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토지설 구토 설화 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구토지설(구토설화)
▶ 핵심 정리
▶ 갈래 : 설화(서사), 민담
▶성격 : 우화, 본격 동물담 풍자적, 우화적, 교훈적
▶ 내용 : 우직하고 충성스러운 성격의 거북과 탐욕스럽고 간교한 성격의 토끼의 지혜 경쟁
▶ 짜임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5단 구성
▶ 문체 : 역어체, 설화체
▶ 표현 : 의인화
▶ 주제 : 위기 극복의 지혜(토끼), 분수에 넘치는 행위 경계(거북)
▶ 출전 : <삼국사기> 권 41, ‘열전 김유신 상(上)’
▶ 의의 : 풍자와 교훈성을 내포한 동물 우화 설화로서 인도의 용원 설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며, <수궁가>와 <별주부전> 등의 근원 설화가 된다. 소설적 구성에 가까운 구조를 지니고 있어 소설사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 작품 해설
이 설화는 인간의 삶의 자세와 지혜를 암시하고 있다. 난관에 빠져서도 절망하지 않고 끝까지 침착하게 슬기를 모아 그 난관을 극복해 가는 토끼의 지혜가 돋보인다. 이 설화의 핵심적인 모티프가 고전 소설과 판소리에 그대로 살아남아 있다는 것은 설화에서 소설까지의 서사적 양식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
구토 설화는 신라 선덕여왕 11년 김춘추의 딸과 사위 품석(品釋)이 백제군에 죽임을 당하자 이를 보복하기 위해 고구려로 청병(請兵-군사를 청함)을 하러 떠난 김춘추가 엉뚱하게도 첩자로 오인되어 옥에 갇히게 되었을 때, 자신이 가지고 온 청포(靑布) 삼백 보를 고구려 장수 선도해(先道解)에게 뇌물로 주자, 그가 탈출의 암시로 들려 준 설화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