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으로부터 인격적으로 존중받았던 경험 인격을 무시당한 경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 사 론
선생님으로부터
인격적으로 존중받았던 경험
인격을 무시당한 경험
Ⅰ. 서 론
3번 문항인 선생님으로부터 인격적으로 존중받았던 경험과 인격을 무시당한 경험을 통해 초등학교 시절 인격적인 대우 면에서 우리의 경험과 기억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른 문항에 비하여 3번 문항은 무응답이나 “없다”라는 대답이 많았다.
Ⅱ. 분 류
* 인격적으로 존중받았던 경험은 교사의 믿음, 학생의 의견 존중, 격려 및 칭찬, 관심과 사랑으로 기준을 나누었다. 인격적으로 무시당한 경험은 교사의 체벌 부분이 답변의 대다수를 차지했고 믿음결여, 교사로서의 기본 의식 부재, 학생 능력의 과소평가로 나누어 보았다.
1) 인격적으로 존중받았던 경험
1. 교사의 믿음(6명)
- 선생님께서 나를 믿어주실 때, 학급에서 친구들끼리 다툼이 일어났을 때. 무조건 혼내지 않으시고 한 명씩 불러서 상담을 하시고, 친구들끼리 알아서 해결하도록 믿어주실 때.
- 거짓말을 직접 꾸짖으시지 않으시고, 믿어주시고 넘어가시는 모습 - ‘나’라는 사람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 선생님이 안 계신 사이 친구와 장난치던 게 다소 큰일이 되었는데, 다 알고 교실에 오신 선생님께는 장난친 것에 대한 얘기는 모르는 척하시고 우리가 스스로 정신 없던 교실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다.
- 거짓말했던 내가 솔직히 얘기할 때까지 묵묵히 나를 믿어주셨을 때.
- 내가 수학여행 경비를 걷었는데 계산상의 오차가 생겨 매우 큰돈이 비게 되었다. 이 때 한 친구가 나를 의심하는 말을 던졌는데 선생님은 이 친구를 크게 나무라시며 나를 믿어주셨다. 다시 차분히 정리한 결과 계산상의 오차였다는 것을 발견했고 선생님이 이런 상황에서까지 나를 인격적으로 존중해주셨다는 점에 무한한 감사를 느꼈다.
- 숙제를 안 했는데 안 가져왔다고 거짓말을 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는 은정이는 숙제 안해 온 적이 없다고 하시며 내 말을 믿어 주셨다. 거짓말이었지만 선생님이 나를 믿어줬다는 사실이 정말 뿌듯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병리문제- 학교폭력,집단따돌림,약물남용,인터넷중독
  • 선생님에 대한 연수 및 교육도 중요하다. ➂ 정책과 전략의 다양한 확립 안전하고 유익한 인터넷이 되도록 기술적 해결을 해야 하고, 각종 사이트를 점검하고 고발하여 인터넷 사업자를 통제해야하며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해야 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치료 ➀ 게임 중독 예방이 우선이며 PC방보다는 가정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게임을 몰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준다. 운동이나 동아리 활동 등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➁ 불안정한 가정환경

  • 집단따돌림 레포트
  • 경험과 유사한 상황을 경험하게 되면 주눅이 들게 되고 그 상황을 회피하려는 회피행동을 보이게 된다. 또한 왕따를 당하는 청소년을 보게 되면 피해를 당하는 청소년의 입장이 아니라 가해청소년의 측에 서게 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이 왕따를 당하게 되면 자아 존중감이 낮아지게 되고 학교 부적응으로 인해 학업성적이 떨어지게 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 신뢰감을 잃게 되어 특정 친구에게만 집착하는 행동을 보이게 되므로 피해청소년을 위한

  • [교육심리학] 중,고등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해서
  • 학교현장에서 잘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인권문제가 어느 정도는 해소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까지도 가능하게 했다.마지막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을 자신과 같은 인격적인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학생들을 대한다면, 학생들의 인권은 자연적으로 보호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나는 인권침해를 당한적이 있다나는 한번이라도 인권침해를 당한 적이 있다그렇다 88아니다 19나는 인권침해를 당한적이 있다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
  • 경험에 비추어볼 때, 실은 자진신고를 통해서 실제로 신고 되는 비율은 극히 적을 것이라는 것을 금방 추측해낼 수 있다. 이렇게 효용성의 부분에서 생각해볼 때 현재 시행되고 있는 왕따 개선책들은 한시적이며 피상적인 것일 뿐, 연계적이고 포괄적인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학교는 사회에 나가기 전에 미리 사회를 경험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한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왕따 사태를 경험한 학생들이 사회에 나갔을 때, 학교란

  • 잘못된 사회화의 산물 청소년기 왕따 문제
  • 경험을 통하여 발견한 가치들 가운데서 건전한 가치들을 계속추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즉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어떤 과업의 수행을 도와주는 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자아를 실현하는 순간에 삶의 가치를 느끼게 된다.앞에서 제기된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은 지식중심, 입시위주로 일관된 우리교육에서 비롯된 폐단, 사회나 가정이 청소년들을 인간이 아닌 도구로 집단 따돌림 시킨 결과라고 본다. 즉, 한참 감수성 예민하고 생각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