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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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왕양명 논평
1.심즉리
왕양명은 타고난 인간의 마음인 심(心)을 중시하여 심이 곧 우주 자연의 이법인 이(理)와 일치한다고 주장하였다. 주자의 성리학은 이와 기의 이원론을 제시한 한 것과 달리 왕양명은 성(性)을 심(心)의 본질로 보고 성은 천(天)에 근원된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은 자신의 마음으로 생명의 창조 과정과 자신의 생명 본질, 자연 생명의 본질을 구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심(心)은 자연 생명을 창조하는 주체이며, 심의 본질적 속성에서 보면 ‘성(性)’이며, 성의 근원에서 보면 ‘천(天)’이라 지칭할 수 있을 뿐, 이들은 일원적 체계를 지닌다. 이러한 심성(心性) 일원적 체계에서 왕양명은 마음의 본질로서의 성(性)이 곧 이(理)라고 주장하며, 심(心)이 곧 이(理)라는 심즉리(心卽理) 명제를 제시한다. 이것은 마음을 전능한 것으로 간주하고, 마음을 통하여 성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심즉리 사상은 전적으로 마음이라는 개인적인 것에 의존하기 때문에 보편적인 의미를 가질 수는 없을 것 같다.
2.지행합일
양지(良知)는 지(知), 치양지(致良知)는 행(行)이다. 우리가 반드시 행위에 양지를 발현해야(致良知) 비로소 양지의 지는 완성된다.
이것이 양명의 지행합일설(知行의 핵심인데, 지행합일은 본디 단순한 학술적 개념이라기보다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개념이다. 즉, 지(知)와 행(行)은 본래 한 가지이므로 항시 일관된 것이고, 지행합일의 참된 목적은 현실사회를 바로잡는 것이었다. 지식과 이론보다는 실천과 도덕을 중시 하였고, 실천행위의 지행합일을 중시하였다.
3. 양지를 이루는 것 (致良知)
양명의 심(心)과 이(理)의 합일은 ‘양지(良知’)로 대표되며 지행합일은 ‘치지(致知)’로써 대표된다. 즉, 이것을 합하여 말하면 ‘치양지(致良知)’라고 말할 수 있다.
왕수인은 학문에 뜻을 둔 이들에게 모두 ‘존천리거인욕(存天理去人欲)’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였고, 하늘이 명한 성(性)은 순수하고 지극히 선한 것이요, 신비롭게 밝고 어둡지 않는 것은 모두 지극한 선의 드러남이요, 밝은 덕의 본체이니 그것은 이른바 양지라 말하였다.
그런데, 양지는 말로써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터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치양지설이 창안된 뒤 인욕을 버리고 천리를 보존한다는 등의 수양방법보다 오히려 양지의 실현이 중시되었다. 양지를 실현한다면 모든 사사로운 폐단이 스스로 소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지가 말로써 표현해 낼 성질의 것이 아니고 스스로 터득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점에서 문제점이 발생한다.
왕수인에 의하면 양지란 고금을 막론한 사람들의 진면목이며, 유학의 정맥임을 구별할 수 있는 척도라고 말한다. 그러나 왕수인에 의해 터득되어진 양지가 있는 그대로 후학에게 전수 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며, 이 양지는 그의 개인적인 체험에 의해서 생성된 것이기에 보편적인 것으로 결론 내리기는 어렵다.
즉, 양지는 개인의 것이기 때문에, 각자 그 본질을 파악하고 내용을 규정함에 있어
독선적이거나 자의적인 해석을 내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4. 인(仁)
왕양명은 양지를 지극히 실천하려는 것, 즉 치양지가 우주로까지 확대한 것을 인(仁)이라는 글자로 대표시킨다. 예컨대 어린아이기 우물에 빠지려는 상황을 목격하게 되었을 때 깜짝 놀라 측은해하는 마음의 자각과 어린아이를 구하고자 하는 의지의 발동이 바로 마음의 선험적인 영명한 ‘지’를 의미한다면, 마음으로부터 발동한 의지가 몸을 통해 직접적으로 어린아이를 구하는 실천 행위를 이끌어내는 것이 바로 ‘행’을 의미한다. 그것은 어린아이를 우리와 같은 존재로 보는 것이다. 죽는 것에 대하여 슬퍼하고, 무서워하는 모양을 보면 반드시 견디지 못하는 마음이 생겨나는데 그것은 인(仁)과 대상이 일체를 이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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