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및 프로젝트접근법의 전개, 프로젝트접근법의 수업전략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어린이집의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사례, 프로젝트접근법활동계획안)
-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계획
- [프로젝트접근법][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지도]프로젝트접근법 의미, 프로젝트접근법 목적, 프로젝트접근법 과정, 프로젝트접근법 지도전략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의 의의, 배경, 학습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지도방법,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비교
- 본문내용
-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이 수업에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에 프로젝트 방법이 과학과의 실험수업방법 및 농업과의 실험연구방법으로 활용되면서부터이다(Tanner & Tanner, 1980). 그러나 프로젝트라 용어가 교육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00년 컬럼비아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1908년 메사추세츠에 있는 농업학교에서 가정 학습과제로 ‘Home project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 교육에서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김경식 외, 1993).
Katz와 Chard(1989)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을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활동이 유아의 학문적, 인지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다면서, 종전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방법을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발표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유용한 방법으로 다시 활발히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Webster,1990).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프로젝트 접근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의 정신(mind)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을 학습자에 다한 목적과 교사에 대한 목적으로 보고 이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오 나누어 제시하였다.
①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성향을 발전시킨다.
② 체계적인 교수(Systematic instruction)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다.
③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④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⑤ 교사가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 학습의 전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전개과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및 활동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 정의,목적, 프로젝트접근법 특성,배경, 프로젝트접근법 주제선정기준,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교육적 의의
- 유아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고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지 말다’, ‘-지 않다’, ‘-지 못하다’의 분석 및 교수방안
- 한국어실습 ppt (한국어학과), (안 [동사], [동사]지 않다)
- 한국어실습 최종 한국어 교안 (한국어학과) (안 [동사], [동사]지 않다)
- 서평 제이슨 히켈의 적을수록 풍요롭다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어휘 문법수업 교안]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 모의수업 교안
- 수학과 학부분 수업계획안 물방울의 순환
- 충남천안방언의 움라우트
- 사회생활영역 교구제작서 (활동명 - 동물농장 꾸미기)
- 향후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적응행동, 운동 발달, 사회성 발달 교수방법을 다음 3개 발달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