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김수영 거대한 뿌리-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3 / 2019.09.2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시론
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선택 시집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한 편의 글을 쓴다.

<시집 목록>
1. 김소월, -초판본 진달래꽃-, 소와다리.
2. 김소월, -진달래꽃-, 범우사.(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진달래꽃-도 모두 무방함)
3. 정지용, -초판본 정지용 시집-, 그여름.(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정지용 시집도 모두 무방함)
4. 김종삼, -북치는 소년-, 민음사.
5. 김수영, -거대한 뿌리-, 민음사.(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김수영 시집도 모두 무방함)
6. 김광규, -우리를 적시는 마지막 꿈-, 문학과지성사.
7. 박성우, -거미-, 창비.
하고 싶은 말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김수영 거대한 뿌리-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국문 현대시론3공통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선택 시집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한 편의 글을 쓴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김수영의 생애
2. 김수영의 작품세계
3. 거대한 뿌리에 대한 시적 분석
3. 김수영의 작품의 가치와 평가
1) 오른쪽에서 왼쪽까지 영향 미친 시인
2) 현실 직시 못하는 시인의 무지 개탄
3) 김수영의 휴전선 뚫는 법
4) 60년대에 현대시의 진행 방향 시사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일제시대를 거쳐 남북한 6?25전쟁, 군사정권의 과정을 거쳐 현재 민주주의 사회를 건설한 위대한 민족이다. 외국에서 몇 백년 걸친 과정을, 경제선진화와 정치민주화를 짦은 시간에 이룬 위대한 천손민족인 것이다. 이렇게 신속하게 달성한 것은 사회 각 분야의 유능한 인재가 있어서 가능한 것으로 볼 수 있는바 그 중에 대표적인 저항시인은 심수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일제시대와 현대사를 겪으면서 많은 고초를 몸소 경험했다. 그러한 사회의 비리와 냉소, 억압을 시로서 표현할 수 있는 길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그때 당시 국가보안법으로 인하여 다른 시인이라면 도저히 김수영 같은 시를 쓸 수 없었다. 시인으로서 타협하지 않는 불굴의 기개를, 사회의 비리와 모순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우리가 시로서 표현하였다. 내용 중 '내가 겪은 포로 생활'과 '나는 이렇게 석방되었다' 등의 산문은 김수영 시인이 한국전쟁 중 의용군으로 생활하는 중 '빨치산'으로 몰려 거제 포로수용소에 수용된 25개월간 겪은 끔찍한 체험을 들려주고 있다. 김수영 시인의 작품인 ‘거대한 뿌리’또한 사회의 비리와 부정, 억압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김수영 시인의 넋을 기르고 그의 작품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김수영 문학관이 서울 도봉구에서 문을 열었다. 이 문학관은 김 시인의 누이동생 김수명 씨가 적극적으로 조성했다 동생 김수명씨 말에 의하면 김수영 오빠는 그냥 통속적인 시인이었으며 박인환과 라이벌 관꼐를 유지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과제물을 작성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① 선택한 시집을 반복해서 읽으며, 시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 모티프, 비유, 언어적 표현 습관,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주의깊게 살핀다. ② 위의 ①의 과정에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③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경우, 소제목을 붙일 수 있다. ④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글의 제목을 정하고 반드시 ‘(글의) 제목 ? 도입 부분 ? 시 분석 ? 글의 마무리’ 형식으로 글을 쓴다. 글을 쓰기 전에, 개요를 미리 구상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⑤ 맞춤법, 띄어쓰기, 단락 나누기 등 글쓰기의 기본 형식에 유의하고, 문장의 연결, 글의 내적 연관성 및 완결성을 고려하여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쓴다. ⑥ 글쓴이의 경험이 주가 되거나 지나친 감상에 흐르지 않도록 유의한다. 비평문의 주 대상은 대상 시집과 그에 대한 분석이 되어야함을 반드시 기억한다. ⑦ 시를 인용할 때는, 작품의 본문과 해당 페이지를 직접 인용한다. ⑧ 분량은 A4용지 약 4매로 한다. (표지와 문제 내용은 분량에서 제외한다. 시 인용은 전체 분량의 1/4을 넘지 않도록 한다.) 한글 또는 워드 프로그램으로 글자 크기 12포인트 이하, 줄간격 170으로 작성한다. ⑨ 시집과 교재 이외의 참고자료는 활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김수영, ????거대한 뿌리????, 민음사.(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김수영 시집도 모두 무방함)
-김강석, 2013, SBS, 국치일과 '거대한 뿌리'
-노순동, 1998, 시사저널, 민족 문학의 ‘거대한 뿌리’ 김수영 30주기
-이연수, 2019, 인천뉴스, 인천시립극단, 시인 김수영 삶 조명한 '거대한 뿌리' 공연
-황규관, 2016, 뉴스민, 황규관의 김수영-되기 거대한 뿌리
-김수영문학관:http://kimsuyoung.dobong.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한국의 전후 문학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의 소설과 박인환, 조향의 시 중심으로
  •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3. 제 3절 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4. 제 4절 전후 상황의 극복과 지양Ⅲ. 전후소설과 시의 특징1. 전후소설과 시의 전반적인 특징2. 주요작가의 소설과 시의 전반적인 특징: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의 소설과 박인환, 조향의 시를 중심으로Ⅳ. 나가는 말Ⅴ. 참고문헌Ⅵ. 주요작가의 연보와 주요작품 및 기존연구목

