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신자 사역의 원리와 실제 새 신자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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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새신자 사역의 원리와 실제
새신자사역
사명 선언문
: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교회의 지체로서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자라간다.
비전 선언문
1. 중생을 체험하고 구원의 확신을 가진 새신자
2. 성경말씀과 기도로 교제의 삶을 사는 새신자
3. 새로운 경험을 통하여 풍성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체험하는 새신자
4. 교회의 비전, 역사, 사역 방향을 알고 교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새신자
5. 자신의 체험을 전하는 새신자
Ⅰ. 새신자, 그들은 누구인가? - Who?
1. 새신자의 정의
새신자란, 말 그대로 교회에 새로 나와서 신앙을 처음으로 접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새신자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할 수 있다. 특히 요즈음은 기존의 신자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봉춘, “목회프로그램/새신자목회” 목회와 신학 126호, 1999. 12월호, 184.
다시말해,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기독교 신앙을 처음 갖게 된 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제 막 영접한 영적 갓난아기’ 등의 의미로, ‘교회에 처음 등록한 사람’을 통칭하거나, ‘타교회에서 신앙생활을 잘 하다가 옮겨 온 기성신자’ 까지를 포함 하기도 한다. Ibid.
정리하면... 신화산, “건강한 교회를 위한 평신도 사역자의 새신자 양육의 실제” 총신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80.
a. 전도 받아 인도자와 함께 교회에 온 자
b. 아직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지는 않았으나 그럴 가능성을 지니고 교회에 출석한 자
c. 이미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교회에 등록한 자
d. 다른 교회에서 이동해 온 기존 신자 (직장, 학교, 신도시로의 이동 등의 이유로)
참고문헌
*참고자료
단행본
명성훈. 새신자 양육의 원리와 전략 서울: 국민일보, 2003.
게리 W. 쿠네. 정학봉 역. 개인적 새신자양육의 원동력 서울: 요단출판사, 1978.
김남식. 제자훈련을 통한 새신자 양육론 서울:정음출판사, 1984.
김춘실. 새신자를 알아야 새신자를 키운다서울:쿰란출판사, 1999.
이재철. 새신자반 서울: 홍성사, 2012.
그리스도인의 확신 서울: 네비게이토 출판사, 2012.
일대일 제자양육 성경공부 서울: 두란노, 2012.
학술지
박종석. “성결교회 새신자 교육과정 해설” 기독교와 교육 13호, 2006, 4-29.
박상진. “새신자를 위한 교회교육(1)” 교육목회 198호, 1993. 1월호, 51-61.
이봉춘, “목회프로그램/새신자목회” 목회와 신학 126호, 1999. 12, 184-187.
학위 논문
신화철. “건강한 교회를 위한 새신자 양육의 원리와 실제.” 신학박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목회신학대학원, 2004.
김신애. “정착과 양육의 수단으로서의 새신자 교육에 대한 실제” 문학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일반대학원, 2010.
김영계 “한국교회 새신자 정착 방향제시에 대한 고찰”
<별첨>
1. “제임스 파울러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를 신앙발달에도 이를 적용하여 인간의 신앙이 변화하는 과정을 6단계로 구분했다. 제 1단계 직관적, 투사적 신앙(2-6세), 제 2단계 신화적, 문화적 신앙(7-12세), 제 3단계 종합적, 인습적 신앙(13-20세), 제 4단계 개별적, 반성적 신앙(21-35세), 제 5단계 결합적 신앙(36-60세), 제 6단계 보편적 신앙(61세 이상) 이다. 파울러의 구분에 의하면, 새신자는 청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년기로 볼 수 있다.“
“청년기는 제 3단계와 제 4단계로 신앙적 도취에 빠지거나 자기 회의적 위축을 느낀다. 이때 하나님을 체험하는 경우가 많고, 신앙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신앙의 스타일도 구축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빠른 신앙교육을 하여 성인기에 가서도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제 5단계인 30세 이후로는 신앙이 무르익은 형태호서 궁극적인 관심과 대화 속에서 우주를 세우는 단계이다. 새로운 사고를 함으로써 어느 한편이 아니라 문제의 양극을 동시에 만나는 접속적인 신앙에 이르게 된다. 그리고 종족, 인종, 계층, 관념적인 경계를 넘어 공동체의 주체성을 위한 준비를 한다, 이때 모든 사람들이 전체 인류라는 가족과의 감정이입이 이루어지며 모두에 대한 적극적 관심이 있어진다.”
