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지도]프로젝트접근법 의미, 프로젝트접근법 목적, 프로젝트접근법 과정, 프로젝트접근법 지도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의미
1.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방법
2.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방법
3. 시대적․사회적 요구

Ⅲ. 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1. 지식의 획득이다
2. 기능의 습득이다
3. 성향의 계발이다
4. 느낌의 발달이다

Ⅳ. 프로젝트접근법의 과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준비단계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시작단계 : 1단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단계 : 2단계
4. 프로젝트 접근법의 마무리단계 : 3단계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지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교육에서는 특정한 접근법이 열광적으로 때때로 수용되고 적용된다. 몇 년 내에 반대되는 운동이 나타나서 정반대되는 방향으로 교정이 일어나고 몇 년 내에 그 반대 수정이 나오게 된다. 각 세대 부모, 교육자, 정치가들이 큰 열정과 확신을 가지고 적절한 교육과정과 방법들에 대한 의견과 관념들을 토론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의 본성인 것처럼 보인다.
현재 처한 시대적 가치관에 따라 지난 시대의 사조를 평가하기 때문에 교육 철학과 사상도 반복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교육과정과 방법이라도 시대에 따라서 새롭게 조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그러므로 그 방법이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한 시대의 사회 성원은 동일한 패러다임 혹은 몇 개의 패러다임에 입문하고 있기 때문에 패러다임이 변경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Cheverley & Phillips, 1988) 프로젝트법을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명명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 Katz와 Chard는 여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가 교사, 학교의 선호도나 의무, 한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 교육과정에 통합될 수 있다는 견해를 반영한다. 둘째로 유아교육에 대한 접근법으로서의 프로젝트 활동은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의 내용뿐 아니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교가 처한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기존 교육과정에 통합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하나의 모델로써 그대로 모방해야 할 방법이 아니라, 대신 교육 기관의 여건에 맞게끔 적용하는 교육방법이자 학급에서 유아와 교사가 서로 주도적으로 수업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교수-학습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Chard, 1992).
참고문헌
임상도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 박사학위논문, 2000
안경숙·정연희 /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1999
지옥정 / 프로제트 접근법 :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서울 : 창지사, 1995
최송림 / 프로젝트 접근법이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과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홍융희 / 유아 교육의 새로운 동향 : 프로젝트 접근법, 한국어린이교육협회, 1995
한국유아교육학회 대구경북지회 /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프로젝트 접근의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사고력향상을 위한 사고력 교육, 미술교육, 동작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사고력향상을 위한 사고력 교육, 미술교육, 동작교육 분석 고찰Ⅰ.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1. 사고의 개념2. 사고의 구성요소1) 문제 상황(Problem Situation)2) 지식(Knowledge)3) 성향(Disposition)4) 사고 기술(thinking skills)Ⅱ. 유아기 사고 교육1. 유아기 사고교육의 접근법2. 유아기 사고 교육의 내용3. 유아기 사고교육의 방법Ⅲ. 그림책을 통한 유아교육1. 그림책의 특성2. 좋은 그림책3. 그림책의 가치 및 유용성Ⅳ.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과 지도방

  • [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전개과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및 활동 분석
  • 교육과정 개혁안은 전인적 아동이라는 발달적 개념으로부터 도출된 것이라는 주장이나, NAEYC가 ‘각 유아에게 의미 있는 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통합 교육과정’이라고 한 주장, Bredekmp 등(1993)은 프로젝트를 통한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을 지지하는 근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Elkind(1987)는 유아의 교육은 연령이 높은 아동을 위한 교육과는 반드시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개개인이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접근법의 특징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5.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 1) 교사가 팀으로 함께 일함2) 교육자로서 교사의 역할3) 발현적 교육 과정4) 근접발달지대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1) 교육조정자(Pedagogista)의 역할2) Ateliersta(아뜰리에리스타) 미술자원 교사의 역할3) Atelier(아뜰리에)4) Reggio Emilia의 교사의 역할7. 기록화와 반영적 사고1) 기록 작업의 목적2) 기록방법8.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 접근법의 다른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과정으로 여기도록 그 기초가 되는 경험을 유아기에 제공해야 할 것이다.여섯째,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무엇보다 모국어 교육이다. 즉, 이 시기에 배우고 익힌 언어는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도구이며, 동시에 자신의 정체성과 나아가 민족적 정체성을 가지게 하는 뿌리로서 그 의미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즉, 언어 교육을 통해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민족 정체성을 가지도록 하는 문화와 정신의 습득을 언어 교육에서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교육은 인간의 문화와 자연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거나 그 이해에 필요한 기법과 태도를 기름과 동시에 환경에 관한 가치를 인식하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환경교육은 자연보호뿐만이 아니라 현재 문제가 되거나 미래에 예견되는 모든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자로 하여금 환경에 관하여 아는 것, 느끼는 것, 행동하는 것을 균형 있게 지도하는 것이다. 이를 종합해보면 환경교육은 교육을 통하여 환경을 구성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