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에서의 지와 행의 관계-주희와 왕양명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지행불일치 사례
논의 배경
2 주희의 지행합일
왕양명의 지행합일
퀴즈
3 논평
토론주제
- 본문내용
-
주희의 지행합일
1) 선지후행
‘지(知)가 앞에 오고 행(行)이 위에 온다는 것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선후(先後)를 따지면 지(知)가 앞서고 경중(輕重)을 따지면 행(行)이 중요하다’
‘올바른 행동을 하려면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 알아야 한다’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도 모르고 되는 대로 행할 수 없다’
→통념과 일치
‘행이 중요하다’
→知行의 괴리를 목격한 것에서 기인
2) 통념 이상의 선지후행(先知後行)
‘지와 행의 분리가 불가’, ‘단순 상호작용의 관계’가 아님
주희의 선지후행설의 핵심은 ‘지행합일’
‘왕양명과는 다른 의미에서 지행합일’
왕양명의 지행합일 ← 주희
왕양명의 ‘진지‘ ← 정이, 주희의 ‘진지‘
주희 “알면서도 행할 수 없는 것은 그 앎이 자신의 것으로 되어있지 않아서
그런 것이지 어찌 다만 그 앎을 사용할 수 없어서 그런 것이겠는가. 그리하여
여기서 말하는 知는 眞知가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