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현행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 1

Ⅱ. 수행평가의 의미 1

Ⅲ.문제점  2 

1. 설문의 분석  2
2. 현행 수행평가의 문제점  3

Ⅳ.수행평가의 대안  4

Ⅴ. 결 론  5



[부록 1] 과목별로 제시하는 실질적 대안
본문내용
현대사회를 가리켜 흔히 지식기반사회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기반사회란 말 그대로 지식 또는 정보가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로 각 개인들은 더 이상 정보의 수요자가 아니며, 스스로 질 높은 정보를 창출해내는 자본가가 되어야한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창의력, 의사 소통 능력, 협동능력 등으로 대표되는 고등 사고 능력이다.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합류하고자 1996년 9월에 서울시 교육청을 시작으로 고등 사고능력을 목적으로 한 수행평가가 확대되었다. 이는 1997년에 '초등교육 새 물결 운동'의 일환으로 수행평가의 확대되어 실시되고, 1998년에는 중학교에 수행평가가 도입되고 마침내 1999년에는 고등학교에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공교육 전반에 수행평가가 확산되었다.  
종전까지 우리의 평가방식은 선다형 평가방식으로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제한하고, 단편적인 지식만 평가하며, 실천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수동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이와 같은 문제를 보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신장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계발하고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등 고등정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또한 이 평가방식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능력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파악하고 이를 수업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며, 나아가 학생생활 전반에 대한 실천적인 평가가 이뤄지는 것을 기대했다. 이러한 수행평가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대처능력을 신장시키고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평가방식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인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
  •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 자신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 곧 자신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수행평가는 우리 교육현장에서 많은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다. 이럴 때 이러한 평가가 가지는 문제점을 검토하면서 그 대안 마련과 수행평가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함께 나누어보는 것도 좋다. 그래서 현행 수행평가가의 특징과

  • 서평 - 한국 교육 거듭나기
  • 교육의 문제가 나라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중추라고 할 수 있다. 어느 것이 먼저랄 것 없이 모두 문제투성이다. 학벌을 우선시 하는 우리나라에서 졸업을 해서 잘 견뎌낼 수 있을지 두려움부터 앞선다. 위에서 내리는 정책을 받아들이고 기다리는데 안주하지 말고, 우리 모두가 개혁의 주체가 되어 하루라도 빨리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안정을 찾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답답하다고 불만만 잔뜩 늘어놓기 전에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방법을 찾을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
  • 대안방안을 살펴보자.Ⅱ. 본론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의 평가 내용, 방법, 주체 「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03, p 126-1291) 평가 내용현행 교원 평가제도(근무성적 평정제도)는 총 80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평가 항목을 살펴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관련된 부분으로 24점을 차지하고 다른 하나는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 56점을

  •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2
  • 평가를 지양하고 상시평가가 가능한 체계를 마련하여야 합니다. 또한 상시평가를 통해 평가 관련 자료의 축척과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복지 시설 관련 정책개선을 위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야합니다. 이러한 평가제도 관련 한계를 극복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회복지시설 전문평가인증제도와 같은 과정 중심의 접근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복지협의회의 2006년 사회복지시설평가 보고서에 의하면,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에 대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그 해결 방안목 차Ⅰ. 머리말 1Ⅱ. 본론 1 11. 대학의 현주소 12. 국가경쟁력은 교육경쟁력인가 2Ⅲ. 본론 2 31. 경쟁매커니즘의 전면적 도입 31) 대학 간 경쟁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