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및 프로젝트접근법의 전개, 프로젝트접근법의 수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방통대 2017-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레지오에밀리아교육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조직 구성,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구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가치와 효과 분석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목차
-
Ⅰ. 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목표
Ⅲ.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1. Leith(1982)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활동이 갖는 일반적 특성
2. Leith(1982)의 주장과 함께 Katz와 Chard(1989)의 논의 및 Chard(1992, 1994)의 글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Ⅳ. 프로젝트접근법의 전개
1. 제1단계 : 시작
1) 동기 지속
2) 초기 토의
3) 초기 활동
2. 제2단계 : 진행
1) 집단토의
2) 현장경험
3) 현장경험 후 활동
4) 전시
3. 제3단계 : 완성
1) 종결
2) 발표
3) 교실공개
4) 흥미유지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수업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
진보주의 교육과 프로젝트법이 영국에 도입되면서 그곳의 개방교육에 영향을 주었다. 1960년대 말과 1970년 초까지의 영국의 비형식적인 초등학교에서는 프로젝트법과 이와 유사한 주제 중심 학습 방법(topic methods)이 널리 사용되었다. 그 당시 영국의 교육자들은 이것을 ‘통합적 하루(integrated day)’, 혹은 ‘통합 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등으로 불렀다. 그 때 상황을 기록한 플라우덴 보고서(The Plowden Report)에는 이 때 교육방법의 주요 특징이 프로젝트법과 굉장히 유사하다고 밝히고 있다(Katz & Chard, 1989). 이로 미루어 보아 영국의 개방교육은 진보주의 교육과 프로젝트법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Barden, 1993). 이 무렵 미국에 거주하고 있었던 Katz는 자기 모국인 영국의 유아학교를 방문하여 개방교육을 참관하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 그 후 그녀는 영국 Cheltenham의 Rowanfild 초등학교의 교사로 근무하고 있던 Chard와 함께 유아교육 실정에 맞는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이기숙; 2001, 홍용희, 1997).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Kilpatrick이 Dewey의 교육개념과 Thorndike의 학습법칙을 통합하기 위해서 체계화 한 프로젝트법을 Katz와 Chard가 현재유아교육 실정에 맞도록 재조직한 교수-학습법이다.
- 참고문헌
-
▷ 강혜경(1998),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박은경(2000),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소영(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 최송림(1998), 프로젝트 접근법이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용희·지옥정(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