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소설의 배경 시간 공간 자연적 사회적 심리적 상황적 소설가 구보씨의 의 일일 중국인 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설의 배경
시간 공간
자연적, 사회적, 심리적, 상황적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중국인 거리
1. 배경의 개념 -----------------------------------------------------------1-
2. 배경의 기능
3. 시간 공간 ------------------------------------------------------------2-
1) 시간
(1) 소설에 관련된 시간
2) 공간 ---------------------------------------------------------------4-
(1) 공간성 vs 공간
(2) 소설공간의 상징성
(3) 리얼리즘 소설의 공간 (사실적 공간)
(4) 비리얼리즘계 소설에서의 공간 (상징적 공간)
4. 배경의 유형 -----------------------------------------------------------6-
1) 자연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심리적 배경
4) 상황적 배경
5. 작품을 통한 배경 분석 ---------------------------------------------------9-
1)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1) 공간의 상징성
① 다방
② 남대문과 경성역
③ 경성부청과 대한문
④ 거리
(2) 의식의 흐름(공간성) -------------------------------------------------12-
① 동경
(3) 시간착오 분석 -----------------------------------------------------13-
① 순서 ② 지속 ③ 빈도
2) 오정희 <중국인 거리> ------------------------------------------------14-
(1) 공간
① 나가 살고 있는 집과 중국인들의 집
② 매기언니 방
③ 골방
④ 공원
⑤ 이발소
⑥ 미장원
⑦ 벽장
(2) 색채 ------------------------------------------------------------17-
① 노란색
② 초록색
③ 검은색
(3) 소리 ------------------------------------------------------------18-
(4) 시간
6. 참고자료 <<교재 + 저자의 다른 책 + 현대소설론 (한국현대소설학회) +논문 6 편>> ----19-
1. 배경의 개념
과거 : 작중 인물들의 행동이나 생각을 둘러싼 장소를 의미
오늘날 : 단순한 공간적 의미를 벗어나 공간과 시간의 필연적인 상관관계라는 측면에서 확대된 의미 인간의 의식 속에서 시간관념과 공간관념은 언제나 혼합되어 있다.
인간의 자각은 나는 누구인가에서 비롯되지만, 필연적으로 그 ‘누구’는 시간과 공간의 특수한 어느 교차점에 존재하고 있고, ‘지금’,‘어디’에 있는 ‘누구’인가를 밝힐 때 진정한 자각은 완성 배경은 단순히 작중 인물들의 활동의 무대가 아니라 그들의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요인을
포함하고 있고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거나 구체화하는 역할을 한다.
* 소설구성의 3요소
배경
인물 --> 활동
사건 --> 시간 --> 배경 --> 은유, 상징 --> 분위기 형성....
--> 공간
⇒ 인물들이 활동하고, 사건들이 발생하는 모든 시간적 공간적 영역// 은유나 상징으로 작용하고 // 심화 상승될 때 배경의 효과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요소의 핵심이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2. 문학의 본질(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언어 가미정서적 언어, 환기적 언어☆ 형상화의 여부에 따라 문학어와 비문학어로 나누어진다.※ 문학어의 특질 예) 그녀는 한 송이 장미 같다.물 +- 과학자 -> H2O+- 시인 -> 소곤거리고 살랑거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의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로서의 적합 여부를 일차적으로 판별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인생관 등을 알 수 있으며, 성장배경과 장래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장 구성력, 논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능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인사 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읽다가 시선을 끌거나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표시를 해 두기도 하는데, 이는 면접 전형에서 질문

  • [현대소설]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소설의 기법적 특징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소설의 기법적 특징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Ⅰ. 서론1. 문제 제기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Ⅱ.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모더니즘적 면모1. 배경과 공간 구성 - 방황과 회귀2. 구성과 시점3. 인물의 현실 대응 양상4. 구보의 내면의식 Ⅲ.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기법1.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2. 산책자 모티브3. 고현학적 방법론4. 영화적 기법 - 오버랩 기

  •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 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 이태준, 김남천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식민지 시대의 재인식과 그 표현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2. 이상 혹은 자아의 파산 3. 박태원 혹은 닫힌 사회의 붕괴4. 김유정 혹은 농촌의 궁핍화 현상5. 기타작가들1) 이태준 1) 김남천 Ⅲ. 결론Ⅳ. 당대 작가 자료Ⅴ. 참고문헌Ⅰ. 서론카프는 1925년 조직되고 1931년 1차로 검거되었으며, 1934년의 전주사건을 거친 후 일제의 좌

  • 1930년대, 일제 탄압 시대의 소설 연구
  • 의 행동은 즉자적인 현실 대응에 그치기는 하지만, 신경향파 작품들이 일반적으로 빠져들었던 이데올로기 과잉의 관념적 경향과는 달리, 작가의 생활 체험이 풍부하게 반영된 구체적 현실로부터 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대 리얼리즘 소설의 한 전기를 이룬다고 하겠다. 특히 작가 자신의 체험을 서술적인 필치로 빠르게 이끌면서 넓은 공간과 긴 시간을 폭넓게 장치한 것은, 개인적 내면 풍경 묘사에 치중하고 말았던 여타 소설가들의 작품 경향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