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감수성을 키우는 동시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의 감수성을 키우는 동시활동
동시란 어린이다운 마음과 감정을 소재로 하여 씌여진 시이고, 어린이의 정서적 표현을 음악적 언어를 통해 드러낸 것이다. 유아들은 리듬이나 운율이 있는 이야기를 좋아하여 리드미컬한 말의 박자에서 음이 만들어지는 운으로부터 기쁨을 느끼며 그것을 직접 따라 해보고 소리내어 보면서 즐거워 한다.
동시를 통해 유아의 정서가 함양되고 감성과 상상력이 증대되며,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고, 시의 리듬과 운율을 통하여 감각적인 혀와 귀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심사숙고하여 선정되고 정선된 시어를 통하여 언어의 신비로운 기능을 체득하게 되고 사물에 대한 올바르고 날카로운 직관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에게 적절한 동시를 선정할 필요가 있는데, 유아를 위한 동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는 것이 좋다.
첫째, 동시가 지닌 음악성을 충분히 활용 할 수 있고, 인지발달의 중요 통로라 할 수 있는
혀와 귀를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작품이 좋다.
둘째, 선택되고 정선된 시어를 반복해서 들려주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셋째, 유아들 자신의 생각이나 감성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발표 할 수 있는 기회를 작품
속에 담고 있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동시를 제공 할 때에는 유아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담은 작품, 진실된 작품, 주제가 생동감 있게 담긴 작품, 리듬과 음악성을 담고 있는 작품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동시 활동시 교사는 즐거운 마음으로 동시를 낭송해주어 유아들이 심정적으로 공감하도록 하여야 하며, 유아들 스스로 동시를 읊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동시를 즐기도록 하고, 지나치게 과장되게 시를 낭송하거나 외우면 시의 맛을 잃게 되기 쉬우므로 자연스럽게 하며, 유아들이 동시를 감상하고 느낌 점이나, 인상적인 경험, 놀이나 활동에 열중하면서 표현하는 시적 표현 등의 구절을 모아 동시로 꾸며보는 것이 좋다.
*활동의 실제
활동명 : 움직이는 동시 (바다의 웃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