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
Ⅰ. 인문주의 교육의 사회문화적 배경
1. 중세 봉건사회의 붕괴와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
2. 르네상스
새로운 근대정신의 탄생
Ⅱ. 인문주의 정신의 특징
1. 인간중심적 세계관
2. 고대 고전에 대한 관심
3. 현실적인 세계에 대한 관심
Ⅲ. 인문주의 교육
Ⅳ.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1. 남유럽 - 개인적인문주의
2. 북유럽 - 사회적인문주의
3. 키케로 주의
Ⅴ. 대표적 사상가
1. 베르게리우스(1349~1428)
2. 비토리노
3. 에라스무스
- 본문내용
-
◎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
Ⅰ. 인문주의 교육의 사회문화적 배경
1. 중세 봉건사회의 붕괴와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
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경부터 교회 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면서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중세 봉건제도의 몰락의 사회적 배경으로는 십자군 전쟁으로 인한 기존 유럽사회의 변화와 교황의 권위 하락, 교회 세력의 약화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탈리아 반도에서 수공업과 해상 운송업이 발달하여 상인들이 부를 축적함으로써 자유 시민계급이 발생하여 그 세력이 확장되었고, 중세의 신 중심의 학풍에서 인간성 찬양의 학풍으로 변모하여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문예부흥운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제국의 심장부로서 그 문화와 관습들이 남아있었고 그 전통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아래 도시의 자유 분위기는 현세에서의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자신의 이성을 신뢰하는 합리적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원동력이 되었고 이는 결국 르네상스 운동으로 이어져 르네상스 시대의 개막의 배경이 되었다.
2. 르네상스
새로운 근대정신의 탄생
유럽사회가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오는 시대를 역사에서는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르네상스란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서, 그리스, 로마의 인간 중심 문화로 복귀하려는 운동이었다. 르네상스 시기(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미술, 건축,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중세 동안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었다. 이 시기엔 고대의 학문과 예술이 부흥하였을 뿐 아니라 삶의 자세와 사고방식을 포함하는 인간정신 전반에 걸쳐 중세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따라서 르네상스란 고대 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근대 문화의 탄생이라고 볼 수 있다.
르네상스의 중심이 된 인문주의 정신
르네상스는 신 중심, 내세위주의 편협한 중세문명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것’ 또는 ‘인간다운 삶’을 찾으려는 움직임으로써, 현세에서의 생활을 긍정하고 교회의 권위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회복하고 인간(인간성)을 발견하고 회복하려는 운동이었다. 이는 바로 중세 기독교의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오려는 인문주의 사상으로서 인간중심, 개성존중, 개인주의 등을 그 본질적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인문주의 정신이 르네상스의 중심을 이루었으며 인문주의자들은 자율적 사고를 요구하고 개인의 권리와 존엄을 옹호하였다. 이러한 인문주의에 기초한 르네상스 시기는 중세와는 매우 다른 모습을 나타내며, 르네상스 운동 속엔 과거로 돌아가려는 움직임과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려는 움직임이 뒤섞여 있었다.
- 참고문헌
-
서양교육사 / 김경희, 정희숙 [공]저. 서울 : 집문당, 2002.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조경원, 김미환, 최양미, 장선의, 정광희 공저. 교육과학사출처: 손인수<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최정웅, 조용태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이제홍 <서양 스포츠 문화사>, 대경북스,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