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감수성을 키우는 동시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의 감수성을 키우는 동시활동
동시란 어린이다운 마음과 감정을 소재로 하여 씌여진 시이고, 어린이의 정서적 표현을 음악적 언어를 통해 드러낸 것이다. 유아들은 리듬이나 운율이 있는 이야기를 좋아하여 리드미컬한 말의 박자에서 음이 만들어지는 운으로부터 기쁨을 느끼며 그것을 직접 따라 해보고 소리내어 보면서 즐거워 한다.
동시를 통해 유아의 정서가 함양되고 감성과 상상력이 증대되며,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고, 시의 리듬과 운율을 통하여 감각적인 혀와 귀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심사숙고하여 선정되고 정선된 시어를 통하여 언어의 신비로운 기능을 체득하게 되고 사물에 대한 올바르고 날카로운 직관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에게 적절한 동시를 선정할 필요가 있는데, 유아를 위한 동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는 것이 좋다.
첫째, 동시가 지닌 음악성을 충분히 활용 할 수 있고, 인지발달의 중요 통로라 할 수 있는
혀와 귀를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작품이 좋다.
둘째, 선택되고 정선된 시어를 반복해서 들려주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셋째, 유아들 자신의 생각이나 감성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발표 할 수 있는 기회를 작품
속에 담고 있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동시를 제공 할 때에는 유아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담은 작품, 진실된 작품, 주제가 생동감 있게 담긴 작품, 리듬과 음악성을 담고 있는 작품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동시 활동시 교사는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낭송해주어 유아들이 심정적으로 공감하도록 하여야 하며, 유아들 스스로 동시를 읊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동시를 즐기도록 하고, 지나치게 과장되게 시를 낭송하거나 외우면 시의 맛을 잃게 되기 쉬우므로 자연스럽게 하며, 유아들이 동시를 감상하고 느낌 점이나, 인상적인 경험, 놀이나 활동에 열중하면서 표현하는 시적 표현 등의 구절을 모아 동시로 꾸며보는 것이 좋다.
*활동의 실제
활동명 : 움직이는 동시 (바다의 웃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정신건강
  • 활동에 작용되는 신경의 수가 직접 관여하여 장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하루 동안은 거의 왼쪽 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집에 들어와서는 음악에 의해 긴장을 풀면서 왼쪽 뇌를 쉬게 하고, 그 동안 비언어적인 오른쪽 뇌를 활동하게 함으로써 직관성, 연상력, 동시성, 수동성과 같은 것의 활성화를 시도하면 본래 쉬고 있던 뇌력이 개발되어 발상력이 풍부하게 된다. 음악은 신체의 신경조직에 영향을 주어 호흡, 맥박, 혈압, 피부반

  •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와 요구, 필요성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전통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생태유아프로그램에 이목을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이탈리아 에밀리아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미국에서 개발된 ‘프로젝트 접근법’, 영국의 ‘썸머힐 학교’ 등 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각국의 지역적 특성이나 가치관, 역사, 문화, 사상, 관점 등을 반영하여 개발된다. 그러므로 한 프로그램이 모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유아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Kats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내용 측면과 과정 측면, 교사 입장과 학습자 입장, 지적 발달과 사회․정서적 발달의 요구 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활동 과정 속에 유아들이 몰입하게 됨으로써 인격적 통합에도 유용하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그 내용이 유아들의 직접 경험과 실제 환경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이

  •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
  • 유아 자신에게 편리하고 쉬운 방법으로 표현하는 그림의 형태이동관점묘법사물을 그릴 때 유아 스스로가 시점을 이동하여 그리기 쉬운 방향, 혹은 그 사물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방향에서 본 형태로 변형하여 그리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기법이나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치료적인 틀 안에서 미술과 다른 시각적 매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격의 통합, 심리적인 안정과 치유를 위한 치료적 활동.인간 내

  • 아동미술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 유아 같은 감정에 머무르려는 퇴행적 욕구의 표현을 반영하거나 또는 반대로 적절한 적응이 결핍된 거친 행동의 반영이 라고 볼 수 있다.(2) 구도 사용에 따른 심리적 특성구도가 중앙에 위치할 때는 주체적긍정적 행동의 성격을 나타낸다. 구도가 왼쪽으로 치우친 때는 강박적인 행동, 자기의 욕구와 충동에 의한 직접적이며 정서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오른쪽으로 치우친 때는 안정적통제적인 행동을 하여 욕구와 충동을 절제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