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실습 목회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회실습
<목 차>
I.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
II. 한국교회 목회의 현장 분석
III.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
Ⅳ. 참고문헌
Ⅰ.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
1. 목회의 의미
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와 목회자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목적하시고 이 땅 위에서 실현시키시기를 원하는 그 일들을 성취해 나가는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이다. (윌리암즈(Daniel Day Williams)는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여 하나님의구속적 치유의 능력과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는 것 역시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목회의 동기는 무엇인가? 목회의 동기는 교역에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소명)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부름(사명)이 교차하는 곳에서 시작된다. 즉, 소명과 사명을 통해서 시작되는 목회는 하나님의 사랑의 심령, 신학적인 지혜, 그리고 임상적인 지혜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동기를 바탕으로 목회를 시작할 때 우리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목회는 성경적 기초 위에서 수행해야 하며 둘째, 하나님께서 자기의 교회에게 구체적인 역사 현장 가운데서 말씀하시고 교회가 그 말씀에 응답하여 실천하였던 기독교전통과 연속성이 있어야 하며 셋째, 하나님께서 창조와 함께 인간에게 내려 주신 이성적인 성찰을 받아야 하고 넷째, 그리스도인으로서 인간의 개인적인 경험들과 교회공동체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성경, 전통, 이성, 그리고 경험 이 네 가지 요소들은 목회를 목회되게 하는 검증들이며 목회를 함에 있어서 우리가 고려해야할 요소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목회는 반드시 교회를 주체로 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예배
루터는 예배의 목적이 “우리 주님 자신이 그의 거룩한 말씀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할 수 있고, 우리가 우리의 기도와 찬송을 통하여 그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예배의 목적을 토대로 유추해 볼 때 예배란 하나님과 우리와의 대화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는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것이다. 따라서 예배란 현대 인간의 감정적 신앙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문화적ㆍ종교적 의식이 아니라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우리가 하나님께 응답하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이러한 예배를 바르게 드리기 위해서 우리는 예배에 대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들을 알아야 한다. 첫째, 우리가 예배하는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나 하나님을 찾으려는 우리의 노력이나 또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느낌들을 예배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만을 예배하려고 모인다. 하나님을 부르고 하나님께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그러한 행위가 없는 예배는 기독교 예배가 아니다. 둘째, 예배에는 예배의식이 필요하다. 질서가 없는 정원은 다만 잡초로 무성할 뿐이다. 질서 없이 단순히 즉각적이고 즉흥적이며 무의식적인 행위에 기초하여 행하여지는 예배보다는 예배의 내면적 실제에 맞먹는 어떤 외적인 질서, 즉 예배의식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예배의식은 기독교 신앙과 경험 전체에 대한 간결한 요약이다. 셋째, 예배는 공동체를 필요로 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공동체가 필요 없는 예배를 상상한다면 그것은 전혀 소리를 내지 않는 무언의 기도를 상상하는 것과 같다.
3. 성례전
기독교 예배는 기본적으로 말씀의 예전과 성례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례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재정하신 예전으로 말씀과 함께 예배의 구심점을 이루고 있으며 세례와 성찬으로 분류된다.
a. 세례
세례 교역의 성서적인 근거는 마태복음 28:19의 대사명에 기초한다. 즉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고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라는 것이다. 그래서 제자 됨과 세례를 본질적으로 결부되어 있다. 세례는 신자의 옛 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가시적인 상징이며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상징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학] 성장상담
  • 목회상담의 지평을 넓히고 영적 전인성 실현에 기여했다. (4)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을 비롯하여 일반심리학적 이론을 그대로 수용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약화시키고 하나님에 대한 의존성도 약회시킬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5) 성경과 복음주의적 입장에서 볼 때 신학적 기초가 매우 약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6)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에 관한 부분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영적 회복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하나님고의 관계회복이

  • [한국 기독교 사상사] 한국여성신학(형성과 전개, 구체적 주제들)
  • 대하여 06년에는 65.3%가, 09년에는 81.5%가 맞벌이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조사에서 기혼 남성들은 아내가 돈도 벌고, 아이도 잘 키우고, 나를 편하게 하는 그런 존재이길 바란다는 것을 알 수 있다.한국 여성신학의 목소리가 커지고, 여성 목회자가 늘고, 교회 내의 여성의 수가 증가한다고 해서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여성이 할 수 있는 일들의 확장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느냐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신과대학에서도 13명의 교수진 중 단 한명

  • 토마스의 그룸의 실천적 나눔
  • 목회를 지향하면서 이루어지는 많은 성경교육과 이를 위한 또 다른 프로그램들로 인하여 이미 우리의 귀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에는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를 살아가는, 또한 하나님 나라를 예비하는 우리의 신앙적 삶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한 가지는 들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실천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것이 나누어질 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신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룸의 기독교적 종교교육이 갖는 한계

  • 노년부 _기독교 교육
  • 목회, 노인목회연구시리즈, 한국장로교출판사, 1995.한국교회와 기독교교육, 장종철 저, 서울, 감리교신학대학출판사, 1991. 논문집 -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정영진,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참여율 향상에 관한 연구, - 목원대학논문집 제7집, 박영봉,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연구, 1984. 노인생활65, 한장덕 저,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노인의 역할, 1988. 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협의회,1977. 보건복지부, 한국이 노인복지개선을 위한 종합적 연구, 1974.

  • 장기 일생 계획 - 나의 정체성, 나의 삶(성도의 삶), 나의 소명론, 나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가
  • 목회실 관련 인쇄물의 원고를 컴퓨터로 편집하는 사역4) 주보꽂이 팀장: *** 팀원: ***내용: 인쇄된 주보에 기타 인쇄물을 끼워 넣는 일과 주보꽂이 관리 및 봉사를 담당한다.10. 봉사 사역 위원회 담당코치: *** 위원장: *** 1) 성찬 준비 사역팀장: *** 부원: ***내용: 교역자를 도와 성찬식을 위해 분병 분잔을 위한 준비와 성찬기를 관리하는 사역2) 환경미화 사역팀장: *** 내용: 교회 내외의 청소 및 화장실의 청결 업무를 담당 3) 꽃꽂이 사역팀장: ***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