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구조 파악과 개요 작성 의관 계설 명문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 구조 파악과 개요 작성의 관계 : 설명문을 중심으로.
* 글의 장르 제한: 우리 조는 여러 가지 글의 장르 중 ‘설명문’으로 제한하였다. 그 이유는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수많은 정보를 접하며 그 중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고, 찾아낸 정보를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정보를 얻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정보를 담고 있는 설명문을 읽는 것이다.
1. 글 구조와 개요작성
⑴ 글 구조, 개요작성이란 무엇인가?
‘글 구조’란 텍스트의 직접 구성 성분인 문장이나 명제들 사이에 성립하는 내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들의 조직망으로서 필자의 사고들을 연결하여 보여줄 뿐만 아니라 논리적 결합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독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특정 주체에 대한 필자의 지식 구조와 전달의 의도가 결합되어 나타난 언어적 실현체로서, 위계적인 관계와 논리적인 관계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글의 유형은 각기 특징적인 글 구조를 지닌다.
읽기 텍스트에서의 개요작성은 글 전체의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줄이는 것이다. 글의 구조가 쉽게 드러나고 주제와 사고 단위 사이의 관계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줄이면 개요가 된다. 쓰기에서의 개요작성은 필자가 쓰고자 하는 글의 구성 계획이다. 개요는 글 전체의 계획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준다.
⑵ 기존수업에서의 글 구조와 개요작성 관계는?
기존의 논문들에서는 읽기를 할 때와 쓰기를 할 때 글 구조와 개요 작성의 선후관계를 다르게 보고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글 구조와 개요 작성이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읽기’에서는 글의 구조를 쉽게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서 개요 작성을 바라본다. 즉, 개요작성이 글 구조 파악의 전략이 되는 것이다. 또한 ‘쓰기’에서는 반대로 글 구조 학습이 선행되고, 필자가 그를 바탕으로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조합한다. 즉, 글 구조학습 파악 훈련을 통하여 개요를 조직적으로 작성할 수 있고, 나아가서 조직적이고 통일성 있는 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⑶ 우리 조가 정의한 글 구조, 개요작성
글의 구조를 안다는 것은 그 글을 이루는 글의 구성요소를 찾고, 그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아는 것이다. 설명문의 필수 구성요소는 ‘대상(화제)’와 ‘대상에 대한 설명’이다. 이 두 가지 구성요소가 갖추어야만 그 글을 설명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설명문의 글의 구조는 ‘대상’과 ‘대상에 대한 설명’을 찾고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아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글 구조’를 크게 두 가지로 정의하였다. 그 두 가지 구조는 ‘같은 층 구조’와 ‘다른 층 구조’이다. 모든 설명문은 이 두 가지 구조의 범주 안에 포함될 수 있다. ‘같은 층 구조’란, 그 구조를 형성하는 요소가 동일선상에 있으며 어느 한 요소가 다른 요소에 의미적으로 결합되지 않는 것이다. ‘같은 층 구조’에는 서술구조, 예시구조, 열거구조, 순서구조, 비교·대조 등이 포함된다. ‘다른 층 구조’란, 그 구조를 형성하는 요소가 동일선상에 있지 않으며, 어느 한 요소가 다른 요소에 의미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다른 층 구조’에는 원인-결과 구조, 문제-해결 구조 등이 포함된다. 우리 조는 이에 따라, 글에서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서 글의 구조를 찾고, 그에 따라 문단을 의미적으로 구분하여 의미 단락을 나누어 보는 것을 구조를 파악하는 단계로 보았다.
그리고 글에는 같은 층 구조, 다른 층 구조 중 하나의 글 구조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의 구조가 같이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아지라는 주제에 대해서 특징을 열거한 글일 때, 글의 주제인 ‘강아지’와 각 문단의 중심내용들은 다른 층 구조로 연결되지만, 강아지의 특징들은 각 문단의 중심내용들 사이의 관계는 같은 층 구조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구조를 바라볼 때, 그 글이 단순하게 어떤 구조라는 것을 아는 것보다 그 내용들 사이의 관계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일제의 압제에 항거하는 거족적인 민족운동이요원의 불길처럼 타오른 지 한 달 뒤쯤인 3월 28일, 김윤식은 독립청원서를작성, 그의 서자인 김기수, 그의 문하생인 이계태, 이계태의 사위의아버지(사돈)인 이건태 등과 함께 논의한 뒤 자작 이용직(1852∼1932)과연명으로 조선총독, 일본내각 총리대신, 그리고 동경의 조일신문, 시사신보,보지신문, 대판의 매일신문 및 서울의 각 신문사 앞으로 독립청원서를 보낸것이다.일제측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구조화하도록 촉진.B.또래 간 상호작용은 자기중심적 정신구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줌C.타인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자아와 타인을 분리시켜 놓고 있는경계선을 발견하도록 함.핵심 개념도식-도식(skima) : 사고의 구조. 어떠한 상황들을 공통된 속성에 따라서 인식분류 할 경우, 이러한 상황을 조직하는 지적인 구조. 인지 발달은 도식의 구성과 재구성의 연속적 과정.동화와조절-동화 : 새로운 인지적, 개념적 대상을 이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개요 작성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27. 문제 상황 활용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28. 명제와 근거 중심의 개요 작성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29. 피라미드 도식 활용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0. 질문과 대답 사이의 관계 파악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1. 질문 분석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2. 저자에 대한 질문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3. 작문 상황 활용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4. 소리내어 읽기 전략(1) 목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중심의 글쓰기를 뛰어 넘어 주체적인 사고력을 갖추고 성숙된 의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교육과정교육영역강좌명교육내용논술 교육론논술 교육의 이해∘논술지도의 개념과 원고지 작성방법∘독서와 글쓰기, 글쓰기와 논술의 관계 이해논리적 사고와논증 분석∘논술문 작성 방법∘논증분석의 중요성∘논리와 오류∘논리와 논리적 사고 개요∘삼단논법의 활용교등학교 통합교과 논술∘통합교육을 위한 논술교

  •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김수영 거대한 뿌리-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 글을 보고 반색한다. ‘지금 우리의 고향은 변모하여 가고 있다. 비록 계수나무를 뽑아내고 옥토끼를 학살하는 한이 있더라도 로케트를 쏘아 올리지 않으면 안된다.’ 이는 ‘시인은 자신이 어떤 현실 위를 날고 있는지 바로 알아야 한다()’라고 일렀던 90년대의 문화 평론가 도정일씨의 문제 의식으로 이어진다.3) 김수영의 휴전선 뚫는 법그는 시어와 시 형식도 중시했지만 강조점은 달랐다. 무조건 매끄럽거나 새로운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