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에 대한 교회성장이론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장에서는 특별히 맥가브란과 와그너의 성장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들의 성장 이론이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주장하는 성장 이론이 전도훈련을 통해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맥가브란은 교회에서 수적인 연구 방법은 교회성장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목회의 성공적인 평가는 수적인 결과와 책임있는 교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교회성장은 수적인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숫적인 교회성장과 질적이며 영적인 교회성장이 동반자적인 입장임을 주장한다. 이 두 학자의 교회성장 이론은 지도자의 확신있는 자세와 세계 복음화의 분명한 비젼을 갖게 하며 세상 사람들을 잃어버린 영혼으로 보도록 하고 효과적인 전도 방법을 갖게 함으로 이는 전도훈련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이론이라고 본다.
A. 도날드 맥가브란의 교회성장 이론
인도에서 30년간 선교사로 사역했던 도날드 맥가브란은 성장하고 있는 교회와 성장하지 않는 교회를 비교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서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증거와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면서 나름대로 교회성장의 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그는 선교학, 전도학이라는 전통적인 용어 대신에 교회성장이라는 용어를 채택하였고 그의 이론은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교회성장과 전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네 종류의 성서적인 근거를 들어서 그의 이론의 전제를 잡고 있다. 첫째로 지름은 추수의 신학이 필요한 시대라는 것이다. 주님은 추수할 일꾼을 보내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였다. 둘째로 잃은 양, 잃은 은전, 왕의 혼인 잔치 비유는 모두 잃은 영혼을 구원하는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 복음전도는 생활 개선이 아니라 잃어버린 자들의 발견에 있다. 셋째로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려 이 땅에 오셨다. 복음 전파는 하나의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인간들의 구원이 바로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넷째로 초대 교회는 땅 끝까지 증인이 되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이방인에게도 전도하기 위하여 나아갔다. 그렇게 함으로 전도되어진 이방인과 함께 전도의 사명을 감당해 나갔던 것이다. 교회는 크게 성장했고 유대인 공동체가 확실해짐에 따라 복음은 이방인에게로 빠르게 전파되어 갔다. 맥가브란은 이런 4가지 성서적 원리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교회성장 원리를 제시하였다.
1. 동일집단의 원리(Homogenous Unit Principle)
언어와 문화, 인종이 같은 사람끼리는 쉽게 모이게 된다는 원리이다. 이것은 전도의 가장 큰 장애물은 자기가 속한 문화와 상치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원리에 의해서 교회를 구성하면 동료들끼리 모이기 좋아하는 습성에 의해서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 특별히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월로우 크릭교회는 25세에서 50세까지의 결혼한 미국의 백인 중산층들이 주로 모이는 교회이다. 이 교회의 담임 목사인 하이벨즈는 "어차피 전도 대상자는 한정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 교회의 전도 대상은 직장 일에 바쁘고 전통적인 교회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들로 구성되어 있다.
2. 대중운동의 원리(People Movement)
이는 동일한 장소와 집단에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전도하여 연쇄반응으로 회심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아원, 양로원, 군대, 학교등이 이에 해당한다. 맥가브란은 마 28:19의 모든 족속을 동일단위의 사람으로 이해한다. 3천명, 5천명의 회심도 대중운동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런 원리의 작용과 효능은 숭실 고등학교의 집단 전도의 경우에 나타났다. 숭실 고등학교는 일년에 한차례씩 전교생 심령부흥성회를 열어서 많은 결실을 보고 있는데 졸업생의 80%가량이 신앙을 갖게 된다고 한다. 나일선의 저서 교회성장의 원리 pp. 43-44에 보면 1950년 12월 21일 이승만 대통령은 한국 군대에 군목회를 조직했다. 1974년에 252명의 군목, 34명의 신부, 21명의 군승이 있었다. 이때 전 국민의 14%가 신자이지만 군대에는 50%가 세례교인이었다고 한다. 3군단 군종참모인 홍순영대령의 말에 의하면 1995년 현재는 350명의 군목, 20명의 신부, 60명의 군승이 종교활동을 하고 있다. 총 군인 수 60만 중 1년에 20만이 입대하고 전역한다. 그 중에서 10만에 12만명의 젊은이가 매년 세례를 받고 있다고 한다.
특별히, 논산 훈련소에서는 매달 3천-6천명의 훈련장병들이 세례를 받는다. 이것은 훈련생의 절반 정도가 회심하는 것이다. 필자도 1년에 한번씩 가서 진중 세례를 집례하는데 초대교회의 집단 세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곳은 대중운동의 원리가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3. 수용성(Receptivity)의 원리
복음을 더 잘 받아들이는 사람을 골라내서 전한다는 원리이다. 맥가브란은 새 정착민이 사는 곳, 교통의 왕래가 심한 곳, 다른 나라에 정복당했던 민족, 민족주의가 강한 나라, 통제가 심한 사회, 문화의 변화가 심한 사회등은 수용성이 강하다고 한다. 전도를 해보면 수용성이 있는 사람들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회행정학 개론 (교회행정의 이론과 교회법)을 읽고
  • 교회 행정은 교회 목적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교회가 교회의 목적을 분명히 찾게 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교회에 대한 의도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교회의 프로그램, 조직, 인력자원, 물적자원 그리고 통제 능력 등 제반 행정적 업무는 교회의 목적을 수행하게 아는데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교회의 행정은 교회의 성장과 성숙을 이루는 것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숙한 행정의 결과는 교회의 성장과 성숙에 직결된다고 볼 수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교회성장을 강조하는 전통적 경건주의를 비판한다. 민중교회의 이상과 실천은 동과 음식을 나누는 웨슬리의 사회적 성화에서 확증된다. 이것은 감성적이며 영적인 운동으로 가난한 자를 선택적 프로그램으로 내세우는 한국 전통교회의 슬로건에 도전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한 간단한 방향성도 살펴보아야 한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부의 거짓복음을 선포한다. 따라서 한국 교회는 웨슬리의 사회적 성화를 받아들이고 실천해

