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 주요한 분석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송아 주요한론
1. 작가의 생애와 활동
(1). 생애
주요한은 서기 1900년 10월 14일 생으로 목사인 아버지 주공삼과 그의 어머니 양진심의 4남 4녀 중 장남이다. 주요한이 소학교 6학년 말경 아버지 공삼이 도쿄의 조선인 선교 목사로 부임함에 따라 일본 유학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한해 뒤 메이지 중학부에 입학하게 되고 이때 문예지 『창조』의 동인으로 함께 문학 수업을 한 김동인과 같이 학교를 다니게 된다. 1918년에 졸업하고 이어 도쿄 제일 고등학교를 마쳤다.
중학교 시절 회람지 「절규」를 만들었고, 「현대 시가」, 「서(曙)」 주요한이 처음 일어 시를 발표한 「서(曙)」는 「서광시사(曙光詩社)」를 착각한 것이다. 이용호(2002), 주요한 연구, 동광문화사
등에 일어시를 투고하였으며, 1916년에는 교지 「백금학보白金學報」를 편집했고, 1917년에는 메이지 학원 ‘낙양생(洛陽生)’의 이름으로, 「청춘」11호의 단편 소설 현상 모집에 ‘마을’로 응모, ‘부(副)’로 뽑혔으며, 교토 유학생 기관지 「학우」 창간호(1919.1.1)에 ‘에튜우드’란 큰 제목 아래 5편의 시를 발표했다.
본격적인 문학 활동은 김동인과 동인지 『창조』창간호에 불노리, 하이얀 안개, 선물 등 4편의 시를 2호지에 해의 시절, 아츰 처녀를 발표하면서부터다.
주요한은 31운동이 나던 해 5월 상하이로 망명, ‘민족의 개명을 위하여’ 후쟝대학 공업 화학과를 다녔고, 1년간 임시 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편집을 맡았다. 1937년 6월부터 1년 8개월 동안 홍사단의 수양 동우회 사건으로 투옥되어 미결수로 복역 중 보석으로 나와, 1941년까지 5년간 재판을 받는 중 아오무라 고이치로 창씨 개명, 일제에 굴복하고 만다.
해방 후에는 상호무역 회사를 설립 경영했고, 국제 문제 연구소 설립(625때), 1954년 때 『새벽』지를 창간하긴 했으나 주변인물이 국회의원 진출을 부추겼다. 그 후 4대 민의원 당선, 상공부 장관 역임 등 다채로운 사회 참여를 하면서 문단과는 멀어지고 말았다.
(2). 문학활동
주요한은 중고교 시절 일어로 번역된 바이런 시집과 프랑스 시집「산호집」과 「해조음」을 탐독했고 고등학교에 불문학을 하려고 불법과를 지원하는 등 서구문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1924년에는 이광수의 주선으로 「조선 문단」지의 심사 위원을 맡은 계기로 창간호에 시론 <노래를 지으려는 이에게>를 연재하며 창작시도 싣는다. 특히 1924년 12월에 도쿄, 상하이 시절의 작품을 묶어 처녀 시집 「아름다운 새벽」을 내면서 민중시를 지향한다. 1925년 「조선 문단」에 생각, 보지 못한 님, 애 라는 3편의 연시조를 발표하면서 시조에 열의를 보이게 된다. 하지만 이후 본격적인 시 창작 의욕은 약해진다. 그 예로 「삼인시가집(三人詩歌集)」이 이를 반영하는 예이다. 이 시집에는 1924년 10월 「조선문단」창간호에 발표한 작품부터 1929년 6월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발표된 작품까지 25편의 근대시와 시조 17편, 번역시 4편이 실려 있다. 주요한의 시조창작은 그의 민족주의 운동관 연결된다.
특히 시조집 「봉사」이 나온 1930년 이후부터 1942년까지 시조를 발표하며 그의 자유시는 물러난다. 이는 그가 시인에서 언론인 1926년 동아일보 기사로 입사, 1929년 이후 동아일보 논설위원으로 「東光(동광)」지의 편집을 맡음. 1933년에는 조선일보 편집국장을 지냄
으로, 또는 화신 산업의 경영인으로 점점 문학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2. 작품의 경향과 변모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