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다리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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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다리를 찾아서..
연극원 전문사에 입학해서, 나름대로 연극에 대해서 심도 있는 공부를 한답시고 몇권의 원서와 이론가들을 공부하면서 나는 자꾸만 답답해져만 갔다. 그로토프스키가 이랬고, 아르또가 저랬다고 해서, 그래서 지금 우리가 어떠해야 한다는 것인지. 그들의 연극에 대한 열정과 헌신에 감동받고 도전을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계속해서 원인모를 답답함들이 쌓여갔다. 대학로에서 관객을 만나게 될 내게 이것들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들은 희곡이 등장한 시기부터만 따져보더라도 2500여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전통이니 뭣이니를 떠나서, 어쨌든 우리가 지금 대학로에서 하는 연극의 역사를 따져본다면 100여년 남짓한 것이 우리 대학로 연극 아닌가? 그 와중에 우리에게 어떤 사조가 있을 수 있으며, 어떤 흐름이 있을 수 있겠는가? 그들은 사실주의연극이 도래하기 전에 이미 연극이 사실주의로 변화해야만 했던 시기가 있었고, 마찬가지로, 사실주의가 한계에 다다랐을 때, 그것을 뛰어 넘으려는 동력이 발생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이제 다원화된 문화 가치의 변화와 맞물려 다양함으로 뻗어나가게 된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어떠한가? 우리 연극에 과연 사실주의의 한계가 있었는가? 사실주의 연극을 가지고 한계를 느낄 만큼 우리는 가 보았는가? 도대체 우리 연극은 그럼 어디까지 와 있는 것일까? 내가 지금 아르또를 공부하고 그로토프스키를 공부해서 밖에 나갔다고 해서, 우리가 아르또와 그로토프스키 이후의 연극을 해 나가게 될 것인가?
학기가 시작해서, 연극사 세미나 첫 수업에서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 말씀이 마음에 참 많이 와 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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