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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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9장 면접법>
1. 면접법의 의의
면접법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조사자와 조사대상 간의 질문과 응답 등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조사대상자가 내면에 가지고 있는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2. 면접법의 성격
1)상호작용과 응답자의 적극성이다. 면접은 상호작용을 통해 연구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따라서 적극적 조사대상자의 자세는 연구목적달성에 크게 도움이 된다. 조사자와 조사대상자 간에 상호작용이 진행되면서 각자가 유익함을 느끼게 된다면 양자는 면접에 적극적 자세를 취할 것이다. 면접과정에서 양자 간에 상호작용이 진행되면서 일종의 보상을 주고 받는다. 만일 양자 간의 상호 관계가 이러한 보상을 제공하지 못한다면 면접은 중단된다.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참여를 위해서는 조사대상자가 자긍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2)조사자와 조사대상자는 모두 상대방의 질문과 응답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의 행동이나 진술의 진정한 의도가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3)융통성 있는 면접운영이다. 조사대상자가 어떤 질문에 대답하기를 주저할 때 조사자는 이 질문을 뒤로 미루거나 간접적인 다른 방법으로 질문하여 한다.
4)조사대상자는 일정한 과정을 거쳐 면접에 응하게 된다. 응답자는 면접을 의심하거나 부담스러워하지만 조사자가 깊은 관심을 지속적으로 보이면 면접이 진행되면서 조사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동화되고 신뢰감을 갖게 되며 면접에 대해 만족하게 된다.
3.면접법의 장점
1)응답률: 면접은 회수가 필요 없기 때문에 질문지에 비해 높은 응답률을 나타낸다. 사람들은 서면으로 대답하는 것보다 구두로 대답하는 것을 선호한다.
2)융통성: 응답자의 면접분위기에 맞추어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응답자가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였을 때 질문을 반복할 수도 있고, 쉽게 알아들 수 있도록 설명할 수도 있고, 추가질문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3)비언어적 행위도 관찰하여 응답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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