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메밀꽃 필무렵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메밀꽃 필 무렵]에서는 소설이 아닌 것 같은 소설의 진한 향기가 난다. 그것은 비단 메밀꽃 향기만이 아니요, 소설이 가지는 깊은 상상력과 기대의 향기인 것이다. 나는 [메밀꽃 필 무렵]에서 '향수'를 읽었다. 그것은 나의 어린 시절이요, 바로 우리 아버지의 기억이기도 하다. 장터의 떠들썩함과 고요한 달, 밝은 산길의 정감을 진하게 맡게 되는 소설이 바로 [메밀꽃 필 무렵] 인 것이다. 평범한 그러나 주인공(삶을 살아가는 지금의 주인공인 바로 나이기도하다)의 나름대로의 의미있는 삶은 많은 상상과 생각을 하게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인간의 정신적 측면을 무시되거나 경시되고 있는 시대에 있어서 상상, 상징, 이미지를 근간으로 하는 원형에 대한 [메밀꽃 필 무렵]의 내적 탐색은 내 생각의 깊이를 소설속으로 더욱 깊게 빠져들게 하고 있었다....

이 작품은 한국인의 운명의식과 자연친화적 전통과 토속적 서정의 아름다움을 대변해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름 장터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메밀꽃 필 무렵]은 '얼금뱅이요 왼손잡이인 드팀전의 허생원'이 동업의 조선달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nn
  • kejips***
    (2005.06.30 16:08:33)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메밀꽃 필 무렵」을 통한 단편소설 이해의 방법① 기호론적 체계로서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정당하게 읽기 위해서는 소설이라는 장르의 관점에서 벗어나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수용하는 소설이라는 장르 명칭과 이 작품의 실질 사이에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텍스트를 기호론적인 구조로 보고 분석을 시도하고, 소설이 대상적인 언어로서 구조를 드러내는 것만이 아니라 담론의 양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분석에 그치지

  • 교수-학습 지도안
  • 필요한 작품이다.준비 학습 거꾸로 표시된 지도에서 제천과 봉평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 고장의 풍물과『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이 된 메밀밭의 정경을 잘 살펴보자. 장터, 산길, 달밤의 사진을 보고 느껴지는 감정을 간략하게 써 보자.사진 부착 1 사진 부착 2사진 부착 3조사해 오기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아래의 항목에 대해 정라해 보자.(수업은 이를 토대로 하여 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한다.)『메밀

  • ■ 숙제끝!!! 필독도서 및 유명소설 독서감상문! ■
  • 메밀꽃 필무렵>작품의 줄거리 봉평장날, 더위때문에 장이 시원치 않자, 허생원은 조선달과 함께 벌여 놓았던 물건들을 정리하고 충주집으로 갔다 충주집에서 그는 동이라는 애송이 장돌뱅이가 충주댁과 농지거리하는 것에 화가 나서 뺨을 때려 쫓아버린다. 그날 밤, 허생원은 조선달, 동이와 함께 달빛을 받으며 메밀꽃이 핀 산길을 걸어 대화장으로 향하였다. 길을 걸으면서 허생원은 그의 일생에 단 한번 있었던 연애 이야기를 털어 놓았다. 젊은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닳아지는 살들(이호철), 등을 관심 있게 읽고 수업 중에 감상을 표현함. 52. (1학기) 평소 한시에 관심이 많아 ‘꽃들의 웃음판(정민)’,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정민)’, ‘한시와 낚시(이하상)’ 등을 읽었으며 이를 국어 교과 학습에 응용하여 실력을 배양시킴. 53. (1학기) ‘간디 자서전(간디, 함석헌)’,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마틴 루터 킹)’, ‘체 게바라 자서전(체 게바라)’ 등 위인들의 자서전을 읽고

  • 독서편식3단계프로그램 독서편식이란 독서프로그램소개
  • 필기도구- 독후감(필요한 학생만)목표● 책 소개를 듣거나 직접 발표해 봄으로써, 책을 읽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흥미를 유발하고 발표력도 향상시킨다. ●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읽음으로써, 책에 친숙해지도록 한다.기간3개월(4회기 독서지도 프로그램과 번갈아가며 병행한다)활 동 내 용도입● 독서지도교사의 시 낭송으로 시작한다.● 독서지도교사의 북 토크● 독서지도교사의 좋은 책 소개하고 한 부분 읽어주기단계1교시●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