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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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987) - 이문열
줄거리
자유당 말기의 혼란 속에서 아버지가 시골로 발령 나는 바람에 시골학교로 전한 온 한병태는 시골학교의 초라한 모습 붉은 벽돌로 지은 웅장한 3층 본관을 중심으로 줄줄이 늘어섰던 새 교사만 보아온 나에게 허름한 시멘트 건물 한 채와 검은 타르를 칠한 판자 등은 실망스러웠다. 선생도 서울은 한결같이 깔끔하고 활기에 찬 이들만 보아오다가 Y학교는 선생이 시골뜨기처럼 촌스럽고 맥없이 않자 굴뚝같이 담배연기만 뿜어내고 있었다. 서울에서 그런 대로 인정받았던 그는 학급을 휘어잡고 힘을 휘두르는 엄석대에게 강한 불만과 반감을 나타낸다.
반장을 맡고 있던 엄석대의 힘은 대단했다. 아이들은 엄석대에게 반찬을 갖다 바치기도 하며 물 당번을 정해 물시중까지 들고 있었다. 그는 다른 아이들이 넘볼 수 없게 거의 폭력적인 권력을 휘두르고 있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대신 시험을 쳐주기도 하며 다른 아이의 물건을 거의 강제로 빼앗는 일도 있었다. 아이들은 그 권력에 빌붙거나 순응한 채 살아간다.
한병태는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한다. 담임 선생님에게 엄석대의 잘못을 이르는 것이 그것이었다. 그러나 선생님의 몰이해와 아이들의 소외만이 되돌아온다. 엄석대는 직접적인 가해는 하지 않았다. 석대는 주변 아이들로 통하여 한병태를 더욱 잡고 흔들었다. 나보다 약한 녀석이 어느 날 이를 악물고 덤벼들거나 장학사가 오는 것에 맞추어 학교 환경 정리할 때 다른 아이들은 다 합격을 맞아도 나는 해가 뉘엿뉘엿 질 때까지 3번의 딱지를 맞은 후에 겨우 합격통지를 받는다. 어디까지나 짐작이기는 하지만, 석대는 그 밖에도 자신이 가진 합법적인 권한을 악용해 적극적으로 나를 불리하게 만들었다. 한 학기쯤 그는 교실뿐만 아니라 학교 더 나아가서 동네에서까지 소외되었다. 어린아이에게 그것은 너무나도 힘겨운 일이었다.
결국 한병태는 외로운 저항을 포기한다. 나는 유리창 청소합격을 받은 다음날 그에게 자신이 아끼는 샤프펜슬을 그에게 건내면서 석대의 권위에 굴종하는 길을 택한 것이다. 석대는 유일하게 저항하다가 포기한 한병태를 제2인자로 인정한다. 너무도 허망하게 끝난, 그리고 너무나 일방적인 싸움이고 또한 그만큼 어이없이 시작된 굴종이었지만, 그 굴종의 열매는 달았다. 병태 역시 석대 밑에서 권력이 주는 달콤함을 그냥 받아들인다.
4.19로 온 사회에 변화의 물결이 이는 것과 때를 같이 하여 젊은 선생님이 반을 맡게 된다. 엄석대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이 반의 분위기가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느낀 새 선생님은 석대를 신임하지 않는다. 권력이 몰락하는 기미를 눈치 챈 아이들은 앞다투어 석대의 잘못을 일러바친다. 병태만이 침묵을 지킬 뿐이었다. 그 반의 권력자에서 비웃음 당하는 문제아로 몰락한 석대는 모욕감을 느끼며 교실을 뛰쳐나간다.
30년 세월이 지나 한 가정의 가장이 된 병태는 엄석대를 다시 보게 된다. 수갑을 차고 끌려가는 모습이었다.
시대배경
"자유당 정권이 아직은 그 마지막 기승을 부리고 있던 그해 3월 중순..."
민중의 민주 의식과 정치 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 전후.
4.19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제도적으로 민주주의가 정착되고 교육계에서는 민주주의교육이 광범위하게 실시되어 국민들에게 민주주의의 가치를 인식시켰다. 또한 6.25 이후 진전된 도시화와 산업화는 이러한 민주주의이념을 더욱 빠르게 보급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여 4.19가 일어날 즈음에는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높았고 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의 사회는 이러한 국민의 의식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정치적으로는 그동안 정당무용론(政黨無用論)을 주장하던 이승만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정치도구로 51년 자유당을 창설하였고 이후 자유당은 집권여당이 되었다. 이로써 1948년 이승만이 대통령이 된 이후 1인 1당에 의한 장기집권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정권교체를 목표로 성장해 온 야당과, 여당의 부정사건을 비판하는 언론에 대한 탄압이 가중되었다. 그러던 중 3.15 선거 부정이 폭로 되면서 시위가 일어났고 정부는 이 시위를 무력으로 진압하였다. 무력진압으로 희생된 김주열의 시체 검시로 인해 전국적 시위로 번졌고 한국의 민주주의 실현을 목표로 한 4.19혁명이 되었다.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교실을 4.19시대 전후를 보여주는 압축적인 공간으로 설정하여 우의적으로 비판하였다.
<작가소개>
이문열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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