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 리포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학년 담임
6학년 담임
방식
석대의 체제는 그대로 유지되는 상태에서...
(1단계) 아이들에게 석대가 있는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석대의 잘못을 말하게함.
(2단계) 석대를 내보내고 무기명으로 쓰게 함.
석대가 시험지를 바꿔친 사실을 밝혀 심하게 매질을 한 후 1번부터 차례로 석대의 잘못을 얘기하게함.
석대와 선생님사이의 상대적 권위에 따른 아이들의 심리상태.
선생님께서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도 없고, 선생님이 책임지고 지켜주겠다고 말씀하시긴 했으나 그 전에 이미 모든 권한을 석대에게 줌으로써 선생님으로써의 권위와 지위를 지키고 있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선생님의 말은 별 효과를 얻지 못함.
이미 석대의 지위가 무너졌음을 눈으로 확인했고, 담임선생님의 힘과 권위를 몸소 알았기 때문에 석대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게 됨.
결과
아이들은 석대에게 전혀 잘못이 없다고 말했고, 무기명 고발장에도 석대의 잘못을 쓰기는커녕 오히려 병태를비행청소년으로 몰고 감.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그동안 있었던 세세한 일들까지 숨김없이 고발함.
무기명 고발
5,6학년담임 대사비교
나는 아이들의 지지가 석대의 위협과 속임수에 넘어간 것이라 하더라도
반 아이들을 그렇게 만든 석대를 존중할 수 밖에 없다.
☞ 석대의 부당한 권력획득에 대한 순응
2. 지금까지 흐트러짐없이 잘 되어나가던 우리반을 막연한 기대만으로 흩어
버릴 수는 없다.
☞ 새로운 변화에 대해 귀찮아 함.
대사를 통해 본 5학년담임 vs 6학년담임
5학년 담임
5,6학년담임 대사비교
대사를 통해 본 5학년담임 vs 6학년담임
1. 석대대신 시험을 치뤄준 아이들에게
☞ 자신의 몫을 빼앗기고 분한줄 모르고 불의한 힘앞에 굴복하고 부끄러운줄
모르는 그런 정신으로 산다면 앞으로 맛볼 아픔은 오늘 맞은것과는 견줄
수 없을만큼 크다. 니네가 어른이 되어 만들 세상은 끔찍하다.
☞ 부당한 권력에 굴복한것을 질책함
6학년 담임
2. 선생님을 바라 본 병태의 말
☞ 이 일을 우리들이 자발적 의지와 스스로의 역량에 의해 쟁취하게 된
것으로 기억되게 하려고 애쓴 담임선생님의 심지깊은 배려를 존중한다.
아이들 스스로가 쟁취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책과 영화를 보고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은 한번쯤 봐둬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곳도 학교처럼 딱딱하고 어쩌면 보수적입니다. 하지만 나름 영화 속이지만 극복도 하고 서로 도움을 주면서 발전해 나가는 것이 어쩌면 비슷하게 학교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많은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뭐랄까 요즘 아이들이 건방지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솔직하게 인격적으로 선생

  • [조직행위론]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의사소통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란 영화에서 새 담임 선생님의 등장 전과 후로 대비되는 학급 상황의 변화를 통하여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를 찾아볼 수 있다. 새 담임 선생님의 등장 이전 엄석대라는 막강한 권력을 지닌 조직의 상급자가 이끄는 하향적 의사소통의 방식과, 그 안에서 행해지는 비공식적 의사소통은 학급 구성원들에게 성적 일등, 환경 미화 일등 반이라는 높은 성과를 안겨주긴 하였지만 급우들의 활

  • [현대문학] 이문열 작가론
  • 우리들에게로 돌아오지 않았다.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동아 57p결국 담임선생님과 기존의 권력체계를 고수하려는 석대와의 대결은 석대의 참패로 끝나게 된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해석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담임선생님은 결과적으로 석대를 끌어내리게 되지만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석대와의 갈등양상에서 담임선생님이 사용한 방식은 석대보다 강한 권력일 뿐이다. 이러한 부분은 소설 속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

  •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재해석
  •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재해석목 차▶서론▶본론『Woodrow Wils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Frederick W. Taylor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인간주의(Elton Mayo)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Luther Gulick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Herbert A. Sim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발전주의의 입장에서 바라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는 아이들의 관찰학습이 ‘파지단계’까지만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교사라는 모델을 통해 그의 행동을 관찰, 모방하는 등의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졌고 그 이후의 상황에서도 담임선생님에 의해 아이들의 성장이 이루어 질 것임을 예상한다면, 교실 속에서 ‘관찰학습’이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3) 관찰학습을 통한 파급효과 ★영상자료㉠ 작품 속 장면:그날 새파랗게 날선 얼굴로 아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