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 운송수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ikea의 그로벌 소싱 도전 사례1,2연구(종합)
- 어린이(아동)와 어린이박물관,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광고, 어린이날, 어린이(아동)와 어린이인권, 어린이만화,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건강, 어린이(아동)와 어린이성폭력, 어린이(아동)와 북한어린이
- [인재][삼성][LG][SK][GE][도요타][현대자동차][현대백화점]삼성 인재, LG(엘지) 인재, SK(에스케이) 인재, GE(제너럴일렉트릭) 인재,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인재, 현대자동차 인재, 현대백화점 인재 분석
- [수업계획안] 한국의 전통 음식 -떡 수업계획안
- [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본론
1. 운송수단의 역사.
(1) 육상교통 수단
(2) 해상교통 수단
2. 한국의 운송 수단
1) 육상 교통수단
(1) 육상교통 수단의 역사
(2) 육상교통 수단의 종류
2) 해상 교통수단
(1) 해상 교통수단의 역사
(2) 해상 교통수단의 종류
3) 다른 나라 운송수단과의 비교
①중국(자전거)
②영국(이층버스)
③유럽(Strassenbahn)
④서양(마차)
Ⅲ. 결론
◈ 교육적 가치.
◈ 한계
- 본문내용
-
Ⅱ.본론
1. 운송수단의 역사.
(1) 육상교통 수단
오랜 옛날에는 식량이 부족하고 도처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빨리 움직이고 짐을 쉽게 나를 수 있는 기술을 고안해내고자 했다. 처음에는 가지가 벌어진 나무를 잘라 단순히 그 위에 물건을 얹어 운반하는 방식을 이용했으나, 이것이 차츰 변형되어 나무막대를 V자 또는 Y자 형태로 묶은 썰매가 만들어지고, 보다 이후에는 동물의 힘을 빌어 썰매를 끌게 하는 데까지 발전되었다. 썰매는 설원, 습지, 초원 등 어디나 잘 통과할 수 있었기 때문에 BC 5000년경부터는 유럽, 지중해 연안, 북아메리카, 아시아 등 각지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짐을 나르는 데 이용된 최초의 동물은 나귀였다. 동부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나귀가 수송수단으로 처음 이용된 시기는 적어도 BC 3000년 이전이었다고 추정된다. 지역에 따라서는 소·사슴·코끼리·야크·물소 등도 사용되었고, 낙타는 주로 건조지역에서 많이 이용되었다. 말이 역축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다른 짐승들에 비해 늦어, BC 1675년경에야 이집트에서 역축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처음 발견되었다.
바퀴의 발명은 교통수단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BC 3500년경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유역에서는 농산물을 도시에 공급해야 할 필요가 생긴 동시에 야금술의 발달로 도구가 발명되었고, 교통부문에서도 바퀴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졌다. 초기에 사용된 바퀴는 바퀴살이 없는 통바퀴의 형태였으나, 인더스강 유역을 거쳐 BC 2500년경에는 중앙아시아로, BC 1500년경 중국으로, BC 1300년경에는 스웨덴 등지로 점차 확산되어 나갔다. BC 2000년경에는 말을 가축으로 기르기 시작하고 바퀴살이 발명되는 2가지 중대한 발전이 이루어짐에 따라 2륜마차와 전차가 등장했다. 교통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도로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고 그 형태도 다양하게 발달되었다. 신석기시대말부터 청동기시대초까지 지중해의 몰타 섬에서는 길에 홈을 파 그 위로 수레를 굴렸는데, 이를 훗날 등장한 열차궤도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다. 로마시대에는 BC 315년부터 통치와 군사의 목적으로 길을 닦기 시작해, AD 200년 무렵에 이르자 남북 방향으로는 영국 북부에서 사하라까지, 동서 방향으로는 모로코에서 유프라테스에 이르기까지 전 식민지에 걸친 도로망이 완성되었다. 중국에서는 BC1122~1221년의 주(周)나라 시대 이전에 이미 도로를 5등급으로 구분하고 수레바퀴의 규격, 난폭운전, 교차로에서의 통행 방법 등에 관해 통제하였다.
- 참고문헌
-
국립중앙과학관 학술총서 24. 교통발달사에 관한 조사연구. 1999. 국립중앙과학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8. 교통기관. 2001. 교육부
우리나라 해양문화. 해양문화재단. 실천문학사.
나룻배. 전경원 지음. (주)교문사
문화부가 가려 뽑은 인물이야기. 김병일, 오늘
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 . 정연식, 청년사
한국의 전통문화. 김성기, 월인
한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모색. 안권환, 태학사
중국. 편집부, 중앙M&B
국립해양 유물전시관 http://viewkorea.co.kr
한국 민속촌 http://www.koreanfol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