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학 연구방법론 (현 위치와 기본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4장. 사회과 교육학 연구 방법론 발표
Ⅰ. 사회과교육학 연구방법론의 기본문제
1.연구방법론의 차원
⑴ 사회과교육학의 현 위치
*
*
객관적인
독립성을
인정받고
있지 못함
역사가 짧아
학문적으로
체계화 할 여유가 없었음
전공의식의 결여 : 사회과교육학의
학문성, 방법론에
대한 이해 부족과
신뢰 부족에서
기인
사회과교육학이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사회과교육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과 원리를 가져야 하고,
창조, 수정, 체계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갖추어야 함.
⑵ 사회과교육학의 학문적 독자성 확립을 위해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갖는 중요성
사회과교육학은 ‘방법학’이라는 성격이 강함
방법론이란 단순히 기술적 절차를 뜻하지 않고, 학문의 사상성, 방향성과 결부됨.
*
*
⑶ 사회과교육학의 방법론적 논의
방법론적 논의
학문의 존재이유, 본질, 성격, 목적, 체계화의 원리, 연구 영역(대상) 등의 문제까지를 포함하여 논의하는 것.
방법론 논쟁의 세 가지 차원
인식론적 차원 : 과학적 탐구절차, 수준의 정당성을 중심으로 전개됨.
존재론적 차원 : 과학적 탐구의 결과 획득, 증명될 수 있는 대상의 존재 여부를 중심으로 전개됨. 증명, 확인될 수 있는 객관적 실체가 과연 존재하는가라는 의문이 제기됨
실용적 차원 : 과학적 탐구 결과의 실제 응용 가능성 여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사회과 통합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이들 연구는 대부분 전체적인 사회과 교육과정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즉, 교수요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것과 어떠한 조직이 관련되어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리과목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인 내용구성 및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예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이는 교과교육학의 연구 경향이 어떠한 내용을 가르치는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교육과정과 교사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Tyler 이후의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 연구자들에게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에 대한 답으로 평생토록 양적 연구에 몰두하였던 David Berliner는 2003년 카네기 재단 포럼에서 질적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습니다.질적연구와 양적연구질적연구: 양적 연구와 대비를 이루며양적 연구의 한계를 비판하면서대안적 접근으로 모색된 연구방법.*현재 교육 연구계에 질적연구, 또는 질적 접근이라는 말이 자주 입에 오르내

  • [졸업][정치학] 중등학교에서의 정치교육의 문제점과 그 기원
  • 기본전제와 주장을 살펴보고 정치교육의 기본적인 개념을 뽑아낼 것이다. 그리고 교육학 안에서의 논쟁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사회학적, 정치학적 시각으로까지 확장해서 논의할 것이다. 그래야만 참으로 교육이 가지고 있는 정치사회적 함의를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구체적인 한국 중등교육에서의 정치교육의 현실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다. 실제 한국 교육현장에서 정치교육은 정치, 경제, 국민윤리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목 차Ⅰ. 서론 1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2. 연구문제와 목적 3. 연구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4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