  • 70-80년대 패러디의 역사와 발전방향
  • 하여 70-80년대의 패러디 작품들, 그 중에서도 오규원,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인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② 시인이 원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③ 패러디의 3요소 중 둘 이상이 해당된다.④ 풍자적 모방이거나 희극적 개작에 해당한다.위의 기준은 김준오의 『시론』을 바탕으로 발표자 간의 협의에 따라 정해진 것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시 2.2. 저항시2.2.1. 저항시의 전개2.2.2. 저항 시인2.2.2.1. 이육사2.2.2.2. 윤동주 2.3. 좌익계열 (조선문학가동맹)2.3.1. 임화 2.3.2. 오장환2.3.3. 김기림 2.3.3. 정지용 2.4. 우익계열2.4.1. 김영랑 2.4.2. 신석정 2.4.3. 서정주 2.4.4. 유치환 2.4.5. 박두진 2.4.6. 조지훈 2.4.7. 박목월 2.4.8. 이한직 2.4.9. 함형수 2.5. 신인계열2.5.1. 신시론2.5.2.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2.5.3. 신시론 시인2.5.3.1. 김경린 2.5.3.2. 박인환 2.5.3.3. 임호권 2.5.3.4. 김수영 2.5.4. 김춘수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윤동주 尹東柱 1917. 12. 30~ 1945.2.161917년 만주 북간도 명동촌 출생. 15세 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다. 처녀작은등이다. 시작時作 절정기에 쓰인 작품들을 1941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으로 발간하려 했으니 좌절되고 사후 출간되었다(1948). 1943년 7워 항일 운동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2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건강이 악화되어 1945년 2월 스물여덟의 나이에 생을 마감했다.52. 십자가쫓아오던 햇빛인데지금 교

  • [문학] 김수영의 자연인식 -419이후 후기시를 중심으로 고찰
  • 김수영의 자연인식-4․19이후 후기시를 중심으로 고찰목차Ⅰ. 들어가는 말 p.3Ⅱ. 김수영 시인에 대해 (삶과 시적변모과정) p.3Ⅲ. 시와 산문 작품이해 p.6Ⅳ. 자연인식에서 발견하는 김수영의 시적 지향점 p.15Ⅴ. 나오는 말 p.19Ⅵ. 참고문헌 p.20Ⅰ. 들어가는 말김수영은 해방 이후의 시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시인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수영의 시의 흐름은 4.19를 기점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4.19에서 중요한 변모의 과정을 많이 겪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