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김유신 조에 등장하는 구토지설(龜兎之設)의 연원과 후대 문학에 끼친 영향을 서술하여라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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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 열전 김유신 조에 등장하는 구토지설(龜兎之設)의 연원과 이 작품이 후대 문학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서술하여라.

방송통신대학 > 국어국문학과 4학년 / 공통 한문고전강독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토지설(龜兎之設)의 모태(母胎)
1) 인도의 불경 '자타가 본생경(本生經)'
2) 삼국사기 권 41 열전 '김유신조'

2. 해설 및 감상
1) 소재의 상징성
2) 다른 작품과의 관계
3) 핵심 정리
4) 登場人物의 性格
5) 요약 정리

3. 구토지설(龜兎之說)의 비평

4. 구토지설(龜兎之設)의 후대문학에 끼친 영향

5. 구토지설(龜兎之設)의 평가 및 의의

Ⅲ. 결 론


참고자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서 론

『구토지설(龜兎之設)』에서는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하다. 이러한 선과 악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이 설화의 서사성은 더욱 구체적으로 확립되었고, 이는 후에 ‘토끼전’, ‘토의 간’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기록이 〈삼국사기〉 열전(列傳) 김유신전에 삽입된 ‘귀토설화(龜兎說話)’인데, 내용을 보면 이야기 주인공의 변화를 알 수 있다.『구토지설(龜兎之設)』은 고구려 때의 설화(說話)로 ‘삼국사기 김유신전’에 수록되어 전한다. 신라 선덕 여황 11년 김춘추의 딸의 사위 품석이 백제군에게 죽임을 당하자 이를 보복하기 위해 고구려로 청병하러 떠난 김춘추가 엉뚱하게도 첩자로 오인되어 옥에 투옥되었을 때, 자신이 가지고 온 청포, 삼백 보를 고구려 장수 선도해에게 뇌물로 주자, 그가 탈출(脫出)의 암시로 들려준 탈신지계의 설화이다. 이과 같은 이야기는 불경(佛經)이나 외국 실화(實話)에도 있는 것으로 고구려 고유의 설화라 보기는 어렵고 상고시대의 여러 나라에 널리 전해진 원시 설화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인권환, "토끼전의 근원설화", '문화비평'2, 1969
2. 민현기, 풍자소설의 구조적 특징, 연구논문집 10권 2호, 울산공대, 1979.
3. 박일용, 조선조 후기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국어국문학회, 1985
4. 김동건, 토끼전 연구,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5. 조동일 저서, 삼국시대 설화의 뜻풀이, 2000.
6. 윤주필, 정치적 담론으로서의 우언 -한국 역사서의 우언수용을 중심으로, 2003
7.http://girinhs.kwije.go.kr/data_bank/data/5773_%B1%B8%C5%E4%C1%F6%BC%B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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