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학 연구방법론 (현 위치와 기본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4장. 사회과 교육학 연구 방법론 발표
Ⅰ. 사회과교육학 연구방법론의 기본문제
1.연구방법론의 차원
⑴ 사회과교육학의 현 위치
*
*
객관적인
독립성을
인정받고
있지 못함
역사가 짧아
학문적으로
체계화 할 여유가 없었음
전공의식의 결여 : 사회과교육학의
학문성, 방법론에
대한 이해 부족과
신뢰 부족에서
기인
사회과교육학이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사회과교육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과 원리를 가져야 하고,
창조, 수정, 체계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갖추어야 함.
⑵ 사회과교육학의 학문적 독자성 확립을 위해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갖는 중요성
사회과교육학은 ‘방법학’이라는 성격이 강함
방법론이란 단순히 기술적 절차를 뜻하지 않고, 학문의 사상성, 방향성과 결부됨.
*
*
⑶ 사회과교육학의 방법론적 논의
방법론적 논의
학문의 존재이유, 본질, 성격, 목적, 체계화의 원리, 연구 영역(대상) 등의 문제까지를 포함하여 논의하는 것.
방법론 논쟁의 세 가지 차원
인식론적 차원 : 과학적 탐구절차, 수준의 정당성을 중심으로 전개됨.
존재론적 차원 : 과학적 탐구의 결과 획득, 증명될 수 있는 대상의 존재 여부를 중심으로 전개됨. 증명, 확인될 수 있는 객관적 실체가 과연 존재하는가라는 의문이 제기됨
실용적 차원 : 과학적 탐구 결과의 실제 응용 가능성 여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