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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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



Ⅰ. 인문주의 교육의 사회문화적 배경

1. 중세 봉건사회의 붕괴와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

2. 르네상스
󰁰 새로운 근대정신의 탄생

Ⅱ. 인문주의 정신의 특징

1. 인간중심적 세계관

2. 고대 고전에 대한 관심

3. 현실적인 세계에 대한 관심

Ⅲ. 인문주의 교육

Ⅳ.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1. 남유럽 - 개인적인문주의

2. 북유럽 - 사회적인문주의

3. 키케로 주의

Ⅴ. 대표적 사상가

1. 베르게리우스(1349~1428)

2. 비토리노

3. 에라스무스


본문내용
◎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



Ⅰ. 인문주의 교육의 사회문화적 배경

1. 중세 봉건사회의 붕괴와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
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경부터 교회 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면서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중세 봉건제도의 몰락의 사회적 배경으로는 십자군 전쟁으로 인한 기존 유럽사회의 변화와 교황의 권위 하락, 교회 세력의 약화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탈리아 반도에서 수공업과 해상 운송업이 발달하여 상인들이 부를 축적함으로써 자유 시민계급이 발생하여 그 세력이 확장되었고, 중세의 신 중심의 학풍에서 인간성 찬양의 학풍으로 변모하여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문예부흥운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제국의 심장부로서 그 문화와 관습들이 남아있었고 그 전통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아래 도시의 자유 분위기는 현세에서의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자신의 이성을 신뢰하는 합리적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원동력이 되었고 이는 결국 르네상스 운동으로 이어져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의 배경이 되었다.

2. 르네상스
󰁰 새로운 근대정신의 탄생
유럽사회가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오는 시대를 역사에서는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르네상스란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서, 그리스, 로마의 인간 중심 문화로 복귀하려는 운동이었다. 르네상스 시기(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미술, 건축,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중세 동안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었다. 이 시기엔 고대의 학문과 예술이 부흥하였을 뿐 아니라 삶의 자세와 사고방식을 포함하는 인간정신 전반에 걸쳐 중세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따라서 르네상스란 고대 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근대 문화의 탄생이라고 볼 수 있다.
󰁰 르네상스의 중심이 된 인문주의 정신
르네상스는 신 중심, 내세위주의 편협한 중세문명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것’ 또는 ‘인간다운 삶’을 찾으려는 움직임으로써, 현세에서의 생활을 긍정하고 교회의 권위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회복하고 인간(인간성)을 발견하고 회복하려는 운동이었다. 이는 바로 중세 기독교의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오려는 인문주의 사상으로서 인간중심, 개성존중, 개인주의 등을 그 본질적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인문주의 정신이 르네상스의 중심을 이루었으며 인문주의자들은 자율적 사고를 요구하고 개인의 권리와 존엄을 옹호하였다. 이러한 인문주의에 기초한 르네상스 시기는 중세와는 매우 다른 모습을 나타내며, 르네상스 운동 속엔 과거로 돌아가려는 움직임과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려는 움직임이 뒤섞여 있었다.
참고문헌
서양교육사 / 김경희, 정희숙 [공]저. 서울 : 집문당, 2002.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조경원, 김미환, 최양미, 장선의, 정광희 공저. 교육과학사출처: 손인수<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최정웅, 조용태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이제홍 <서양 스포츠 문화사>, 대경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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