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생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학생 인권의 개념
Ⅲ. 학교가 가진 특성(=학생 인권 침해 근본적인 원인)
Ⅳ. 학생 인권 침해(문제) 유형
Ⅴ. 학생 인권 침해(문제)의 특성
Ⅵ. 인권 침해에 대한 대책
Ⅶ.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모든 인간은 자신의 권리가 침해당할 때 상실과 분노, 소외를 경험한다. 또한 자신의 약한 권력에 대해서 한탄하기도 한다. 모든 인간은 마찬가지이다. 인간은 자신의 권리가 침해될 수도 있음을 깨닫고 사회를 원망하기도 한다. 또 순응하기도 한다. 이 권리에 순응은 학교의 교육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받을 권리라는 명목하에 이 사회의 학생들이 교육받고 있다. 교문 앞에서 규정에 어긋난 복장에 대해 벌점을 받고 등교해 사회시간에는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을 권리, 침해하지 않을 권리, 적법절차의 권리를 배운다. 또 신체 건강한 인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체육시간에는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공다루기 등으로 점수를 매긴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훌륭한 학생이 되도록 교육한다.
학교는 모순 덩어리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학생을 만들어내기 위해 점수로, 권력으로, 경쟁으로 아이들의 인격을 무시하고 그들의 권리를 빼앗고 있다. 아이들은 ‘너희는 어리니까’ ‘혼날 만 하니까’ ‘선생님이 하는일에’ ‘학교 방침이다’ ‘교육부에서 그렇게 하도록 지침이 내려왔다’ ‘3년만 참아라’ 라는 숱한 근거없는 이유들에 익숙해져 정작 그들의 권리가 사라져 가고 있음을 깨닫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불합리적인 학교 생활 속에서 적응되지 못한 아이들은 학교 밖으로 넘어가 사회로부터 손가락질을 받거나, 겉으로 적응하는 척하며 계속되는 고민 속에 빠져있다. 아이들은 학교가 자신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음에도 학교로부터 제공되는 학생의 이점을 포기하지 못한다. 그 포기가 가져올 엄청난 결과를 보았고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권리를 빼앗긴 학교의 권력 구조 속에서 살아남은 아이는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성공적으로 학교 생활에 적응한 아이는 명문대로, 수입이 많거나 지위가 높은 직업으로 그에서 얻게 된 권력을 부리는 자가 되기도 한다.
무엇이 아이들을 고통스럽게 하는가?
학교안에서 오랫동안 뿌리내린 비합리적인 권력은 아이들의 사고와 정서를 마르게 한다. 또 지나친 입시 경쟁이 아이들로 하여금 친구가 완벽한 타인이 되도록 만든다. 학교는 너무나 일률적인 다양함 학교는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고 계속해서 입시의 문으로 아이들을 집어넣고 있다. 발전도 없고, 변화도 없이 같은 방향이다. 이러한 바탕에 아이들을 서로 다른 과목들과 인간관계들, 일관성 없는 징계로 혼란을 겪는다. 이 혼란은 다시 입시와 권력으로 무마된다.
으로 아이들을 지치게 한다.
아이들을 학교로 상처입고 있다. 아이들의 권리가 어떻게 빼앗기고 있는지 서둘러 파악해야 할때이다. 지금의 교육 현실이 여지껏 그래왔듯이 잘 흘러가고 있다고만 생각하는 것은 무책임과 무지식의 결과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의 보호받아야 할 권리에 무엇이 있는지, 그 권리들이 현재 어떻게 침해당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 아이들을 위한 대책을 논하고자 한다. 또 이러한 문제 속에서 사회사업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도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배경내, 2000,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하승수․김진, 2000, 『교사의 권리 학생의 인권』, 사계절
전국사회교사모임 인권교육분과, 2003, 『땅콩 선생, 드디어 인권교육하다』, 우리교육
조혜정, 1996,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 참고사이트
청소년 참여 인권 센터 - http://www.youthcenter.go.kr
청소년 인권 센터 - http://www.yrights.or.kr
사이버 인권 정보실 - http://ncyok.or.kr
국가인권위원회 - http://www.humanrights.go.kr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인권 한 걸음 - http://www.jikim.net

♣. 참고법률
세계인권선언
유엔 어린이 청소년 권리 조약
대한민국 헌법
아동복지법

♣. 논문
학생인권 신장 방안 연구 -이수광저 -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철학 -윤철수 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발전방향 -오창순(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학교 중심형 학교사회사업 모델 -김주미-( 영상고등학교 학교사회사업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 사업 의의와 필요성, 개념
  • 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정의, 목적)학교사회사업의 원칙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사례 학교 사회사업의 역사적 발달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주요쟁점, 과제 학교사회사업가와 학교 내 (카운슬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23456 Company name1.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학교교육병리현상1) 입시 위주의 대량 생산적인 학교 교육 – 보편화된 교육(의무교육의 확대,높은 진학률) => 학생들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과 학생의 인권과 학생복지
  • 학교복지도입의 필요성※참고문헌 13※ 조별토론주제 13※ 평가지14Ⅰ. 교육복지와 학생인권 1. 인권이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 ․ 자유 ․ 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로 일체의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에 대하여 인간본연의 존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을 설명하고, 현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과제주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을 설명하고, 현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학습자명: ○○○아이디: *******목 차Ⅰ. 서론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Ⅱ. 본론1. 교육복지 우선사업에 대한 이해2. 학교현장의 구체적 사업계획 사례 2가지3.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제도의 필요성4. 학생인권에 대한 의미와 이의 옹호자로서의 학교사회복지사

  • 학교사회사업론 - 학생 복지와 인권
  • 사회에서 가장 열악한 권리로는 시민적 권리와 학습 및 문화에 관한 권리가 비슷하게 높게 나왔고, 특히, 참여권 보장, 보호 명목의 부당한 간섭 배제, 입시제도 개선 등이 권리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었으며, 학교 내에서 소외받고 차별받는 청소년을 위한 전문인력 배치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학교 내 인권상황 모니터링, 다양한 청소년문화활동과 정책참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청소년권익 증진을 위해 가장 필요한 과제로는 무엇보다도 청

  • 교육학 학생의 인권
  • 학교를 중심으로 한 공고육의 발전은 급속도로 이루어 졌으며 이미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가 중심의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교육이 채 100년 만에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획일화된 교육과 일률적인 교육방식, 그리고 그 가운데 무시되는 학생들의 인권은 이제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학교사회사업을 공부하는 학생들로써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올바른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