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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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분석 및 줄거리
2. 감상평
본문내용
이 작품은 한국인의 운명의식과 자연친화적 전통과 토속적 서정의 아름다움을 대변해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름 장터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메밀꽃 필 무렵]은 ꡐ얼금뱅이요 왼손잡이인 드팀전의 허생원ꡑ이 동업의 조선달과 함께 전을 거두고 다음의 장이 서는 ꡐ곳으로 가기 위해 ꡐ육칠십 리 밤길을 타박거리지 않으면 안된다ꡑ고 하면서 시작된다. 허생원과 조선달과 동이가 걷는 ꡐ길ꡑ은 유랑의 길로 나그네가 걷는 길이지만, 멀리 떠나야 할 운명을 지닌 남자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나에게 있어 길은 고난과 시련 또는 인내와 기다림의 시간을 요구하는 공간이지만, 작중 허생원에게는 마침내 혈통과의 조우에 이르는 순례자의 길이 되었다. 이들이 걷는 산길은 허생원과 동이의 조우를 예비해 주는 생명감이 충만한 낙원으로 향하는 길이며, 낙원과 생명의 나무가 있는 동산으로서의 이미지이기도 하다. 장터 길을 걷는 행위는 행복과 불행, 이별과 만남이라는 대응적인 의미 창조의 구조를 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단 한번의 인연이 되었던 여인을 그리며 20여년을 살아온 허생원에게 있어서는 그가 걷는 이날의 밤길이란 어둡고 외롭고 아득한 앞이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밝고 따뜻하고 확실한 앞이 환히 보이는 삶의 공간으로의 이동이라고 생각한다. 허생원에게 있어 이 길은 생애의 중대한 전환을 맞이하는 일체감 형성을 위한 탐색과 모색의 길이라 할 수 있다.
세계에서 패배한 인물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한 허생원에게는 심리적 위안과 정신적 구원을 제공하는 사건이었던 것이다. 그것이 젊은 시절 성서방내 처녀와 인연을 맺은 것이다. 허생원의 회상을 통해 알려지는 성서방네 처녀와의 인연은 세 개의 서사 단락 중 가운데 위치한다. 전체 서사는 달의 뜨고 지는 시간적 흐름과 온통 달빛에 젖어 숨이 막힐 지경에 놓여 있는 산길이라는 공간의 이동에 의해 진행되는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서사가 사건의 인과적 연결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장소의 이동을 따라 가고 있다. 메밀꽃 필 무렵에서의 허생원은 시장으로 표상되는 교환가치가 횡행하는 일상의
20년전의 그날 밤과 오늘밤을 이어주는 것 역시 달에 의해 가능해지며 현재적 의미를 획득한다.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특정한 시간에 달이 떠 있는 시간은 범상한 양적 시간이 아니라 각별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질적 시간인 것이다. 보다 구체화하면 그것은 일상적 시간이 아닌 절대적 시간, 절대적 과거가 아닌가한다. 허생원이 성서방네 처녀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달이 환하게 떠 있는 날 밤이었다. 허생원은 20년전의 그 기막힌 밤을 ꡐ꼭 이런 날 밤이었다ꡒ라고 회고함으로써 현재와 과거를 연결시키고 있다.
일상적 시간을 절대적 시간으로 전환시키는 추동력은 ꡑ달의 힘ꡑ에 의한 것이었다. 일상적 시간은 순환성을 그 속성으로 하는데. 허생원의 삶은 어떠한 사건도 발행하지 않고 끝없이 되풀이 되는 ꡐ일상적 행위ꡑ만이 존재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좁은 윈을 그리면서 움직이는 것과 같은데, 그 원은 날, 주, 달로 순환되는 것으로 장에서 장으로, 면에서 면으로 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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