  • 성인기독교교육 탐방 보고서-대구중앙교회의 청년교육과 양육
  • 교회양육팀, 캠퍼스양육팀, 직장양육팀으로 구성되기도 하는데 캠퍼스 양육팀은 특별히 교회에 잘 오지 못하는 청년들을 위해 목사님과 전도사님이 주 1회 각 학교를 심방하여 학생들을 101교육과정을 위시하여 가르치게 되는데 이는 전도활동과 양육활동을 동시에 충족시키고자 하는 시도로 사료된다. 이는 학원선교사역이라고 이해할 수 있으며 교역자의 심방대학은 다음과 같다.경북대영남대계명대대구대경일대주 1회주 1회주 1회주 1회격주

  • 새신자관리와 영성관리
  • 대한 실천적인 부분을 말하기 위해서 이론적인 부분을 빼놓을 수 없기에 먼저 이론적인 부분을 나열하고, 우리주변의 교회에서는 새신자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설문지를 통해서 알아보고, 일반적으로 새신자관리와 영성관리에 대한 문제점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어떠한 방법이 좋은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 글을 마치려한다. Ⅱ. 새신자관리에 관한 이론적 이해성장하는 교회의 최대 공통점은 전도를 열심히 하고, 전도한 새신

  • 보살예수 레포트
  • 윤회, 업보사상 필수 불교 이론, 공사상의 적용1. 붓다의 깨달음 (초기불교)연기설(인연설)사성제설삼법인설 (후에 사법인설로 발전)2. 용수의 ‘공사상’ (초기 불교의 구체화)3. 보살이란 무엇인가4. 보살예수5. 그리스도교와 공의 만남, 새로운 하느님 개념새로운 하느님 개념공사상에서의 의문점예수보살에 대한 비판적 해석○ 종교들의 성장 기여문제○ 교리 파괴 문제 신관의 차이 인관관과 구원관의 차이○ 종교 다원주의의 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