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이 이야기글 독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이 이야기 글 독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1. 연구의 개관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이 학생들의 이야기 글 독해 능력 향상에 유효한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야기 글의 독해력에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고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을 통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실제로 6학년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2. 이야기 글의 성격과 구조
이야기 글은 일정한 구조를 가진 독특한 담화 형태로 파악된다. 이야기는 몇 개의 다른 일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일화는 배경, 등장인물, 문제, 행위 그리고 문제 해결로 이루어져 있다.
3.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의 지도 전략 구안
수업 지도 모형은 이야기 글을 읽는 과정에서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을 통하여 이야기 글의 의미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설계하였으며, 전체를 4단계로 나누어 5주 동안 총 10차시를 지도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 1단계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의 습득 프로그램) : 두 개의 의미 지도 그리기를 보면서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 방법을 익히게 한다. 의미 지도에 나열할 내용과 그리는 방법을 학생들과 토론하여 정할 수 있다.
- 2단계 (훈련 프로그램) : 읽기 교과서에 실린 이야기를 가져와서 읽기 전, 중, 후 단계에서의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을 교사의 시범보이기로 지도한다.
- 3단계 (적용 프로그램) : 1단계와 2단계에서 익힌 전략을 이야기 글 읽기에 적용한다.
- 4단계 (응용 프로그램) :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해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을 하여 이야기 글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사가 목적 정하기에만 개입하고 모둠별 ‘이끔이’의 사회로 진행한다.
○-이야기의 제목이나 중심낱말
□-제목이나 중심 낱말에 관계되는 사실
△-사실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4. 지도 전략의 적용과 결과
사전 검사에서 동질 집단으로 나타난 두 집단의 사후 검사, 지연 검사 결과,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 전략으로 학습한 실험 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 집단에 비해 더 나은 평가 결과를 얻었다. 사전, 사후, 지연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의미 지도 그리기 활동이 실험 집단의 독해 능력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활동으로는 가치있는 학습활동 스스로 찾기, 학습을 개인적으로 의미있게 만들기, 인적 자원이나 자료원 활용하기, 계획한 것 이상의 효과 올리기 등이 포함된다. 자기주도적 학습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습자는 자신의 계획서를 작성하여 이용할 수 있다. 학습 계획서에는 학습 내용, 과제 해결방법, 자료원, 학습의 실천 단계 및 진행 과정, 개인 연구를 끝낼 시기 등이 포함된다.3) 컴퓨터 보조 학습개별화 학습의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컴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연구의 필요성국어과 교육은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최종목표로 한다. 김용석(1991:93~94)에서는 국어 사용 능력이란 낱말을 얼마나 많이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옳게부려쓰는가와관련되기때문에어떤의미에서국어사용 능력이바로국어 낱말 사용 능력이라 해도 크게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라고 하였다. 다른 사람의말을이해하고자신의의사를표현할때‘말’이나‘글’로써해야하며,그재료로서의‘낱말’들을바르게알지못하고서는효과적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효과적으로 중재하여 영․유아의 능력에 맞추어 Scaffolding을 설정하여야 한다(Brunner, 1985; wood, Bruner & Ross, 1976; 유연화, 2005 재인용).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06년 2월까지의 논문들을 토대로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동안 어떠한 내용으로 어떻게 연구되어 왔는지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예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이러한 과

  • 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효과적이며, 의미전력의 형성은 오히려 비효과적이라고 한다. 체계적 자모중심 교수에 의한 발음중심의 형성은 다른 어떤 교수방법에 따른 독서전략의 형성보다 단어 재인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차숙(1992)은 「유아의 그림이야기책 읽기 활동에서 어머니의 모개적 역할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 과정에 미치는 효과」에서 문식성의 개념과 문식성의 발달 과정을 기술하기 위한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이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