“제 6단계인 40세 이후로는 자아가 초월적인 존재로 되기 위해 현실적 실존의 변화에 힘을 기울인다.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가지의 구속들로부터 자유의 창조적 영역을 확대시켜 간다. 이 단계에는 보편화된 신앙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경험된 실제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VIII. 전도 초청 설교
새신자 수련회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지난 두 주 동안 여러분은 새신자 성경공부를 해 왔습니다. 오늘 하나님이 창조하신 이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여러분과 복음을 나누게 되어 기쁩니다.
저는 얼마 전 제 아내로부터 한 환자의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분은 50대 중반 여자 환자로, 언제부턴가 발음이 어눌해 지고, 삼키는 것이 불편하여 대학병원에 입원했지만 원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자녀들은 “엄마 말 좀 똑바로 해”라고 말하곤 했고, 어머니는 마음에 상처가 생겼습니다. 어느 날 조용히 혼자 병원을 찾아와 다시 한 번 검사받기를 원했습니다. 왔습니다. 검사를 통해 확진이 내려졌는데, 그 병명은 루게릭병이었습니다. 운동신경이 손상되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서서히 근육이 마비되면서 진단 후 몇 년 못 살고 죽음에 이르는 병입니다. “당신은 루게릭병입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환자는 “선생님 진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게 감사할 일인가? 얼마 있으면 죽음에 이르는 병을 진단한 것인데...
그런데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다(롬 3:23)고 진단합니다. 죄의 병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죄의 삯, 죄의 결과는 죽음(롬 6:23)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죄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담과 하와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성경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만드셨습니다. 아름다운 동산에 그들을 두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셨고 그들과 교제하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 그러나 하와가 하나님이 먹지 말라 한 동산중앙의 실과를 따 먹으면서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반역하는 죄를 지음으로 말미암아 병이 났습니다. 남편에게 권하여 먹었습니다. 병에 걸렸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불순종했기 때문에 병이 났습니다. 전 인류가 그 병에 걸렸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습니까? 사람들은 잘 모릅니다. 하나님을 반항하고 불순종한 것이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나는 너를 사랑한다, 나는 인류를 사랑한다, 나는 그들의 죄를 용서하기 원한다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떻게 용서해 주실 수 있습니까?
나를 반항하면 너희는 죽는다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약속을 지키셔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어떻게 하셨습니까?
그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셨습니다. 우리와 같이 사셨습니다.
우리의 죄를 대신해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하셨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성경의 예언대로 “그가 찔림은 우리의 죄를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 죄악을 인함”(사 53:5)인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은 사흘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찰스 콜슨이라는 닉슨대통령의 법률보좌관이 있었습니다. 워터게이트 사건이 터지면서 대통령은 몰랐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보좌관들이 말을 맞춥니다. 그러나 며칠이 지나지 않아 거짓이 들통났고 찰스 콜슨은 감옥에 갔습니다. 왜 들통이 났습니까? 거짓이었기 때문입니다. 찰스 콜슨은 감옥에서 생각했습니다. 예수그리스도가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소문을 그의 무식한 제자들이 퍼뜨렸을 때, 그것이 거짓이라면 곧 들통났을 텐데 이천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사실은 뒤집히지 않고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으로 인해 변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전 삶을 주님께 드렸습니다.
예수님은 여러분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우리의 노력으로, 지식으로, 선행으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너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할 일은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성경은 말씀하기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고 합니다. 영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나의 죄를 용서하기고 나를 구원하실 분으로 마음 속에 초청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죄로 인해 완전히 분리되었던 하나님과 나 사이를 예수님께서 연결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교회들에게 하신 말씀이며, 또한 여기 계신 여러분에게 하신 말씀을 마지막으로 들려드립니다.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계 3:20)
이것은 무슨 문입니까? 마음의 문입니다. 그 문의 손잡이는 안에만 있어 여러분이 그 문을 여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간 마음의 문을 여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여러분의 주인이요 구세주로 모시기를 바랍니다.
잠깐 눈을 감아 주십시오. 여러분 가운데 이 시간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기 원하시는 분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일어 나셔도 좋습니다. 표해 주시면 우리가 여러분을 위해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기도(한 마디씩 따라 하시도록)
예수님, 저는 죄인입니다. 이 시간 저의 마음 문을 엽니다. 제 마음에 들어와 주시고 저의 죄를 용서해 주십시오. 저와 함께 하시고 영원토록 저의 주인이 되어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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