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의 장르 및 개념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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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속요의 장르 & 개념
고려가요
고려가사
속악가사
속요
장가
별곡
속요는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이다.
속악가사: 속악에 얹혀진 가사란 뜻
속요란 명칭의 요(謠)도 동요나 민요 등에만 쓰여 우리 시가장르의 가치를 폄하
필자는 장르의 명칭을 려가(麗歌)란 술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 그러나 국문학 개론의 공동집필상 속요의 명칭으로 사용
속요의 장르 명칭
속요는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이다.
속악가사: 속악에 얹혀진 가사란 뜻
속요란 명칭의 요(謠)도 동요나 민요 등에만 쓰여 우리 시가장르의 가치를 폄하
필자는 장르의 명칭을 려가(麗歌)란 술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 그러나 국문학 개론의 공동집필상 속요의 명칭으로 사용
속요의 장르 개념
제 3장 기록문헌과 작품
이제현(李齊賢, 1287년 ~ 1367년)
고려의 시인·성리학자
1323년(충숙왕 10) 유청신(柳淸臣)·오잠(吳潛) 등이 원나라에 글을 올려 고려에 성(省)을 설립하여 원나라의 제성(諸省)과 동등하게 하려고 청하자(입성론) 이제현은 도평의사사에 글을 올려 고려 400년의 토대가 이로 말미암아 무너진다고 간곡히 호소하여 이 문제를 철회케 하였다.
익재난고(益齋亂藁) 저자
長巖(장암)
拘拘有雀爾奚爲
얽매인 참새야 너는 어쩌다가
觸着網羅黃口兒
그물에 걸렸느냐 주둥이 누런 새끼새야
眼孔元來在何許
눈동자가 원래 무엇하러 달렸는데
可憐觸網雀兒癡
가련하구나 그물에 걸린 어리석은 참새새끼
익재 난고(益齋亂藁)의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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