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필 무렵의 신화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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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의 신화적 요소
부자 대립 구조의 역할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서 허생원을 중심으로 하여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허생원이 봉평장에서 충줏집을 사이에 두고 동이와 싸웠다.
B. 허생원이 봉변당하는 나귀를 구하는데 동이의 도움을 받았다.
C. 허생원이 동이와 동행하였다.
D. 허생원이 자신이 과거에 만나 하룻밤을 보낸 여자 이야기를 했다.
E. 허생원이 동이의 어머니에 대해 들었다.
F. 허생원이 동이가 왼손잡이임을 알아차렸다.
동이와 허생원의 첫 만남은 여자를 사이에 둔 갈등으로 이루어진다. 이후 동이와 허생원이 부자관계라는 점에 주목하면 이는 오이디푸스 신화의 부자 사이의 갈등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어머니를 사이에 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아버지와 아들의 보편적인 갈등이 남남이라는 관계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다. 부자라는 끈이 없을 때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연적관계가 된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연적관계가 유지되어 결과가 되었고, 소설에서는 만남의 계기가 될 뿐 발전되지 않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
신화의 방식은 이성을 상실한 판단을 했을 때 오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경고를 한다. 그러나 소설에서는 현실을 반영하여 신화에서처럼 드러나는 부자 간의 본능적 대립이 결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동이와 허생원의 만남의 계기가 될 뿐이다.
고난과 탐색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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