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에서의 지와 행의 관계-주희와 왕양명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행불일치 사례
논의 배경
2 주희의 지행합일
왕양명의 지행합일
퀴즈
3 논평
토론주제


본문내용
주희의 지행합일
1) 선지후행
‘지(知)가 앞에 오고 행(行)이 위에 온다는 것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선후(先後)를 따지면 지(知)가 앞서고 경중(輕重)을 따지면 행(行)이 중요하다’

‘올바른 행동을 하려면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 알아야 한다’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도 모르고 되는 대로 행할 수 없다’
→통념과 일치
‘행이 중요하다’
→知行의 괴리를 목격한 것에서 기인

2) 통념 이상의 선지후행(先知後行)
‘지와 행의 분리가 불가’, ‘단순 상호작용의 관계’가 아님
주희의 선지후행설의 핵심은 ‘지행합일’
‘왕양명과는 다른 의미에서 지행합일’
왕양명의 지행합일 ← 주희
왕양명의 ‘진지‘ ← 정이, 주희의 ‘진지‘
주희 “알면서도 행할 수 없는 것은 그 앎이 자신의 것으로 되어있지 않아서
그런 것이지 어찌 다만 그 앎을 사용할 수 없어서 그런 것이겠는가. 그리하여
여기서 말하는 知는 眞知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사상에 대한 분석
  • 지만 아직 사회적 계급이 엄격하여 일반서 민 이하 천민의 자제에게까지는 교육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당시에 그는 신분고하를 가리지 않고 제자를 육성하여 오늘날에도 웅국 최초의 가장 위대한 선생님으로 추 앙받고 있다. 그는 자신의 정신적인 성장에 대해 15세에 배움에 뜻을 두고, 30세에 독립하였으 며 40대에는 미혹이 없어졌고, 50세에 천명을 알았으며, 60세에는 천명에 순동하게 되었고, 70세에는 별다른 노력이 없는 일상의 언행 그 자체가

  • 한국인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와 고찰
  • 교육을 지향한다. 도에서 인생과 자연에 관한 철학적 달 관을 얻고, 덕과 인에서 도덕적 성숙을 이룩하며, 이를 바탕으로 육예를 체득하는 것이 다.③ 육예의 중시 :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육예에 통해야 하고 그릇되지 않아야 한다고 하 여 육예를 중시하였다.☞ 육예는 예(禮: 예의), 악(樂: 음악), 사(射: 활쏘기), 어(御: 수레몰기, 말몰기), 서(書: 글씨쓰기), 수(數: 수학)을 익히는 것이다.④ 교과 : 교과로는 덕행, 언어, 정사, 문학의 네 교과를 제시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

  • [중국근세문학사] 송대 성리학과 조선 주자학 분석
  •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상산의 설을 이어 심즉리(心卽理) 치양지(致良知)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창하고 나왔다. 즉 효는 배우고 익혀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는 자연스러운 마음의 원리를 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동양윤리
  • 관계 -의(義) : 인간 행위의 준칙이며 가치 선택의 기준. 마땅함, 도리, 옳음의 의미☞예는 의의 표현-수양의 목표 = 군자 : 군자란 수기이안인(자기 수양을 통해 남을 편안하게 함)을 실천하는 완성된 도덕적 인격을 가진 주체.-수양법 : 박문약례 : 군자가 되기 위한 대표적 수양방법. 학문을 널리 익히고 예로써 그것을 실천하는 것.-정명론 : 명(사회적 지위)에 따른 분(의무)을 다할 것을 요청하는 것. -덕치 :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