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예사조론] [문예사조론]문예사조에서의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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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문예사조론 중 낭만주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사실상 레포트라기 보다는 논문 성격을 띄고 있는데요
단행본, 논문 등을 통해 문예사조로서의 낭만주의를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3부에는 우리문학에서 구현되고 있는
낭만주의의 사례를 제시헸습니다
목차
1. 낭만주의의 용어와 개념

2. 발생 배경
✔ 사회적 배경
✔ 철학적 배경
✔ 문학적 배경

3. 낭만주의의 발생과 전개
✔ 독일의 낭만주의
✔ 영국의 낭만주의
✔ 프랑스의 낭만주의

4. 낭만주의의 본질
✔ 감성주의
✔ 동경

5. 낭만주의와 한국문학
✔『백조(白潮)』와 낭만주의
✔ 이효석과 낭만성-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다양한 뜻을 의미해왔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알아보아야 할 것은 문학사상의 한 특징으로서 다른 사조와 구별되는 낭만주의의 특징에 관한 것이다.
우선 ‘낭만적’ 혹은 ‘낭만주의’라는 말의 기원을 알아보면, 고대불어 로망(roman)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roman의 고형은 romams, romant이며, 이 말은 라틴어 romanice에서 기원한 것이다. 이러한 기원을 가진 roman이란 원래 중세 루스티카 지방의 방언을 지칭하는 것이었고 후에 그것은 표준어인 라틴어에 대한 각 지방의 향토어, 또는 라틴어로 쓰인 문학에 대하여 방언으로 쓰인 각 민족의 문학을 뜻하는 말로 전용되었다. 즉, 이 용어는 당시에 있어서 귀족계급의 고전적인 라틴문학의 규범에서 벗어난, 괴기적이고 신비한 모험, 공상적인 향토문학으로서 평민계급에 널리 유포되어 있는 저속한 이야기를 비칭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말은 17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결코 좋은 의미로 사용된 것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합리성과 이성을 강조하는 17세기 계몽주의적 세계관에서 볼 때 ‘공상적’, ‘허구적’, ‘비현실적’, ‘괴상한’, ‘우스꽝스런’ 것은 경멸의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낭만주의란 용어는 18세기에 와서야 비로소 보다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되었다. 18세기에 들어 계몽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고 인간의 자유로운 상상력의 중요성과 예술가의 천재성이 강조되면서 이 용어는 부정적인 면이 배제되고 오히려 긍정적인 의미가 부여되었던 것이다. 즉, ‘낭만적’이란 말은 ‘훌륭하다’, ‘상상력을 사로잡는다’는 뜻을 갖게 되었고. 상상력 또한 인간 능력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결국, ‘낭만적’이란 말은 ‘독창성’, ‘창조’, ‘천재성’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술어로 인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낭만적’이라는 말은 처음부터 예술비평용어로 쓰였던 것이 아니다. 이 말이 문예비평용어로 전용된 것은 1797년 프리드리히 슐레겔이 고전주의에 대한 대립어로 낭만주의를 사용하면서부터였다.
(중략)
참고문헌
김효중 외, 『문예사조론』, 새문사, 2003
백운복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조창환, 「1920년대 백조파 시세계」, 우석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1988
한행석, 「이효석 단편 소설의 서정적 특성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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