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고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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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속요의 장르 명칭
2. 속요의 장르 개념
3. 기록문헌과 작품
4. 속요의 음악과 형식
(1) 속요의 음악
(2) 속요의 형식
(1)사랑의 맹세
(2)이별의 슬픔
(3)삶의 외로움(님의 不在: 부정적 인식)
(4)님 그리움(님의 不在: 긍정적 인식)
(5)시대의 곤궁
(6) 무가적 노래
(7)민요적 노래
6. 작가와 향유층 및 시대
7. 속요의 장르적 특성과 정서
(1) 속요의 장르 특성
(2) 속요의 정서
※참고문헌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1. 속요의 장르 명칭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가 속요이다.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麗謠,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별곡, 麗歌 등의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고려속요와 고려 가요-작품의 형식과 내용, 사상 등의 동질성을 장르형성의 요소로 볼 때, 특정한 시대를 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속악가사(俗樂歌詞)-속악에 얹혀진 가사라는 의미로 경기체가·시조도 속악가사에 속함
·고속가(古俗歌)-조선후기에 발달한 속가와 고려의 속악가사는 그 성질이 완전히 다름
·속요(俗謠)-명칭의 '謠'라는 어휘도 동요나 민요 등에만 쓰여 우리 시가장르의 가치를 폄하하고 있는 술어
·장가(杖家)-막연한 길이에 따른 이름
·별곡(別曲)-경기체가와 가사작품에 공히 사용되는 명칭

2. 속요의 장르 개념
속요의 장르적 성격이나 대상작품에 대해 아직 학계에서는 통일된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이러한 장르에 대한 개념정의와 작품의 한정에 따라 장르설정 자체가 다양할 수밖에 없는데, 지금까지 논의된 것은 크게 두 견해로 나눌 수 있다.
①민요적인 성격의 노래부터 궁중에서 연주된 宴樂(잔치악)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궁중에서 연주된 속악의 가사만을 대상으로 보는 경우인데 《고려사악지》에 실린 민요적인 노래를 제외하고 《악학궤범》이나 《악장가사》에 실린 노래와 《시용향악보》의 일부분만을 동일한 장르로 보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서울: 새문사, 2003)
朴魯 , 高麗歌謠의 硏究(새문사, 1990)
엄용선, 高麗俗謠 硏究: 男女相悅之詞를 中心으로(춘천: 江原大學校, 1993)
임형택·고미숙, 한국 고전시가선(서울: 창작과비평사, 1997)
全圭泰, 高麗歌謠 (서울: 정음사, 1968)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hyangwoo.net/gasiri.htm
http://www.hanlover.pe.kr/seogyeongbyeolgok.htm
http://www.hanlover.pe.kr/isanggok.htm
http://www.ahg21.com.ne.kr/만전춘.htm
http://www.kanggo.net/~pooh/kuk/7-kuk-ha/danwon/4danwon/simwha.htm
http://my.dreamwiz.com/ohsong/kojeon/unmun/jungup.htm
http://pinggoo.com.ne.kr/korea-culture.htm
http://my.dreamwiz.com/ohsong/kojeon/unmun/kchu.htm
http://my.dreamwiz.com/ohmyfree/gojeon/koryogayo/ugugog.htm
http://www.woorimal.net/hangul/gojunsiga/sok-sangjug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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