관련한 제7차 교육과정의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의 교수 ․ 학습 방법은 현시적 교수방법으로, 교사의 개입은 수업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적어지고 학생들의 활동량은 점차 커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맞게 교과서의 소단원 사이의 학습 위계에서는, 첫 번째 소단원은 교사의 설명과 시범 중심으로 구성하고, 두 번째 소단원은 학생의 연습과 적용 중심으로 구성하여 학습의 책임을 교사에서 점차 학생에게 이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⑥ 학습활동7차 국어 교과서에서는 소단원의 각

  • 제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의 교수 ․ 학습 방법은 현시적 교수방법으로, 교사의 개입은 수업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적어지고 학생들의 활동량은 점차 커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맞게 교과서의 소단원 사이의 학습 위계에서는, 첫 번째 소단원은 교사의 설명과 시범 중심으로 구성하고, 두 번째 소단원은 학생의 연습과 적용 중심으로 구성하여 학습의 책임을 교사에서 점차 학생에게 이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⑥ 학습활동7차 국어 교과서에서는 소단원의 각

  • 통합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내용 조직의 준거에 따라 조직해    놓은 것.)- 비판: 분과화 된 학습사태와는 별개로 우리가 현실에서 부딪히는 생활사태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 분과화 된 교과목을 학습한 성과가 생활사태에 전이되고 적용되는 데에는 부족하다.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등장- 교육내용을 분과적으로 구성, 조직하지 않고 광역화나 중핵화의 방법으로 통합적

  •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효율적 운영 방안
  •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점들이 존재하는가?둘째, 질적 연구를 통해 밝혀진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통합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은 무엇인가?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학교연구 대상 학교는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K 지체부자유학교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학급 5학급(초등 3학급, 중학 1학급, 고등 1학급)으로 제한하였다. 학급에서의 통합교육과정 전개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합교과를 지도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