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문열 작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왜 이문열인가?
본론
1.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이문열의 소설 중 왜 이런 작품들을 선택했는가.
2>「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속 드러나는 내적갈등
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외재적 관점
4>「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들소」 의 공통점
2.금시조
1> 금시조를 보는 이유
2> 고담과 석죽의 작품 속 두 가지 예술관
3> 주요 인물들에게 투영된 이문열의 예술관
3.이문열 작가론-그의 성장기를 중심으로
1> 이문열의 성장배경
2> 이문열의 사상
결론
글을 마치며
- 본문내용
-
이문열은 80년대 이래 최근에 이르기까지 한국 문단의 가장 주목받는 소설가의 한 사람이다. 그의 독자층은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직장인에서 중년의 대학교수까지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그가 평역을 한 삼국지 및 그의 창작 작품은 합산 2천만 부 이상 책들이 판매되었고 인터뷰에서 밝혔듯(월간중앙 2000년 5월호) 한해 인세 수입만 8억여 원을 벌고 있다. 물론 작품의 판매량과 그 작품의 문학적 가치가 꼭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에서 제시한 작가 연표에서 나타나듯 국내의 권위 있는 상 하나씩은 수상한 경력이 있고, 심지어 외국에도 번역되어 외국에서도 수상을 하는, 대중성과 예술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뛰어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이현식은 이문열의 작가적 능력과 그의 작품이 가진 대중성의 정체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그의 소설들은 적절한 분량 속에 사건의 기승전결이 꽉 짜여 있고, 호기심의 유발과 해소, 긴장의 고조와 카타르시스가 적절하게 녹아 들어있어서 이야기가 주는 효과를 충분히 거두고 있다. … 이문열 소설이 유독 액자식 구성이 많은 것은 그냥 단순한 우연은 아닐 것이다. 무언가 스스로의 이야기를 말하겠다는 화자의 고백이 있고 나서, 본 이야기가 시작된다. 독자들은 마치 누군가가 옆에서 이야기를 그것도 그 사람이 직접 겪은 신비스런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느낌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 그러면서도 그의 소설은 천박하거나 통속적이지 않다. 아니, 지적이기까지 한 것이 이문열 소설의 특색이다. …이문열이 오랜 시간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대중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의 관심 영역 밖으로 떨어지지 않고 본격문학의 작가로 대우 받는 것은 그런 탓도 클 것이다. 그의 소설을 읽고 있으면 지적인 충족감, 혹은 지적 보상감을 얻게 된다. 일반적 유희 소설을 읽을 때와는 무언가 다른, 지적인 뿌듯함이 느껴지는 것이다. 내 어린 시설 [젊은 날의 초상]이나 [영웅시대]를 읽으면서 한껏 지적 치기를 부릴 수 있었던 것도 아마 그래서였을 것이다. 이문열 소설은 누구에게나 소설의 재미를 한껏 북돋고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매력을 갖고 있다. 이문열의 소설을 읽다보면 누구나 자신이 지식인이 된 것 같은 착각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홍정선, 「소설로 가는, 기억의 길」. 『문학과 사회』, 제 30호.
강준만,『이문열과 김용옥』 인물과 사상사,2001
박종홍, 현대 소설의 시각 - 국학자료원,2002
이문열,『時代와의 不和』자유문학사,1992
이태동,『이문열』,서강대학교출판부,1996
류철균,『이문열』,살림,1998
김욱동,『이문열』,민음사,1994
현대문학연구부,「이문열의 예술가 소설에 대한연구」
이정,「예술가 소설과 그 미학의 가능성」
자료평가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27: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