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 운송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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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운송수단의 역사.
(1) 육상교통 수단
(2) 해상교통 수단
2. 한국의 운송 수단
1) 육상 교통수단
(1) 육상교통 수단의 역사
(2) 육상교통 수단의 종류
2) 해상 교통수단
(1) 해상 교통수단의 역사
(2) 해상 교통수단의 종류
3) 다른 나라 운송수단과의 비교
①중국(자전거)
②영국(이층버스)
③유럽(Strassenbahn)
④서양(마차)

Ⅲ. 결론

◈ 교육적 가치.

◈ 한계
본문내용
Ⅱ.본론

1. 운송수단의 역사.

(1) 육상교통 수단
오랜 옛날에는 식량이 부족하고 도처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빨리 움직이고 짐을 쉽게 나를 수 있는 기술을 고안해내고자 했다. 처음에는 가지가 벌어진 나무를 잘라 단순히 그 위에 물건을 얹어 운반하는 방식을 이용했으나, 이것이 차츰 변형되어 나무막대를 V자 또는 Y자 형태로 묶은 썰매가 만들어지고, 보다 이후에는 동물의 힘을 빌어 썰매를 끌게 하는 데까지 발전되었다. 썰매는 설원, 습지, 초원 등 어디나 잘 통과할 수 있었기 때문에 BC 5000년경부터는 유럽, 지중해 연안, 북아메리카, 아시아 등 각지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짐을 나르는 데 이용된 최초의 동물은 나귀였다. 동부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나귀가 수송수단으로 처음 이용된 시기는 적어도 BC 3000년 이전이었다고 추정된다. 지역에 따라서는 소·사슴·코끼리·야크·물소 등도 사용되었고, 낙타는 주로 건조지역에서 많이 이용되었다. 말이 역축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다른 짐승들에 비해 늦어, BC 1675년경에야 이집트에서 역축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처음 발견되었다.
바퀴의 발명은 교통수단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BC 3500년경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유역에서는 농산물을 도시에 공급해야 할 필요가 생긴 동시에 야금술의 발달로 도구가 발명되었고, 교통부문에서도 바퀴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졌다. 초기에 사용된 바퀴는 바퀴살이 없는 통바퀴의 형태였으나, 인더스강 유역을 거쳐 BC 2500년경에는 중앙아시아로, BC 1500년경 중국으로, BC 1300년경에는 스웨덴 등지로 점차 확산되어 나갔다. BC 2000년경에는 말을 가축으로 기르기 시작하고 바퀴살이 발명되는 2가지 중대한 발전이 이루어짐에 따라 2륜마차와 전차가 등장했다. 교통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도로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고 그 형태도 다양하게 발달되었다. 신석기시대말부터 청동기시대초까지 지중해의 몰타 섬에서는 길에 홈을 파 그 위로 수레를 굴렸는데, 이를 훗날 등장한 열차궤도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다. 로마시대에는 BC 315년부터 통치와 군사의 목적으로 길을 닦기 시작해, AD 200년 무렵에 이르자 남북 방향으로는 영국 북부에서 사하라까지, 동서 방향으로는 모로코에서 유프라테스에 이르기까지 전 식민지에 걸친 도로망이 완성되었다. 중국에서는 BC1122~1221년의 주(周)나라 시대 이전에 이미 도로를 5등급으로 구분하고 수레바퀴의 규격, 난폭운전, 교차로에서의 통행 방법 등에 관해 통제하였다.
참고문헌
국립중앙과학관 학술총서 24. 교통발달사에 관한 조사연구. 1999. 국립중앙과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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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해양문화. 해양문화재단. 실천문학사.
나룻배. 전경원 지음. (주)교문사
문화부가 가려 뽑은 인물이야기. 김병일, 오늘
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 . 정연식, 청년사
한국의 전통문화. 김성기, 월인
한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모색. 안권환, 태학사
중국. 편집부, 중앙M&B
국립해양 유물전시관 http://viewkorea.co.kr
한국 민속촌 http://www.koreanfol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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