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체육교육의 역사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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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즐거운 설 명절 때 다른 식구들은 오랜만에 모여서 여러 가지 이야기도 나누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지만, 나는 그 동안 게으름 때문에 미뤄두었던 숙제를 해야했다. 책을 읽고 있지만 도저히 집중이 안 되는 상황에서 한 장 한 장 읽어나가는 것이 어찌나 힘이 들던지.. ‘미리 조금씩 해둘껄’하는 뒤늦은 후회도 이러한 상황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이런 현상은 인간의 놀고 싶은 욕구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아마도 그럴 것이다.
인간의 끊임없는 놀고 싶은 욕구, 이런 욕구에 의해서 여가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고 여가를 즐기기 위해 다양한 스포츠가 생기게 되고 지금의 체육, 스포츠, 레크레이션으로 발전한 것이다. 먹고 살기에 급급했던 시절에는 당연히 놀이에 신경 쓸 여력이 없었을 것이다. 당장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열심히 일에만 매달려야 했을 것이다. 그러던 것이 어느 정도 경제적 안정이 생기고 일에서 조금씩 해방되고 여유가 생김에 따라 놀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조금씩 충족해 나가게 된 것이다.
극단적으로 놀이나 여가 없이 일에만 매여 사는 삶은 정말로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능력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직업과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 매달릴 수 있는 여가 시간이 동시에 충족될 때 진정 행복한 삶이 아닐까 싶다.
“서양 체육교육의 역사적 이해”라는 제목의 글을 읽으면서 이전 강의에서 들어보았던 체육교육의 모습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이해하기에 조금 어려웠다. 좀 더 집중해서 읽거나 아니면 여러 번 읽었더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여러 가지 악조건 속에서 읽고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그래서 서양체육사 강의를 들으면서 그 동안 느꼈던 것들을 중심으로,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특히 더 생각해 보아야 될 점을 중심으로 좀 더 포괄적으로 내 나름대로 의문을 제기해보고 정리를 해보았다.
Ⅱ. 이런 저런 생각의 조각들
‘이 책이 우리 나라의 체육교육의 발전방향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 책이 체육을 공부하거나 체육을 가르치는 사람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 책이 나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책을 읽어나가면서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보았다.
미국은 동쪽으로 가면 새로운 땅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떠났던 사람들에 의해서 발견된 신대륙이다. 원주민들이 살던 미지의 대륙에 그 당시 유럽에서 종교적 박해를 받던 청교도들의 이주, 정치적 이유로 망명, 개척정신이 투철한 사람들이 새로운 삶을 위해서 또는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모험을 떠났거나 등등 갖가지 이유로 유럽의 수많은 사람들이 정착하고 개척하여 뿌리를 내린 나라이다. 미국은 유럽에서 건너가서 이룩한 나라이므로 초기부터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현재는 오히려 미국으로부터 유럽 및 전 세계 나라들이 배워 가는 실정이다. 다른 분야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스포츠에서 미국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현재 미국의 체육이나 스포츠의 모습들을 유럽이나 다른 나라에서 배우고 있다.
어떤 사건을 계기로, 아니면 미국 특유의 어떤 것이 있었기에 전세가 역전될 수 있었을까? ‘아마도 끊임 없이 노력하고 변화와 창조를 갈급해하는 그들 특유의 도전, 개척정신의 결과가 아닐까’싶다.
그에 비해 우리 나라는 어떠한가? 교육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 외국의 좋은 체육교육의 방법, 사조들을 가져오기는 하지만 우리 나라 상황, 실정에 맞게 새롭게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좋은 이론들, 좋은 방법들을 도입해오지만 우리 식의 재해석이 없었기에 - 예를 들면 ‘어린 아이에게 어른의 옷을 입힌 격이라고 할까?’- 우리 나라의 상황과 맞지 않아서 충돌을 일으키는 현상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아무리 외국에서 성공한 좋은 방법이라고 할지라도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인 것이다.
우리 나라는 특히 모방 정신이 뛰어난 민족인 것 같다. 외국의 좋은 교육적 사조들이 유행하면 어느새 우리 나라도 그것을 실행하고 있으니까는 말이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항상 모방하는 데에만 길들여져 있을 뿐 창조의 과정이 부족하다. 초기에는 모방의 단계에서 점차 우리 식으로 해석하는 토착화의 단계, 마지막으로 기존의 방법에 새로운 것을 더하는 변형창조의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이제는 우리 나라의 체육의 모습도 모방의 단계를 벗어나서 토착화의 단계, 변형창조의 단계로 나아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앞으로는 외국에서 특히 미국에서 좋은 교육이나 체육교육의 좋은 이론이나 방법들을 가져오는데 그치지 말고 우리의 창조적이고 독특한 것을 미국이나 유럽에 전해줄 차례가 아닐까? 특히 요즈음에는 서양의 교육제도, 체육교육의 모습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로 인해 그 동안 무시되었던 동양의 교육에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제는 우리 나라도 우리 나라 고유의 좋은 체육의 교육 모습들을 축출하여 새롭게 변형시키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다.
그 동안 나는 때로는 어렵고 머리가 아픈 체육사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 체육사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체육교육의 모습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예를 들면 어떤 시대는 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체육교육에서 군사적 훈련이 중시되었고, 또 다른 시대에는 체육이 마음의 교육에 방해가 된다며 체육교육이 경시되었고, 어떤 시대에는 체육교육이 강조되고 활발히 이루어졌던 시대가 있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체육사 공부에 의의가 있음을 새삼 깨닫게 되었고, 시대적 상황과 연결해서 그 당시에 체육이 행해졌던 모습을 살펴보니까 솔직히 이해가 더 잘된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어렵고 막히는 부분이 많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읽어보고 자신의 것으로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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